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 기기 제품 및 어플 관련/애플 아이폰, 아이패드 어플

아이패드 미니 6 VS 아이패드 미니 5 비교(스펙 성능 가격 등)

728x90

애플이 지난해 9월 발표한 아이패드 미니 6은 당시 주인공인 아이폰 13시리즈 못지않은 주목을 받았습니다. 아이패드 미니 6은 2년 만에 선보인 신모델인데다, 2012년 1세대 모델이 나온 이후 9년 만에 디자인까지 바꾼 완전히 다른 제품으로 나왔기 때문입니다. 

 

본 포스팅은 아이패드 미니 6과 아이패드 미니 5 스펙 성능 가격 등 비교해 본 것입니다. 아직 아이패드 미니 6 구입을 고민하고 계시다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이패드 미니 6세대 VS 5세대 사양 비교

 

  아이패드 미니 6세대 아이패드 미니 5세대
프로세서(AP) A15 바이오닉 A12 바이오닉
4GB 3GB
저장용량 64GB / 256GB 64GB / 256GB
디스플레이 8.3인치
16:10.5 비율
2266x1488(326ppi)
60Hz
리퀴드 레티나 디스플레이(LCD)
최대밝기 500니트
7.9인치
4:3 비율
2048x1536(326ppi)
60Hz
리퀴드 레티나 디스플레이(LCD)
최대밝기 500니트
카메라 전면 12MP
후면 12MP
전면 7MP
후면 8MP
배터리 5124mAh 5124mAh
충전속도 20W 30W
5G O X
크기 두께 134x195.4x6.3mm 134.8x203.2x6.1mm
무게 293g / 297g 300.5g / 308.2g
색상 스페이스 그레이, 핑크, 퍼플, 스타라이트 스페이스 그레이, 실버, 골드
단자 USB 3.2 1세대, 애플 마그네틱 커넥터 USB 3.2 1세대, 애플 마그네틱 커넥터
생체인식 터치 ID 지문인식(상단버튼) 터치 ID 지문인식(상단버튼)
애플펜슬 2세대 규격만 지원 1세대 규격 지원

 


아이패드 미니 6세대 좋아진 점과 아쉬운 점

 좋아진 점

  1. 줄어든 베젤과 홈버튼이 사라진 것
  2. 미니 5세대 A12 바이오닉 -> 미니 6세대 A15 바이오닉 칩
  3. 미니 5세대 3GB 램 -> 미니 6세대 4GB 램 용량
  4. 디스플레이 화면이 7.9인치에서 8.3인치로 0.4인치 증가
  5. 5G 지원
  6. 충전포트 USB-C(USB 3.1 지원)
  7. 전후면 카메라 12MP 1080p 240fps 슬로우모션 촬영 지원
  8. 애플펜슬 2세대 지원
  9. 줄어든 크기(세로 7.8인치)와 가벼워진 무게

 아쉬운 점

  1. 디스플레이가 여전히 LCD인 것과 화면 주사율과 밝기
  2. 가격 대폭 상승
  3. 여전히 짧은 배터리 사용 시간

아이패드 미니 6세대는 꽤 많은 부분에서 변화가 있었습니다. 가격이 조금 비싼 것이 아쉽긴 하지만 성능이 워낙 강력해서 충분히 아깝지 않은 가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추천 글 -> 아이패드 에어 5세대 VS 아이패드 미니 6세대 비교(스펙 성능 가격)


아이패드 미니 6 VS 미니 5 가격(출고가)

 

아이패드-미니-6-VS-미니-5-비교

 

아이패드 미니 6세대 가격(출고가)은 전작인 미니 5세대에 비해 64GB 와이파이 모델은 15만원이 인상됐습니다. 256GB 와이파이와 64GB 셀룰러 모델은 17만원이 올랐고, 256GB 셀룰러 모델은 16만원이 인상됐습니다. 

 

 

앞서 미니 5세대는 이전 세대(아이패드 미니 4세대)에 비해 가격이 인하 됐었지만 이번엔 다시 오르게 된 것입니다.현재 아이패드 에어 4세대 64GB 와이파이 모델은 최저가로 70만원대 초반에 나와 있는 것도 있습니다. 

 

에어 4세대와 미니 6세대 가격이 약 5만원 정도밖에 차이가 나지 않는 것인데, 그렇다면 이제 미니 라인업도 마냥 싸다고 만 볼 수는 없게 됐습니다. 

