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관련 정보와 상식/연예 스포츠

조용필 나이 집안 과거 프로필 재산 이혼 아내(부인) 자녀 노래 공연 근황

dhkstjd 2024. 10. 22. 13:34
728x90

가왕 조용필이 11년 만에 정규음반을 발매했습니다. 

 

 

 

2024년 10월 22일 오후 6시 정규 20집 '20'을 발매한 것인데요, 소속사 측은 해당 앨범('20')을 "조용필의 음악 세계에서 중요한 이정표가 될 앨범"이라고 소개했습니다. 

 

 

타이틀곡 그래도 돼를 비롯해 선공개했던 찰나, 타이밍, 세렝게티처럼, 왜, 필링 오브 유, 라 까지 총 7곡이 수록됐다고 하는데요, 타이틀곡 그래도 돼는 이 시대 모든 이들을 위한 뭉클한 응원가로 이제는 자신을 믿어보라고, 조금 늦어도 좋다고 토닥여주는 가사가 인상적이라고 합니다. 

 

작사가 임서현은 "이 곡의 콘셉트는 halfway 다. 자신을 믿는다면, 남들보다 조금 늦어도 가끔 어긋난 길을 간다고 해도 괜찮다고. 그래도 된다고. 모든 이들에게, 그리고 나에게도 말해주고 싶었다"고 밝혔습니다.

 

해당 곡 뮤직비디오에는 배우 박근형, 전미도, 이솜, 변요한이 출연했습니다. 

 

조용필(가수) 프로필 나이 고향 가족 키 혈액형 종교 학력 소속사 

 

 

조용필은 1950년 3월 21일생으로 올해 나이 74세입니다. 조용필 고향은 경기도 화성군 송산면 쌍정리(현 경기도 화성시 송산면 쌍정리)이며, 가족으로는 3남 4녀 중 3남(여섯째)으로 두 번이나 결혼해 가정을 꾸리기도 했지만 첫 번째는 이혼하고, 두 번째는 사별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조용필은 키 165cm에 혈액형은 O형이라고 하며, 종교는 불교입니다. 학력은 송산초등학교, 송산중학교(전학), 경동중학교, 경동고등학교를 졸업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안성기와는 중학교 동창이라고 합니다 .

 

조용필의 현재 소속사는 YPC 소속이라고 합니다. 

 

조용필(가수) 집안 부모 가족 과거 

 

뒷줄 오른쪽 손으로 얼굴이 가려진 조용필과 앞줄 오른쪽의 안성기

 

조용필은 경기 화성에서 염전업을 하던 집안의 7남매중 막내아들로 태어났습니다. 조용필의 아버지는 4대 독자로, 고향유지였던 할아버지의 재산을 고스란히 물려받아서 화성 최고의 부자였다고 합니다. 

 

아버지는 큰형을 데리고 사냥나가는 것을 좋아하셨는데 조용필은 총에 맞아 피 흘리는 동물들의 모습이 애처로워 잘 따라나서지 않았다고 합니다. 

 

조용필의 아버지는 성격이 너무 완고하고 권위적이어서 그와는 잘 맞지 않았다고 하며, 음악을 시작하려는 그에게 가장 큰 걸림돌이었다고 합니다. 

 

 

아버지가 사냥을 나가면, 그는 하모니카를 불고 기타를 치며 방안에서 뒹굴었고, 그런 그를 보며 아버지는 못난 놈이라며 혀를 찼다고 합니다. 

 

그렇게 조용필은 학창시절에 비틀스와 벤처스에 푹 빠져 살다가, 고등학교 3학년 때인 1968년 가출을 감행했다고 합니다. 음악에 대한 아버지의 반대가 워낙 심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조용필(가수) 데뷔 앨범 노래 활동

 

 

처음 가출할 때만 해도 평생 음악을 하리라고는 생각지 못했고, 단지 그냥 하고 싶은 걸 했을 뿐이라고 하는데요, 이후 조용필은 미 8군 클럽 무대에서 기타리스트로 활동을 시작했다고 합니다. 

 

그러다가 당시 밴드의 보컬이 군대에 입대하게 되면서 기타리스트였던 그가 가수로 전향, 이후 1973년 방위병으로 군 복무를 하고 전역한 뒤, 1975년 돌아와요 부산항에를 발표하면서 가수로 데뷔해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조용필 : "그해 첫 독집앨범을 내던 당시에 구색맞추기로 끼워넣은 노래 한곡이 대한민국 전역을 휩쓴 기이한 일이 벌어졌다. 바로 돌아와요 부산항에였다. 당시까지 로커로 자부하고 있던 내가 트로트 한곡으로 졸지에 스타가 된 것이다."

 

하지만 조용필은 불과 8~9개월 후에 갑작스러운 대마초 파동에 휘말리면서 고문을 심하게 받았고, 그러한 상처 등으로 결국 1977년 은퇴하고 말았습니다. 

 

이후 조용필은 음악에 더 깊숙이 빠져들었고, (이 시기 조용필은 한오백년을 비롯한 우리 창을 만나 판소리를 접목한 그의 창법으로 당시까지 미성이었던 목소리가 탁성으로 바뀌었습니다)

 

결국 조용필은 다시 밴드를 조직하여 밤무대 가수로 전전하게 되는데, 미친 듯이 음악에 몰두해 새벽 4시 밤무대가 끝나면 5시부터 아침밥 먹을 때까지 연습을 했고, 이후 점심때까지 취침하고 일어나면 무대에 설때까지 다시 연습을 강행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나마 밤무대 가수 활동도 10.26 사건이 터지면서 전면 금지되었고, 멤버들도 뿔뿔이 흩어져 이후 조용필은 다시 혼자가 되어 방구석에서 통기타를 치며 노래 연습을 이어갔다고 합니다. 

