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 기기 제품 및 어플 관련/애플 아이폰, 아이패드 어플

아이폰 SE3 <사전예약 사은품 혜택 스펙 성능 가격 달라진 점 정리>

728x90

아이폰 SE 3 국내 사전예약이 시작됐습니다. 이에 아이폰 SE 3 에 대한 관심이 쏠리고 있어 오늘은 아이폰 SE 3 사전예약 스펙 가격 디자인 디스플레이 스펙 성능 카메라 배터리 등 전작에 비해 달라진 점들을 총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폰 SE3 공개, 사전예약, 출시일

 

아이폰-SE-3-사전예약-사은품-혜택-스펙-가격-달라진-점-총정리

 

애플이 지난 2022년 3월 9일 오전 3시(한국시간, 미국시간 3월 8일 오전 10시) 미국 캘리포니아 본사 애플파크에서 온라인으로 스페셜 이벤트를 열고 아이폰 SE 3를 공개했습니다. 

 

아이폰 SE 3 사전예약은 1차 출시국의 경우 3월 11일부터 진행, 18일부터 판매에 들어갔습니다. 국내 출시일은 1주 늦은 3월 25일 정식 출시가 되며, 사전예약은 3월 18일 금요일 오전 9시부터 시작했습니다. 

 

<아이폰 SE 3 출시일 사전예약 일정>

  • 1차 : 사전예약 3월 11일부터, 출시일 3월 18일 
  • 2차(한국 포함) : 사전예약 3월 18일부터, 출시일 3월 25일 

참고로, SE는 스페셜 에디션(Special Edition)의 약자로 플래그십 모델과 달리 비정기적으로 출시되는 것입니다. 아이폰 SE는 2016년, 2세대는 무려 4년 만인 2020년 출시된 바 있습니다. 


아이폰 SE 3 가격(출고가)

이번 3세대 아이폰 SE 가격(출고가)은 인하될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전작 대비 전 모델이 4만원씩 인상되어 590,000원부터 시작합니다. 하지만 아이폰 SE3는 아이폰 13 시리즈 중 가장 저렴한 미니 모델보다 128GB는 약 35만원, 256GB는 약 30만원 정도 저렴합니다. 

 

◎ 아이폰 SE 3 가격(출고가)

  64GB 128GB 256GB
한국시장 590,000원 660,000원 800,000원
미국시장 429달러 479달러 579달러

 

참고로, 3세대 아이폰 SE의 미국 시장 기준 가격(출고가)은 전 모델이 30달러 인상된 가격입니다. 미국에서 구입할 경우 원달러 환율 1210원을 적용할 때, 국내보다 약 8~10만원 정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다만, 해외 직구는 배송비가 추가로 들고, 배송기간이 오래 걸린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좀 더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으니 애플 공홈을 통해 직구를 선택하는 것도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아이폰 SE 3 사전예약 할인 혜택

아이폰 SE 3 사전예약 혜택은 보통 애플 본사가 아닌 각 판매처에서 제공 됩니다. 우선 국내 통신 3사에서 진행하는 사전예약 할인 및 사은품 혜택은 다음과 같습니다.

 

▶ 통신 3사 사전예약 혜택

△ SK텔레콤은 선착순 5천명에게 아이폰 SE를 출시 당일 새벽에 배송합니다. 찾아가는 보상 서비스를 통해서 전문가가 직접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방문해 쓰던 폰을 감정하고 보상받을 수도 있습니다. 

 

또 에어태그, 애플 정품 충전 어댑터, 카드 수납 케이스, 3in 1 충전기 등 9개 선물 중 하나를 골라 받을 수 있습니다. 

 

 KT는 공식 온라인 쇼핑몰인 KT샵에서 사전예약자를 대상으로 경품을 제공합니다. 아이패드 미니6, 코달 미니샷3, 브리츠 스피커, 엑토 키보드, 오키오 레트로 게임기를 추첨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인스타그램에서 사전예약 인증 이벤트에 참여하면 추첨을 통해 애플워치 SE도 줍니다. 

 

 

 LG유플러스는 공식 온라인 쇼핑몰 유샵에서 SE를 구매하는 모든 사전예약자한테 두피케어 마사지기, 목 마사지기, 무드등 고속 충전기, 블루투스 마이크, 스피커, 스마트폰 액세서리 3종 세트 중 하나를 제공합니다. 