 

다만 미니 6세대가 지난해 출시된 아이폰 13 프로 라인업에 탑재된 A15 바이오닉 칩셋을 탑재했다는 것을 고려한다면 여전히 상당한 가성비를 지녔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이패드 미니 6 VS 미니 5 라인업

 

아이패드-미니-6-VS-미니-5-비교

 

아이패드 미니 6과 미니 5 모두 와이파이와 셀룰러 두 가지 모델 중 선택이 가능합니다. 두 가지 모두 64GB와 256GB 두 가지 용량으로만 출시돼 다소 선택의 폭이 좁습니다. 

 

특히 64GB는 앱을 설치하거나 사진 및 영상 등을 촬영하고 활용하기에 다소 애매한 용량입니다. 64GB 대신 128GB 옵션을 제공됐다면 훨씬 더 인기를 모을텐데 아무래도 원가 절감 때문이 아닌가 합니다. 

 


크기 두께 무게

아이패드 미니 6세대의 크기는 5세대 미니보다 다소 작아졌습니다. 아이패드 미니 5세대가 134mm x 203.2mm 이었던데 비해 미니 6세대는 134.8mm x 195.4mm 입니다. 

 

아이패드-미니-6-VS-미니-5-비교

 

미니 6세대가 5세대 미니보다 가로는 0.8mm가 증가했지만 세로는 7.8mm가 줄었습니다. 결국 외관 크기는 줄은 것입니다. 

하지만 두께는 미니 5세대가 6.1mm였던데 비해 이번에는 6.3mm로 0.2mm 두꺼워졌습니다. 

 

무게는 6세대가 5세대에 비해 와이파이 모델은 7.5g이 줄었고, 셀룰러 모델은 무려 11.2g이나 줄었습니다. 결국 미니 6세대가 5세대에 비해 두께만 약간 증가했을 뿐 전체적으로는 크기와 무게가 다 줄어든 것입니다. 

 

특히 이번 6세대 아이패드 미니의 무게는 역대 미니 라인업 중에서도 가장 가볍습니다. 셀룰러 모델까지 300g 미만(297g)으로 잡아낸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합니다. 

 

아이패드 미니 라인업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바로 휴대성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작에 비해 크기와 무게가 줄었다는 것은 긍정적인 변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바지 주머니에 넣기는 어렵지만 코트 주머니나 핸드백 정도에는 쏙 들어가는 크기로 휴대하기 딱 좋은 크기입니다. 

 

특히 출퇴근 시간 대중교통을 이용하면서 사용하기에 딱 맞고, 들고다니면서 모바일 게임을 즐기거나 영상 콘텐츠를 스마트폰보다 훨씬 더 큰 화면으로 즐길 수 있어 좋습니다. 

 

 

이러한 장점은 오직 아이패드 미니 만의 특징이자 장점이기 때문에 상당한 인기를 얻고 있는데, 이번에는 특히 더욱 세련된 디자인과 월등히 좋아진 성능, 여기에 5G까지 가능해져 더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화면이 작아서 업무용으로 사용하기에는 다소 불편할 수 있지만 대신 애플 팬슬 2세대를 지원해 필기 입력과 드로잉이 가능하고 제품 측면에 애플 팬슬 2세대 제품을 충전하면서 부착할 수 있는 자석식 연결 단자도 제공해줍니다.

 

아이패드-미니-6-VS-미니-5-비교

 

그래서 휴대하고 다니면서 갑자기 아이디어가 떠오르거나, 미팅 및 회의 중에 중요한 내용이 있을 때 아이패드 미니를 꺼내 메모 패드처럼 적을 수 있어 편리합니다.

 

또한 평소 모바일 게임을 많이 즐기거나, 전자책을 많이 보는 사용자, 스마트폰처럼 가볍게 휴대하면서 큰 화면으로 동영상 콘텐츠를 시청하고 싶은 사용자라면 아이패드 미니 6세대를 추천드립니다. 


디자인

 

아이패드-미니-6-VS-미니-5-비교

 

아이패드 미니 6세대의 가장 큰 변화 중 하나는 바로 디자인입니다. 무려 출시 이후 9년만에 새로운 디자인이 적용된 것인데, 재활용 알루미늄 합금을 사용한 몸체와 전체적인 디자인은 아이패드 에어 4세대나 아이패드 프로 와도 비슷합니다.

