본문 바로가기

대중문화 관련/영화 관련 정보, 리뷰

드라마 <오월의 청춘> 소개, 줄거리, 인물관계도, 뒷이야기

728x90

드라마 <오월의 청춘> 소개, 줄거리, 인물관계도, 뒷이야기

 

■ 드라마 오월의 청춘 소개 각본 연출 배우 방영 기간 획수 시간 등


“드라마

 

드라마 오월의 청춘은 2021년 5월 3일부터 방영되는 KBS2 월화드라마로, 1980년 5월, 역사의 소용돌이 한가운데 운명처럼 서로에게 빠져버린 희태와 명희의 아련한 봄 같은 사랑 이야기를 담은 레트로 휴먼 멜로드라마입니다. 

 

▷ 각본 : 이강

▷ 연출 : 송민엽, 이대경

▷ 배우 : 이도현, 고민시, 이상이, 금새록 외

▷ 방영기간 횟수(몇 부작?) : 2021년 5월 5일~ 2021년 6월 8일, 총 12부작

▷ 방영시간 : 매주 월요일 화요일 밤 9:30~10:40

 

 

드라마 오월의 청춘은 1980년대 청춘들의 로맨스를 주축으로 하지만 5.18을 배경으로 한다는 점에서 기획 단계부터 이목이 쏠리고 있는데요, 여기에 청춘스타 이도현, 고민시, 이상이, 금새록 등이 출연한다고 알려져 기대감을 끌어올리고 있습니다.

 

 드라마 오월의 청춘 기획 의도, 줄거리


-드라마 오월의 청춘 기획의도

 

“드라마

 

통곡과 낭자한 피, 함성과 매운 연기로 가득했던 80년 오월의 광주, 그 소용돌이 한가운데에 휘말리게 된 두 남녀가 있다. 그 5월이, 여느 때처럼 그저 별 좋은 5월이었더라면 평범하게 사랑하며 살아갔을 사람들의 이야기이다. 

 

 

비록 장엄하거나 영웅적이진 않아도, 그곳에서 울고, 웃고, 사랑했던 평범한 이들의 이야기로 매년 돌아오는 오월이 사무치게 아픈 이들에게는 작은 위로를, 이 순간 각자의 오월을 겪어내는 이들에게는 그 오월의 불씨를 전하고 싶다.

 

-드라마 오월의 청춘 줄거리

 

드라마 오월의 청춘은 1980년 5월 역사의 소용돌이 한가운데 운명처럼 서로에게 빠져버린 희태(이도현)와 명희(고민 시)의 아련한 봄 같은 사랑 이야기를 담은 레트로 휴먼 멜로드라마입니다. 

 

“드라마

 

황희태는 의대 인턴 수련을 앞두고 고향에 내려와 김명희(고민시)와 우연히 만나게 되면서 인연을 시작하게 됩니다. 그리고 김명희(고민 시)는 3년 차 간호사로, 백의의 천사보다는 백의의 전사에 가까운 씩씩함을 자랑하는데요, 녹록지 않은 삶을 버티게 한 꿈을 가진 그녀에게 절호의 기회가 찾아오지만, 생각지도 못한 운명과 마주합니다.

 

또한 이수찬(이상이)은 황희태(이도현)의 집안과 위태로운 계약을 맺게 되고 세살 터울 동생인 이수련(금새록) 친구 김명희의 꿈을 돕기 위해 나선 일이 생각지도 못한 방향으로 흐르게 되면서 일생일대 기로에 놓이게 됩니다. 

 

“드라마

 

드라마 오월의 청춘 속 네 명의 엇갈린 운명은 과연 어떤 인연으로 점철되는지 기대감이 커지고 있는데요, 송민엽 PD는 "1980년대 광주라는 특정한 시공간을 배경으로 하지만 특정한 사건을 주된 내용으로 삼기보다 그 사이에서 살아갔던 평범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았다."라고 설명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최근 역사적 사실을 배경으로 한 드라마들이 잇따라 휩싸인 것에 대해서는 "저에게도 1980년은 낯선 시간이었다. 그래도 80년대는 조선, 고려시대와 달리 그 당시 계셨던 분들이 있고, 이야기를 나누면서 이해할 수 있는 부분이 있었다.