 

아이폰 SE 출시에 맞춰 유샵에서만 가입할 수 있는 전용 요금제도 강화했습니다. 오는 4월 말까지 5G 다이렉트 65(월 6만 5천원, 데이터 무제한)에 가입하면 아래 혜택을 추가로 받을 수 있습니다. 

  • 넷플릭스(베이식)와 유튜브 프리미엄을 한 번에 이용할 수 있는 넷플릭스 + 유튜브 프리미엄 팩
  • 애플워치 SE나 에어팟 프로, 할부금을 24개월간 할인 받을 수 있는 애플팩 중 하나를 선택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쿠팡 와우 회원 전용 사전예약 혜택

아이폰-SE-3-사전예약-사은품-혜택-스펙-가격-달라진-점-총정리

▷▷ 아이폰 SE 3 사전예약 -> 바로가기

이번에도 쿠팡에서는 역시 사전예약 혜택으로 로켓배송, 카드 즉시 할인, 애플케어 플러스, 카드 무이자 할부 등의 혜택을 준다고 합니다. 단, 사전예약 할인 적용을 위해서는 반드시 최신앱 업데이트는 필수입니다. 

  • 카드 즉시 할인 : 8% 
  • 할인 가능 카드 : KB국민카드, 롯데카드, 하나카드, 우리카드, 삼성카드, NH농협카드, BC카드 (단, 카드사 및 당사 사정으로 할인율이 예고없이 변경되거나, 조기종료될 수 있음) 
  • 카드 무이자 할부 : 5만원 이상 최대 8개월, 100만원 이상 최대 22개월 (카드사별 무이자할부 내용은 상품페이지의 카드혜택 참조)
  • 애플케어 플러스 : 1년 권 증정

통신사와 쿠팡 등 이커머스 상품 중 무엇이 좋을지는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아이폰은 공시지원금이 없기 때문에 실제 할인을 받으려면 자급제폰을 구매한 후 선택약정 할인이나 알뜰폰 통신사를 이용하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여기에 쿠팡의 경우 무엇보다 좋은 점은 사전예약자의 경우 출시일 당일 받아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쿠팡은 해당일 새벽에 바로 배송이 됩니다. 

 

 

하지만 사전주문이 시작됨과 동시에 종료가 되다보니 예약을 걸고 싶어도 못하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사전예약을 성공하려면 무엇보다 미리 결재할 수 있는 준비를 해두어야 합니다. 

 

그리고 만약 사전예약에 성공하지 못했다면 공식 홈으로 가서 예약을 걸거나 다음을 기약하는 수밖에 없으니 미리미리 준비해 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이폰 SE 3 전작에 비해 스펙 성능 달라진 점

1. 아이폰 13과 동일한 A15 바이오닉 칩 탑재

2. 아이폰 SE 최초로 5G 지원

3. 램 용량 4GB로 1GB가 늘어남

4. 새로운 칩셋으로 인한 카메라와 배터리 등 성능 개선 

 

<아이폰 SE 3세대 VS 아이폰 SE 2세대 사양 비교>

  아이폰 SE 3세대 아이폰 SE 2세대
프로세서(AP) A15 바이오닉 A13 바이오닉
디스플레이 4.7인치 LCD 4.7인치 LCD
카메라 전면 7MP, 후면 싱글렌즈 12MP 전면 7MP, 후면 싱글렌즈 12MP
무게 144g 148g
5G  O X
4GB 3GB
저장용량 64GB, 128GB, 256GB 64GB, 128GB, 256GB

아이폰 SE 3 크기 두께 

아이폰-SE-3-사전예약-사은품-혜택-스펙-가격-달라진-점-총정리

 

3세대 아이폰 SE의 크기는 4.7인치(67.3 x 138.4 x 7.3)로 전작과 동일하고, 무게는 144g으로 전작(140g)에 비해 4g이 줄었습니다. 배터리 용량에 대해서는 큰 변화가 없지만 A15 칩셋 탑재와 새 OS가 적용돼 배터리 시간은 오히려 조금 더 늘어났습니다. 


아이폰 SE 3 디자인과 색상

 디자인

아이폰-SE-3-사전예약-사은품-혜택-스펙-가격-달라진-점-총정리

 

이번 아이폰 SE 3세대의 디자인은 둥근 모서리, 물리 홈버튼, 베젤이 있는 4.7인치 LCD 디스플레이, 또한 후면이 어떤 색상이건 전면의 색상이 검정색으로 통일된 것까지 전작과 동일합니다. 