 

평평해진 후면과 수직으로 세워진 측면, 특히 줄어든 베젤과 화면 하단의 홈버튼이 사라진 것은 가장 눈에 띄는 변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홈버튼이 화면 하단에서 사라짐에 따라 터치 ID 지문인식 센서는 상단 버튼으로 이동됐습니다. 

 

 

또한, 상단 측면과 하단 측면에 각각 2개씩 스피커 홀이 달린 것 등 대부분을 아이패드 에어 4세대에서 그대로 물려받았습니다. 

 

다만 측면에 있던 볼륨 버튼이 상단으로 이동한 것, 매직 키보드 연결을 위한 포고 핀이 삭제된 것, 에어 4세대에는 없던 카메라 플래시가 추가된 것 등은 에어 4세대와 다릅니다. 

 

◆ 색상

아이패드 미니 6은 색상에서도 5세대 미니에 비해 아주 조금 더 다양해졌습니다. 

 

미니 5세대는 스페이스 그레이, 실버, 골드 3가지로 나왔지만 아이패드 미니 6세대 색상은 스페이스 그레이, 핑크, 퍼플, 스타라이트로 총 4가지로 출시됐습니다. 

 

스페이스 그레이 외에 실버, 골드 색상은 바뀐 것인데요, 여기 1가지 색상이 추가돼서 총 4가지가 된 것입니다. 6세대 미니가 5세대보다는 좀 더 색상이 다양해지긴 했는데요, 좀 더 다양한 옵션으로 제공됐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기도 합니다. 

 


디스플레이

◆ 화면크기, 화면비율

 

아이패드-미니-6-VS-미니-5-비교

 

아이패드 미니 6의 디스플레이 크기는 8.3인치로, 7.9인치인 미니 5세대보다 0.4인치 더 큰 화면을 제공합니다. 실제 기기 크기는 오히려 전작에 비해 다소 줄었지만 베젤이 확 줄어들면서 오히려 실제 화면은 커진 것입니다. 

 

아이패드 미니 6은 화면 비율도 달라졌습니다. 5세대 미니는 4:3의 화면 비율이었던 것에 비해 미니 6세대는 16:10.5 비율로 조금 더 길어졌습니다. 

 

미니 6세대의 기기 크기는 오히려 전작에 비해 조금 짧아졌지만 상하로 두꺼웠던 베젤이 좌우와 동일하게 줄어들면서 화면 비율은 오히려 길어지게 된 것입니다. 

 

 

◆ 패널 해상도

아이패드 미니 5세대와 6세대는 모두 미니 LED나 OLED가 아닌 LCD 패널을 탑재했습니다. 

 

미니 5세대는 7.9인치 레티나 디스플레이로, 해상도 2048 x 1536인데 비해 6세대 미니는 2266 x 1488의 해상도에 화소 밀도는 둘 다 동일하게 326ppi입니다. 

 

또한 6세대 미니에서도 역시 최대 주사율 60Hz를 유지했고, 최대 밝기는 500니트로 밝기 역시 변화가 없었습니다. 

 

그리고 전작과 동일하게 미니 6세대 역시 지문 방지 코팅, 전체 라미네이트 처리 밑 애플의 트루톤 기술을 특징으로 하며, 또한 P3의 넓은 색영역을 제공합니다. 


프로세서(AP)

아이패드 미니 6은 크기는 작지만 성능은 절대 작지 않습니다. 현재 시중에서 판매 중인 태블릿 중 아이패드 프로를 제외한 아이패드 중 가장 강력한 A15 바이오닉 칩을 탑재했기 때문입니다.  

 

아이패드-미니-6-VS-미니-5-비교

 

기존 5세대에 A12 바이오닉 칩셋이 들어간 것에 비한다면 정말 한 2-3년은 건너뛴 업그레이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A15 바이오닉 칩은 아이폰 13 프로 라인업에 사용된 동일한 칩셋(AP)으로, 아이폰 13 일반 라인업보다는 성능면에서 다소 앞선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유는 아이폰 13 프로와 일반 라인업에 들어간 칩셋은 둘 다 A15 칩셋이지만 GPU 코어가 일반 라인업에는 4개, 프로 라인업에는 5개가 들어갔습니다. 