 

역사적 사실을 배경으로 했지만, 그때 살았던 젊은이들의 모습을 그린 휴먼 멜로 드라마다. 당시를 기억하는 분들께는 추억과 향수를, 그 시대를 겪지 못한 다음 세대에게는 다른 감성의 연애 이야기를 보여드릴 수 있을 것이다.

 

어디까지나 평범한 사람들의 이야기고, 어떤 특정한 사건을 직접적으로 다루기 보다는 5월 한 달 동안 일어나는 일들이라고 생각해주시면 될 것 같다"라고 설명하기도 했습니다. 

 

 드라마 오월의 청춘 등장인물 인물관계도


▶드라마 오월의 청춘 등장인물 인물관계도 : 주요인물

 

▷황희태 역(이도현) : 자신을 예단하는 모든 것을 거부하는 청개구리, 희태의 인생을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편견과의 전쟁이다. 

 

“드라마

 

미혼모 아들에 대한 편견들을 깨부수기 위해 매년 반장과 전교 1등을 도맡아 서울대 의대에 수석으로 입학했고, 광주에서 올라온 자신에게 머리 좋은 촌놈이라 동기들이 떠들자 굳이 필요하지도 않은 최신 승용차를 뽑아버렸다.

 

 

대학생이라면 당연히 화염병을 들어야 한다는 통념도, 의대생이라 틀어박혀 공부만 할 것이라는 고정관념도 지긋지긋해 통기타 하나 메고 허구한 날 대학로 음악다방을 드나들면서도 날라리 의대생 성적은 안 봐조 뻔하다는 색안경은 또 싫어서 남 안 보는 데선 피 터지게 공부해 과탑으 유지해왔다. 

 

대학가요제에 나가야 한다는 핑계로 졸업을 유예했지만 과거의 어떤 사건으로 의사로서의 삶을 망설이고 있다. 

 

▷김명희 역(고민 시) : 광주 평화병원 응급실에서 근무하는 간호사, 맨몸으로 고향을 떠나와 광주 생활을 시작해, 어느새 3년 차 간호사다. 

 

“드라마

 

즉 온갖 산전수전과 3교대 근무에 절어있는 지도 벌써 3년째. 우는 환자 상냥하게 달래는 건 못해도, 다섯 살 배기도 울지 않게 단번에 현관을 잡아낸다. 백의의 천사보다는 백의의 전사에 가깝다.

 

 

누군가의 아련한 첫사랑일 것만 같은 말간 외모와는 달리 관계에 엄격한 거리와 선이 있어, 절대 쉽게 곁을 내주지 않아 동료들에겐 악바리, 독종, 돌 명희로 불린다. 과거 상처를 잊으려 더욱더 바쁘게 자신을 혹사하면서도, 가슴속에는 남몰래 유학의 꿈을 품고 있다. 

 

▷이수찬 역(이상이) : 수련의 세 살 터울 친오빠. 아버지의 회사를 함께 운영하고 있다. 프랑스 대학에서 경영학을 전공해, 실질적으로 가업을 물려받을 후계자. 

 

“드라마

 

무역만이 살길이라고 온 나라가 부르짖던 당시 사회 분위기와 유학 경험에 힘입어 고향 광주에서 제약 회사를 차리려는 산업역군이다. 훤칠한 외모와 점잖은 성격으로 뚜쟁이들의 러브콜이 끊임없이 밀려오지만, 결혼만큼은 비즈니스처럼 해치우기 싫단 신념으로 몇 년째 싱글 상태 유지 중. 옛 세대의 전형적인 남자다운 남성상으로, 가족에 헌신하고 책임감 있는 스타일

 

▷이수련 역(금새록) : 전남대학교에 재학 중인 법학과 잔 다르크, 대대로 광주지역을 주름잡고 있는 유지 집안의 외동딸로, 사업체와 공장을 운영하시는 아버지 밑에서 유복하게 자랐다. 

 

“드라마

 

그런 수련을 보고 누군가는 말한다. 수련이라는 그 이름처럼, 더러운 자본가 집안에 핀 연꽃 같다고, 혹은 자본가 아버지 품에서 노동자의 권리를 부르짖는 위선자라고. 수련 역시 자신 안에서 부딪히는 양면성에 혼란스러울 때가 많지만 노동자를 착취하는 현실에 분노하며 노동운동과 민주화운동에 더욱 앞장선다.

