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관련 정보와 상식/연예 스포츠

박제언(노르딕 복합) 나이 집안 가족 프로필, 누구?

728x90

'뭉쳐야 찬다2' 노르딕 복합 및 스키점프 선수 박제언

 

박제언-노르딕-복합-나이-집안-가족-프로필-누구?

 

노르딕 복합 및 스키점프 선수인 박제언이 4월 17일 뭉쳐야 찬다2에 합류하게 됐습니다. 

 

 

이날 1차 오디션을 통과한 가라테 이지환, 라크롯, 류은규, 아이스하키 안진휘, 루지 임남규, 세팍타크로스 정원덕, 쇼트트랙에서 스피드스캐이팅까지 섭렵한 이정수, 노르딕복합 박제언이 출연했습니다.

 

테스트는 총 3번, 스피드, 슈팅, 실제 경기 능력 모두를 측정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는데요, 결국 안정환과 이동국은 최종 박제언, 류은규, 임남규를 합류 멤버로 확정했습니다. 

 

이에 박제언 나이 프로필 등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그래서 오늘은 박제언 선수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모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박제언 프로필 나이 고향 가족 키 학력 소속

 

박제언-노르딕-복합-나이-집안-가족-프로필-누구?

 

노르딕 복합 및 스키점프 선수인 박제언은 1993년 3월 11일생으로 올해 나이 30세입니다. 박제언 고향은 강원도 평창군이며, 가족으로는 아버지 박기호와 어머니 김영숙, 그리고 남동생 박제윤이 있습니다. 

 

박제언은 키 182cm에 몸무게는 70kg이라고 하고요, 박제언 학력은 도암초등학교, 도암중학교, 상지대관령고등학교, 한국체육대학교를 졸업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박제언은 현재 평창군청 소속이라고 합니다. 

 

 

박제언 집안 가족

 

박제언-노르딕-복합-나이-집안-가족-프로필-누구?

 

박제언은 강원도 평창군 출신으로 가족 모두 아버지 박기호는 크로스컨트리 스키 선수 출신 스키 지도자로 1984년 사라예보 동계 올림픽과 1988년 캘거리 동계 올림픽에 참가했으며, 크로스컨트리 스키 국가대표팀 감독과 노르딕 복합 국가대표팀 감독을 역임했습니다.

 

이후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에서는 MBC의 노르딕 복합 해설위원으로서 아들의 경기를 직접 해설하기도 했습니다. 어머니 김영숙은 필드하키 선수 출신으로 1988년 하계 올림픽 은메달리스트입니다. 그리고 남동생인 박제윤 역시 알파인 스키 선수 출신이라고 합니다. 

 

박제언 노르딕 복합 선수로 선발

 

박제언-노르딕-복합-나이-집안-가족-프로필-누구?

 

대한민국 평창이 2018년 동계 올림픽의 개최국이 되면서 대한민국은 노르딕 복합 선수가 없어 스키 분야의 전 종목 출전을 목표로 2013년 본격적으로 선수 육성을 시작, 그때 노르딕 복합의 첫 국가대표로 뽑힌 것이 바로 박제언입니다.

 

 

 

당시 크로스컨트리 유망주였던 박제언은 2009년 스키점프에 입문, 두 종목 경험이 있으니 노르딕 복합에 가장 적합한 선수였습니다. 아버지 박기호 씨의 설득도 박제언의 마음을 흔들었다고 합니다. 

 

박제언 노르딕 복합 선수 경력

 

박제언-노르딕-복합-나이-집안-가족-프로필-누구?

 

그렇게 박제언은 노르딕 복합을 시작했고, 2013년 한국 최초이자 유일의 노르딕 복합 선수가 탄생했습니다. 하지만 전담 코치가 사실상 없어 1년도 되지 않아 코치가 바뀌는 일이 예사였다고 합니다.

 

결국 2018년 동계 올림픽에 기술담당 코치로 그를 지도한 올림픽 메달리스트 출신 요우코 카르야라이넨(핀란드) 코치가 2017년 11월에야 합류하게 됩니다. 

 

이런 열악한 환경에서 그는 2017년 2월 평창에서 열린 노르딕 복합 월드컵 개인전에서 28분 32초 06의 기록으로 30위에 오르며 자력으로 올림픽 티켓을 손에 넣었습니다. 

 

그리고 이후 2018년 동계 올림픽에서 노르딕 복합의 유일한 대한민국 대표로 출연, 그는 "출전권을 획득했을 땐 올림픽에 출전하게 됐다는 생각에 무척 기뻤고 떨렸다. 우리나라 첫 노르딕복합 국가대표로서 사명감을 갖고 최고의 성적을 거두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올림픽 무대는 높았습니다. 박제언은 이후 2018년 동계 올림픽 노르딕복합 첫 경기 노멀힐 개인전 / 10km에서 30분 56초 5로 47명 중 46위, 스키점프 단체 라지힐 10km는 47위를 기록했습니다. 

 

박제언-노르딕-복합-나이-집안-가족-프로필-누구?

 

경기가 끝난 후 박제언은 "연습을 많이 했고, 20-30위대를 유지했기에 10위 후반대도 내심 노렸는데, 긴장을 너무 많이 해서 자세가 흐트러졌다, 올림픽이 끝나면 지금 만큼의 관심이나 지원은 받지 못할 테니, 뭘 보여줘야 이어질 텐테... 부담감이 커요"라고 답했습니다. 

 

박제언은 첫 올림픽 후 지난해 1월 유럽으로 건너갔습니다. 대한스키협회와 소속팀에서 나오는 훈련 지원비로는 부족했지만 꿈을 위해 버텼다고 합니다. 오롯이 노르딕 복합을 위한 유학이었다고 합니다. 

 

박제언은 1984년 사라예보 올림픽 동메달리스트 유카 윌리풀이(핀란드) 감독의 지도를 받으며 국제대회 경험도 쌓았습니다. 이후 박제언은 2021년 콘티넨털컵 랭킹포인트 80명 중 상위 30명 안에 들면서 베이징행 티켓을 손에 넣고, 두 번째 올림픽에 출전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성적은 노멀힐 10km 42위, 라지힐 10km 44위, 여전히 세계 수준과 거리는 있는데요, 하지만 분명 평창보다 발전했습니다. 

 

 

박제언 근황

 

박제언-노르딕-복합-나이-집안-가족-프로필-누구?

 

박제언은 처음에 함께 대한민국 국가대표로 선발된 다른 선수가 버티지 못하고 떠나면서 그는 유일한 대한민국 국가대표로써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데요, 이번에 뭉쳐야 찬다2에 출연하게 되었네요. 앞으로 어떤 활약을 보여줄지 기대가 되네요. 

 

박제언은 올해 나이 30세로 아직 결혼하지 않은 미혼이며, 현재 여자친구 유무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 이상 박제언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