 

그러니까 GPU 성능면에서는 아이폰 13 프로 라인업에 들어간 칩셋이 일반에 들어간 것보다는 좀 더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지난해 출시된 아이패드 프로 라인업에 적용된 M1 칩과도 거의 동일한 수준의 성능을 발휘합니다.

 

 

이러한 A15 바이오닉 칩셋을 탑재한 아이패드 미니 6세대는 전작 대비 CPU 성능은 최대 40%, GPU 성능은 최대 80% 향상되었다고 합니다. 

 

긱벤치5 앱에서 A12 바이오닉 칩셋의 평균 싱글 코어 값을 보면 대략 1100점대입니다. 그런데 A14를 보면 1500 중반 대가 나옵니다. 

 

차이가 엄청난 것인데요, 그런데 이번에는 한 단계 진화한 A15 칩은 특히 GPU 성능면에서 좋아졌고, 여기에 더해 카메라와 배터리 효율 등 전반적인 부분에서 개선이 이루어졌습니다. 

 

또한 아이패드 미니 6에 적용된 A15 칩셋은 머신러닝 등 AI를 담당하는 뉴럴엔진 코어가 총 16개로, A14 바이오닉 대비 43% 가량 향상됐습니다. 

 

아이패드-미니-6-VS-미니-5-비교

 

그리고 전 세대와 비교해 본다면 2배 빨라졌고, 또한 필요한 데이터를 임시로 담아 두는 캐시 메모리는 두 배로 늘어났습니다. 쉽게 예를 들어, 게임 기준으로 고사양 게임으로 소문난 원신이나 배틀그라운드 등을 쾌적한 퍼포먼스로 즐길 수 있을 정도. 이미 사용자들 사이에서는 최고의 모바일 게임 머신으로 소문이 났을 정도입니다. 

 

◆ 램, 저장용량

아이패드 미니 5세대에 들어간 메모리(RAM) 용량은 3GB인데 비해 6세대 미니에 들어간 메모리는 4GB로 1GB가 증가했습니다. 

 

 

애플은 그동안 항상 메모리 용량에 대해서는 상당히 인색했는데, 그래도 미니 6세대에서 조금 늘려주어서 다행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내장 메모리(저장용량)는 NVMe 규격의 낸드 플래시를 사용하며 64GB, 256GB의 옵션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조금 아쉬운 것은 64GB의 용량입니다.

 

사실 64GB의 저장공간은 기본 시스템과 앱들을 설치한 후 조금 쓰다보면 금방 부족함을 느낄 수 있는 용량입니다. 물론 최저가 옵션을 고려한 것은 이해가 되지만 그래도 이제는 최소 128GB를 제공해주었으면 좋았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카메라

아이패드 미니 6에는 아이패드 프로 시리즈에 적용된 센터 스테이지(인물에게 초점을 자동으로 맞추는 기능)가 적용이 됐습니다. 

 

아이패드-미니-6-VS-미니-5-비교

 

이 기능은 M1 맥북프로에 처음으로 적용된 기술로, 해상도가 높아야 하기 때문에 전면 카메라는 기존에 700만 화소에서 아이패드 프로와 마찬가지로 1200만 화소 초광각 카메라(조리개값 F/2.4)로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또한 이것으로 2배의 줌 아웃이 가능해졌고, 여기에 기존 아이패드 프로에서 지원됐던 센터 스테이지 기능도 탑재가 되어 피사체의 움직임에 따라 화면을 알맞게 조절해주는 오토 프레이밍 기능도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제 영상 통화 중 주변을 돌아다녀도 카메라가 자동으로 패닝하여 화면 중앙에 담아주기 때문에 화면 앞에만 있지 않아도 됩니다. 또한 다른 사람이 영상 통화에 합류하면 시야각을 넓혀 모두 잡아주고, 영상 통화에서 나가면 화면을 확대해 다시 남은 사람에게 집중해줍니다. 

 

후면의 와이드 카메라는 기존 800만 화소에서 1200만 화소 카메라로 바뀌었고, 조리개 값은 F/2.4에서 F/1.8로 바뀌면서 저조도 상황에서 춸씬 더 좋은 사진을 찍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게다가 A15 바이오닉 칩에 탑재된 새로운 ISP가 스마트 HDR3를 지원해 더 높은 화질의 이미지를 담을 수 있고, 또한 최대 5배 디지털 줌을 지원하며 아이패드 에어(4세대)에도 없는 쿼드 LED 트루톤 플래시를 탑재했습니다. 