 

특히 이 디자인은 2014년에 출시한 아이폰 6의 디자인을 거의 그대로 계승한 아이폰 8(2017년) 기반으로 벌써 8년째 거의 변하지 않고 있습니다. 

 

 

다만 이번 새 아이폰 SE는 항공 우주 등급 알루미늄과 전후면에 강화된 글래스를 적용해 내구성을 높였습니다. 이번에 강화된 글래스(유리)는 아이폰 13 시리즈에 쓰이던 것과 동일한 유리를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디자인이 아무래도 구형이라 최신 아이폰 디자인을 선호하시는 분들에게는 맞지 않을 것 같습니다.

 

 홈버튼

 

아이폰-SE-3-사전예약-사은품-혜택-스펙-가격-달라진-점-총정리
아이폰 SE 2세대

이번 아이폰 SE3은 홈버튼과 상하단 베젤로 인해 화면은 여전히 작지만 터치 ID를 선호하는 분들에게는 좋을 수 있습니다. 

 

아이폰 13 등 플래그십 아이폰은 지문인식 대신 얼굴인식 페이스 ID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불과 얼마 전까지만 해도 코로나 19로 늘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는 상황에서 이는 반쪽 짜리 기능이 됐습니다. 하지만 애플은 지난 1월 마스크를 낀 얼굴을 인식해 스마트폰의 잠금을 해제할 수 있도록 페이스 ID 기능을 업데이트 했습니다. 

 

업그레이드된 페이스 ID 기능은 물론 얼굴 전체가 드러난 상태에서 사용할 때 가장 정확합니다. 하지만 마스크를 쓰고 사용할 경우 눈 주변의 특징을 포착해 얼굴을 인식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아이폰-SE-3-사전예약-사은품-혜택-스펙-가격-달라진-점-총정리

 

하지만 마스크를 쓴 채 안경을 착용하는 사용자들의 경우 잘 인식이 안 될수도 있고, 혹 선글라스 착용할 경우에는 얼굴 인식이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아직 마스크를 쓴 상태에서의 얼굴 인식은 다소 부정확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여기에 페이스 ID는 사용자가 원치 않는 경우에도 핸드폰 화면을 보게 될 경우 잠금이 풀릴 수 있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볼 때 페이스 ID 보다는 지문인식 터치 ID가 좀 더 편리하고 유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현재 5인치 미만의 작은 크기와 물리 홈버튼은 2017년 아이폰 X 이후 프리미엄 라인업에선 자취를 감추었고, 현재는 아이폰 SE2와 SE3가 유일합니다. 

 

 색상

전작인 아이폰 SE2는 블랙, 화이트, 프러덕트 레드 3가지였습니다. 

 

이번 3세대 아이폰 SE 의 색상도 3가지입니다. 다만 전작에 비해 레드 외에 블랙과 화이트를 미드나이트, 스타라이트 색상으로 대체했습니다. 

 

아이폰-SE-3-사전예약-사은품-혜택-스펙-가격-달라진-점-총정리

 

미드나이트는 기존의 블랙보다 푸른 빛깔이 살짝 돌고, 스타라이트는 기존의 화이트보다 색상이 좀 더 따뜻해졌습니다. 

 

이 두 색상은 지난해 아이폰 13에서 선보였던 색상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레드는 지난해와 달라진 점이 아주 약간 진해진 것뿐입니다. 무난한 걸 좋아하신다면 미드나이트나 스타라이트 이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아이폰 SE3 디스플레이

아이폰 SE3 디스플레이는 전작과 동일하게 4.7인치 크기에 16:9비율, 해상도는 1334 x 750 (326 ppi)으로 출시 됩니다. 최대 밝기와 주사율 역시 전작과 동일합니다. 최대 밝기는 625니트, 주사율은 60Hz를 지원, 패널은 레티나 HD 디스플레이(LCD)가 적용됐습니다. 

 


아이폰 SE 3 프로세서(AP)

 

아이폰-SE-3-사전예약-사은품-혜택-스펙-가격-달라진-점-총정리

 

이번 아이폰 SE 3은 아이폰 13에 들어간 A15 바이오닉 칩을 탑재했습니다. 