 

그러다가 1979년 대마초 연예인에 대한 전면 해금 조치와 더불어 1980년 창밖의 여자, 단발머리 등의 히트로 다시 재기에 성공, 국내 가요계 사상 첫 밀리언셀러를 기록했습니다.

 

이후 대표적으로 바운스, 헬로, 친구여, 단발머리, 킬리만자로의 표범, 고추잠자리, 허공, 꿈, 그 겨울의 찻집, 비련, 못 찾겠다 꾀꼬리, 여행을 떠나요 등 수많은 곡들을 남겼습니다. 

 

 

 

조용필은 그동안 국내 최초 단일 앨범 100만장 돌파, 최초 누적 앨범 1000만장 돌파, 국내 가수 최초 일봄 NHK홀 공연 및 홍백가합전 출연, 한국 가수 최초 미국 뉴욕 라디오시티 공연, 국내 가수 최초 미국 카네기홀 공연 등 무수한 기록들을 세워왔습니다. 

 

2013년의 경우 정규 19집 타이틀곡 헬로와 수록곡 바운스로 23년 만에 지상파 음악 프로그램에서 1위를 차지했고, 2023년 진행한 콘서트에서도 2시간 동안 25곡을 소화하고도 더 하고 싶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올해(2024)도 오는 11월 23~24일, 11월 30일~12월 1일 서울 올림픽공원 KSPO돔에서 20집 발매 기념 조용필&위대한 탄생 콘서트를 열 예정이라고 합니다. 

 

나이가 70세가 넘은 지금까지도 거의 매년 전국투어 콘서트를 진행할 정도로 꾸준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가왕 조용필인데요, 앞으로도 꾸준한 활약 기대하도록 하겠습니다. 

 

조용필(가수) 두 번의 결혼, 이혼 아내(부인) 자녀 재산 근황

조용필 첫 번째 결혼 아내(부인) 박지숙 나이(차) 집안 직업, 누구? 이혼

 

 

한편 조용필은 두 번의 결혼 경험이 있습니다. 첫 번째 결혼은 전부인(아내) 박지숙과 1984년 3월에 했습니다. 첫 번째 부인 박지숙과 나이차는 조용필이 7살 더 많다고 합니다.

 

전부인 박지숙은 한양대 무용과를 졸업, 이후 아버지가 이사장으로 있는 충남 공주군 신풍중학교 교사로 재직했고, 동시에 성균관대학교 대학원에서 사회학을 전공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전부인 박지숙의 아버지는 전 신민당 3선 국회의원 박찬으로 정계의 실력자이자 경제계 및 교육계에 큰 영향력을 가진 거물이었던 것으로 알려지며 여러 루머가 돌기도 했지만 모두 사실이 아니라고 합니다.

 

첫 번째 부인 박지숙과는 그리 행복하지 못했다고 합니다. 결국 두 사람은 1988년 이혼했습니다.

728x90

조용필 두 번째 결혼 아내(부인) 안지현 나이(차) 직업, 누구? 사별 

 

 

 

이후 조용필은 독신생활을 하다가 1993년 6월 미국 애틀란타 공연에서 친누나의 소개로 재미교포 사업가 안진현을 만나 8개월간의 열애 끝에 1994년 3월 25일 결혼식을 올렸습니다. 

 

두 번째 부인(아내) 안진현(본명 안문신)은 1978년 가족과 함께 미국으로 이민 텍사스주립대와 조지워싱턴 대학원을 졸업, 이후 한때 로비스트로 활동했고, 결혼 당시에는 오퍼상을 운영하면서 재산을 모았던 인물이었습니다. 

 

참고로, 안진현 여동생 안진영의 남편이 전 미국연방하원의원 김창준이라고 합니다.

 

조용필처럼 두 번째 부인 안진현 역시 재혼이었다고 하는데요, 안진현은 첫번째 이혼으로 자녀가 있었는데 자녀는 안진현 전남편이 양육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조용필은 두 번의 결혼을 통해 자녀를 얻지 않았는데 조용필이 재혼하던 당시 나이가 45살이었지만 이들 모두 부부 생활에 더 충실하기 위해 일부러 자녀를 갖지 않았다고 합니다 .

 

그렇게 두 번째 결혼생활을 이어가던 조용필은 결국 2003년 1월 사별로 아내를 떠나보냈습니다. 오랜 지병인 심장병으로 사망하게 된 것이었습니다.

 

원래 부인(아내) 안진현은 약 3년 정도 심장관련 질환을 앓아왔다고 합니다. 그러다가 2002년에 미국 오하이오주 클리블랜드의 병원에서 두 번째 심장 수술을 받았고, 결국 이 심장질환이 악화되어서 갑작스럽게 사망한 것이라고 합니다. 

 

조용필 전처 안진현은 남편에게 유산 4백만 달러를 남겼다고 합니다. 당시 한화로 환산해 약 48억원이 되는 돈이었다고 하는데요, 세금(상속세)을 공제하고 약 24억원 쯤을 받았다고 합니다. 

 

조용필의 부인 안진현이 남긴 유산과 더불어 자신의 재산을 합려 사회복지재단을 설립한다는 이야기를 하기도 했습니다. 실제로 조용필은 심장병 환자들을 위한 기부를 비롯하여 수많은 기부를 하고 있습니다. 

 

포브스지에서 선정한 아시아의 기부 영웅중의 한명으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앞으로도 꾸준히 활동 이어가는 영원한 가왕의 모습 기대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가왕 조용필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