 

“드라마

 

▷황기남 역(오만석) : 희태의 아버지, 보안부대 대공수사과 과장. 통제와 조정의 대가. 우아한 가면 뒤에 잔인한 민낯을 숨기고 있다. 

 

출세를 위해서라면 물불을 가리지 않아, 슬하에 아이까지 있던 희태의 친모를 버리기도 했다. 특유의 집요함과 야망으로 중앙정보부 요직까지 올라갔다가 장인의 정치적 문제에 휘말려 보안부대 전남지부로 쫓겨났지만, 아직도 권력욕을 잃지 않고 재기의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올리고 있다. 

 

 

▷김현철 역(김원해) : 명희의 아버지, 시장에서 시계 수리 좌판을 운영하고 있다. 

 

명희가 국민학교 들어가기 전에 시계방을 내는 것만이 목표였던 평범한 나날을 보내던 중, 청천벽력 같은 사건으로 정든 고향을 떠났다. 명희의 고교 시절, 어떤 이유로 명희에게 자퇴를 강요했던 일로 현재 명희와는 남보다 못한 냉랭한 사이로 지내고 있다. 

 

▷이창근 역(엄효섭) : 수찬과 수련의 아버지이자 성공한 사업가. 방직 공장과 옷 공장, 자동차 부푼 공장까지 공장만 세 개를 운영하고 있고 선친에게 물려받은 노른자위 땅을 전남 곳곳에 소유한 지역 유지.

 

아내가 죽고 나자, 홀로 된 몸으로 수찬과 수련을 정성으로 키워냈다. 데모한다고 싸돌아다니는 사고뭉치 딸 수련에 대한 염려로 가득한 와중에 유학을 갔던 장남 수찬이 든든한 사업 파트너가 되어 돌아오자, 제약회사를 세워 사업 규모를 대폭 키워보려는 결심을 세운다.

 

▷최순나 역(황영희) : 명희의 어머니, 치매에 걸린 시어머니와 몸이 불편한 남편, 아이까지 돌보는 살림꾼

 

“드라마

 

처녀 시절 여공으로 일하다 같은 공장의 현철을 만나 결혼했다. 명희를 서울에 있는 대학에 보내주지 못한 것이 평생의 한이다. 남편 현철의 결정에 크게 반대하지 않고 묵묵히 따르는 편이지만, 막내 명수라도 원하는 꿈을 따라 살기를 속으로 응원하고 있다. 

 

 

▷송해령 역(심이영) : 희태의 새어머니, 호남지역에서 유명한 양조회사의 외동딸로, 사업 확장을 위해서 정략적으로 중앙정보부에 근무하는 기남과 부부의 연을 맺었다. 

 

“드라마

 

고운 자태와 차분한 말씨로 앞에선 어딜 가나 사모님 대접을 받지만, 장성해서 제 발로 찾아온 기남의 혼외자식 희태 때문에 뒤에선 어느새 첩으로 기정 사실화된 억울한 정실부인. 친정의 몰락으로 승승장구하던 남편 기남이 전남지부로 좌천당하게 되자 기남의 출세를 발목 잡았다는 생각으로 위축되어 있다.

 

▷김명수 역(조이현) / 황정태 역(최승훈) : 한희태의 이복동생

 

▶드라마 오월의 청춘 등장인물 인물관계도 : 계엄군 사람들

 

김경수 역(권영찬) / 이광규 역(김은수) / 홍상표 역(노상보)

 

▶드라마 오월의 청춘 등장인물 인물관계도 : 하숙집 사람들

 

이진아 역(박세현) / 이경필 역(허정도)

 

▶드라마 오월의 청춘 등장인물 인물관계도 : 평화병원 사람들

 

최병걸 역(박철민) / 김민주 역(김보성) / 유병철 역(장원혁)

 

▶드라마 오월의 청춘 등장인물 인물관계도 : 그 외 인물 

 

정혜건 역(이규성) / 박선민 역(주보영) / 인영 역(김이경) / 박동욱 역(김태범) / 최정행 역(정욱진)

 

 드라마 오월의 청춘 뒷이야기


-드라마 오월의 청춘 5.18을 배경

 

“드라마

 

드라마 오월의 청춘은 1980년대 청춘들의 로맨스를 주축으로 하지만 5.18을 배경으로 한다는 점에서 기획 단계부터 이목이 쏠리고 있는데요, 5.18 민주화 운동은 1980년 5월 18일을 전후하여 광주의 전남 일원에서 신군부 집권 음모를 규탄하고 민주주의 실현을 요구하며 전개된 민중 항쟁으로,

 

“드라마

 

영화 꽃잎과 화려한 휴가, 택시운전사 등 그동안 스크린을 통해 5.18을 소재로 한 작품들이 여럿 제작됐지만, 드라마로 소개된 건 SBS 모래시계, MBC 제4 공화 곡, 제5 공화국 정도입니다.