 

참고로, 아이폰 13과 프로 라인업에 들어간 칩셋은 일반에 들어간 칩과 A15 라는 같은 이름을 갖고 있지만 GPU 코어의 갯수가 다릅니다. 아이폰 13 프로 라인업에는 5개의 코어가, 일반 라인업에는 4개의 코어가 들어가 있습니다. 

 

이중 SE 3세대는 아이폰 13 일반 라인업과 동일한 칩셋이 들어갔습니다. 

 

A15 칩셋이 탑재된 아이폰 SE3은 아이폰 8 대비 CPU 성능은 1.8배, GPU 성능은 2.2배 빠릅니다. A13 칩셋이 탑재된 전작에 비해서는 CPU 성능 20% 상승, GPU 성능은 10%가 더 빨라진 A14보다도 40%나 더 상승됐습니다. 

 

애플은 지금까지 아이폰 SE 모델에 최신 플래그십급에 탑재된 칩셋을 동일하게 적용해 왔습니다. 지난해 아이폰 SE2 역시 당시 최신 플래그십 아이폰인 아이폰 11에 들어갔던 A13 바이오닉 칩셋이 장착된 바 있습니다.

 

 

아이폰 12에는 A14 칩셋이 탑재 됐고, 지난해 아이폰 13에는 A15 칩셋이 탑재됐습니다. 이번 아이폰 SE3에는 아이폰 13 시리즈에 탑재된 것과 동일한 A15 칩셋이 적용된 것입니다.

 

참고로, A15 칩셋은 A14 칩셋에 비해 CPU 성능 면에서는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하지만 개선된 5나노 공정을 사용해 성능(특히 GPU) 및 전력 효율성이 개선됨에 따라 카메라, 배터리 등에서도 전반적인 성능 개선이 이루어졌습니다.


아이폰 SE 3 램, 저장용량

새 아이폰 SE 램은 3GB 메모리를 갖출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1GB가 증가된 4GB가 적용됐습니다. 저장용량은 전작과 동일하게 64GB, 128GB, 256GB의 옵션이 제공됩니다. 


아이폰 SE 3 카메라

 

아이폰-SE-3-사전예약-사은품-혜택-스펙-가격-달라진-점-총정리

 

아이폰 SE 3 카메라는 전면은 700만 화소, 후면에는 1200만 화소 카메라가 탑재됐습니다. 이중 특히 후면 카메라는 OIS, 스마트 HDR4, 사진 스타일, 딥퓨전, 인물사진 모드 등을 지원합니다. 

 

OIS는 손 떨림이나 차의 떨림 같은 진동으로 인해 작업 결과물이 번져 질이 낮아지거나 쓸 수 없게 되는 것을 억제하는 기능으로, 주로 사진이나 그림 작업에서 요구됩니다. 

 

이 기능은 흔히 손떨림 방지 기능이라고도 하는데 실제로는 흔들림 방지가 아니라 이미지 상에 나타나는 흔들림을 최소화해주는 것이기 때문에 흔들림 보정이라고 해야 맞습이다. 

 

HDR4는 색상, 명암비, 노이즈를 피사체와 배경에 각기 다르게 적용해 까다로운 조명 환경에서도 각 인물의 피부 톤과 조명에 최적화되도록 노출을 조절합니다. 이로 인해 빛이 많은 곳과 적은 곳 모두 더욱 세밀하게 표현할 수 있게 됩니다. 

 

 

사진 스타일은 사용자가 선호하는 사진 설정을 모든 이미지에 적용하도록 해줍니다. 

 

딥퓨전은 첨단 머신 러닝을 이용해 사진의 질감, 디테일, 노이즈를 최적화하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아이폰 11부터 iOS 업데이트를 통해 처음으로 추가됐습니다. 

 

인물 사진 모드는 피사체와 배경을 구분한 후 배경을 블러 처리해주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원래 듀얼 렌즈 구성의 후면 카메라를 탑재한 경우에만 가능한 기능이었습니다. 하지만 A13 칩셋부터는 내장된 뉴럴 엔진을 통해 싱글 렌즈 구성의 후면 카메라에서도 가능한 기능이 되었습니다. 

 

이외에도 아울러 A15 바이오닉의 이미지 신호 프로세서(ISP)가 동영상 품질을 대폭 개선해줍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후면 카메라 렌즈가 하나 밖에 없어 야간 모드나 광각, 망원 등의 카메라 기능을 없어 카메라 기능이 중요하신 분들에게는 맞지 않을 것 같습니다. 


아이폰 SE 3 배터리 충전속도

 

아이폰-SE-3-사전예약-사은품-혜택-스펙-가격-달라진-점-총정리

 

아이폰 SE 3세대 배터리는 물리적인 용량 변화는 없지만 전력 효율성 높여 배터리 사용시간이 좀 더 늘어났습니다. 

 

대신 이번 SE 3세대는 A15 바이오닉에 최신 배터리 기술과 iOS 15 등의 업데이트로 배터리 성능이 향상돼 실제 사용시간이 늘어난 것입니다. 참고로, 2세대 아이폰 SE 배터리 용량은 1,821mAh입니다. 

 

SE 2세대는 배터리 시간이 짧기 때문에 아쉬운 부분이 많았습니다. 실제로 중간 중간 충전을 해주지 않으면 하루를 버티기가 힘들 정도입니다. 

 

2세대 아이폰 SE 배터리 시간은 밝기 50%로 놓고, 유튜브 연속 재생 시 약 6시간 30분, 고사양 게임 구동 시 약 2시간 30분 가량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새 아이폰 SE의 배터리 시간은 공식적으로는 전작에 비해 동영상 재생 시간은 2시간이 늘어났고, 오디오 재생 시간은 10시간이 더 늘어났습니다. 하지만 실제 배터리 시간은 테스트를 해봐야 알 것 같습니다.

 

일부 소문에 따르면 이번 SE 3세대에는 물리적으로 더 큰 배터리가 들어갔다는 말도 있지만 이 부분은 출시 후에 좀 더 알아봐야 할 것 같습니다. 

 

3세대 아이폰 SE 충전은 무선 충전용 Qi 인증 충전기와 호환되며, 유무선 고속 충전도 지원합니다. 


아이폰 SE 3 5G, 단자, 방수 방진 등

 

아이폰-SE-3-사전예약-사은품-혜택-스펙-가격-달라진-점-총정리

 

이번 아이폰 SE 3에는 SE중 처음으로 5G가 탑재됐습니다. 이에 따라 업로드 다운로드 속도가 향상됐습니다.

 

다만 스마트폰 사용시 스마트 데이터 모드가 5G 속도가 필요하지 않을 경우 LTE로 자동 전환해 배터리 수명을 절약해 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애플의 첫 5G 스마트폰은 2020년 출시된 아이폰 12입니다. 이번 SE3에 5G가 탑재됨에 따라 SE3가 아이폰 12 미니를 제치고 가장 저렴한 5G 아이폰이 됐습니다. 

 

아이폰 SE3 단자는 USB 2.0, 방수 방진은 IP67로 전작과 동일합니다. 


마무리 의견

이번 아이폰SE 3에는 아이폰 13과 동일한 A15 칩셋이 들어가게 되면서 아이폰 13과 같은 수준의 성능을 가지게 됐습니다. 

 

여기에 새로운 칩셋으로 인해 카메라 품질 향상과 배터리 시간 등 전반적인 부분에서 성능 개선이 이루어졌고, 램 용량도 3GB(SE 2세대)에서 4GB로 1GB가 늘어났습니다. 

 

또한 이외에도 강화된 글래스로 그립감도 좋아지고 무게도 가벼워졌습니다. 

 

물론 디자인 면에서 2014년 출시한 아이폰 6의 폼펙터를 계속해서 유지하고 있어 좋아하지 않으실 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오히려 옛날 아이폰 디자인을 선호하는 분들도 상당히 많다고 하니 아이폰 SE3는 아이폰 중 저렴한 폰을 찾는 분들이나 디자인과 디스플레이 크기에 대해 큰 불편함이 없는 분들에게는 최고의 가성비 스마트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배터리 시간이 짧아 외부 활동이 많은 분들의 경우는 사용이 좀 어려울 수 있으니 배터리 부분 감안하셔서 선택하셔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가능한 사전예약을 해두시는 것이 좋지만 당장 급한 것이 아니라면 꼭 사전예약이 아니라도 기본 4-5% 이상은 할인받을 수 있는 곳이 많으니 개인 상황에 따라 사전예약 기간 이후에 구입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 아이폰SE3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