 

 

특히 최근엔 조선구마사 등의 드라마에서 역사 왜곡에 대한 시청자들의 반감이 강해진 상황인데요, 근현대사의 경우 해당 사건을 직접 경험하고 기억하는 사람 역시 여럿인 만큼 더욱 신중하게 다뤄져야 한다는 점에서 오월의 청춘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드라마 오월의 청춘 의상 및 헤어스타일 

 

드라마 오월의 청춘 배우들은 시대극을 완성하기 위해 의상 및 헤어스타일 등에 많은 신경을 쏟았다고 합니다. 고민 시는 "명희 같은 경우 꾸밈이 없다. 간호복 입었을 때 초록 카디건에 간호 모자가 있다."며

 

“드라마

 

이어 "머리는 깔끔하게 올리던지, 평상시에는 반 묶음, 집에서는 실핀을 꼽는 정도로 깔끔하게 노력했고, 의상은 동묘에서 준비했다. 조금이라도 새 것 같은 느낌이면 해지게 하는 방법으로 완성했다. 가방이나 신발은 세, 네 개 정도로 돌려가면서 사용하면서 실제 그때의 의상과 헤어 스타일링을 많이 보여주려고 한다"라고 했고, 

 

 

이도현은 "희태는 꾸미는 것을 좋아한다. 서울대학교 의대를 수석 합격한 만큼, 셔츠를 많이 입고, 청바지와 매치했다. 조금 꾸민 자 싶으면 청바지에 청자켓을 입었다. 헤어스타일 같은 경우도 초반에는 그 시대의 사진이나 다큐멘터리를 보면서 생각한 스타일에 멋을 추가했다"라고 설명하기도 했습니다. 

 

-드라마 오월의 청춘 배우 이도현과 고민시

 

이도현과 고민시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스위트홈 이후 두 번째로 호흡을 맞추는 것인데요, 공교롭게도 이도현과 고민시는 둘 다 처음으로 KBS2 미니시리즈에 출연하는 것이고 처음으로 지상파 드라마 주인공을 맡게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드라마 오월의 청춘 웨이브 독점 공개

 

드라마 오월의 청춘은 KBS 본 방송과 동시에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웨이브가 독점 공개한다고 한다고 하는데요, 웨이브는 지난주 처음 방송한 퓨전 사극 보쌈 운명을 훔치다에 이어 시대극 오월의 청춘까지 공개하며 오리지널 콘텐츠 장르 범위를 확장해 가고 있습니다. 참고로, KBS 공식 인스타그램에서 드라마의 애칭 공모를 한 결과, 오청으로 확정되었다고 합니다.

 

* 금새록 <프로필 나이 키 과거, 누구?>

 

금새록 <프로필 나이 키 과거, 누구?>

금새록(배우) 프로필 나이 키 과거, 누구? 오늘은 배우 금새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배우 금새록 프로필 나이 고향 가족 키 혈액형 학력 소속사 과거 어린시절 데뷔 작품 활동 취미 결

mway2.tistory.com

*이상이<나이 과거 결혼 이상형>

 

이상이<나이 과거 결혼 이상형>

이상이(배우) 나이 과거 결혼 이상형 배우 이상이가 2월 7일 런닝맨에 출연해 관심을 모았습니다. 이에 오늘은 배우 이상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이 프로필 나이 키 혈액형 가족

mway2.tistory.com

* 이도현 <프로필 나이 가족 남동생 과거 여자친구>

 

이도현 <프로필 나이 가족 남동생 과거 여자친구>

이도현(배우) 프로필 나이 가족 남동생 과거 여자 친구 -이도현(배우) 프로필 본명 나이 고향 키 혈액형 종교 학력 소속사 -이도현(배우) 과거 -이도현(배우) 데뷔 작품 활동 -이도현 가족 동생에

mway2.tistory.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