 

그리고 기존에는 1080 30프레임의 촬영만 지원했지만 이제는 4k 60프레임까지 동영상 촬영이 가능해졌습니다. 슬로우 모션도 1080에 최대 240프레임까지 가능해졌습니다. 스마트폰보다 훨씬 커서 직접 편집하기도 편합니다. 


배터리, 충전속도

 

아이패드-미니-6-VS-미니-5-비교

 

아이패드 미니 5세대와 6세대의 물리적인 배터리 용량은 동일하게 5124mAh입니다. 그리고 배터리 사용시간은 애플의 공식 발표에 따르면 둘 다 최대 10시간입니다. 

 

물론 실제 사용시간은 사용환경과 습관에 따라 달라질 수 있겠지만 대략 동영상 재생 시 약 8시간 조금 못미치는 정도라고 할 수 있고, 약 10시간 안팎으로 종일 사용하는 데 충분한 용량을 갖추고 있습니다. 

 

참고로, 배터리 수명은 충전 횟수나 발열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100% 충전이 되었는데도 계속해서 충전하는 과충전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행히 아이패드 미니 6세대에는 과충전이 되기 전에 자동으로 차단을 해버리는 기술이 들어가 있습니다. 

 

또한 발열 문제 역시 새로운 칩셋인 A15 바이오닉의 탑재로 전력 효율이 높아지고 발열이 줄어들었습니다. 이에 배터리 수명에 좋은 영향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충전 속도는 미니 5세대와 6세대 모두 USB 파워 딜리버리(PD) 2.0 규격의 고속충전 기술을 지원해 어디서든 충전에 큰 불편함은 없습니다. 

 

다만 아직은 만족스럽지는 못한 게 문제인데, 여기에 구입시 동봉된 번들 충전기와 케이블은 10W 충전을 지원, 이걸로 충전하면 속도가 많이 느립니다. 

 


5G 지원

아이패드 6세대는 미니 라인업 최초로 5G를 지원합니다. 크기가 작고 가볍기 때문에 휴대용으로 사용하실 분들이 많으실 텐데, 그런 경우 이 5G 기능이 굉장히 유용합니다. 

 

그리고 이제 아이패드 미니에 와이파이6이 탑재되어 어디서든 가장 빠른 와이파이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패드 미니6가 애플 펜슬 2세대를 지원합니다. 애플 펜슬 2세대는 아이패드 미니에 자석으로 부착할 수 있고, 당연히 무선충전과 페어링이 가능합니다. 

 

USB-C 포트는 최대 5 Gbps 데이터 전송 속도를 지원하며, 최대 4k 해상도 디스플레이를 비롯해 외장 저장장치와 카메라 등 다양한 주변기기와 에 연결이 가능하고, 필요한 액세서리를 꽂아 음악 작업을 하거나, 업무를 처리하는 등 여러 가지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 아이패드 미니 6세대는 가로 화면으로 돌려서 보면 멀티미디어 활용시 스테레오 스피커를 지원해 더욱 풍부한 사운드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젤리스크롤 논란과 애플의 공식 입장

 

아이패드-미니-6-VS-미니-5-비교

 

아이패드 미니 6세대는 출시 이후 한동안 이른바 젤리 스크롤 때문에 논란이 되기도 했습니다. 

 

젤리 스크롤이란 화면 출렁임 현상을 말합니다. 화면을 스크롤할 때 화면의 한쪽 부분이 다른 쪽보다 느리게 반응하여 생기는 현상인데요, 이 현상이 생기는 기기에서는 화면이 출렁거리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이패드 미니 6세대를 사용할 때 기기를 세로 모드로 사용하면서 천천히 문서나 웹피이지 등을 스크롤할 때 주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에 대해 한 IT전문가는 "오른쪽 화면이 왼쪽보다 더 빨리 움직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이어 "다만 일반적인 사용에서는 거의 볼 수 없다. 아주 가끔 눈에 띈다. 하지만 화면에 많은 글자가 있고 세로 모드로 스크롤할 때는 더 자주 보인다"라고 전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논란에 대해 애플은 "신형 아이패드 미니 6세대에서 보고된 젤리 스크롤 현상은 완전히 정상이다.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 문제가 아니다"라고 해명했습니다.

 

애플은 "젤리스크롤 현상이 아이패드 미니 6의 특성이라고 설명하기도 했습니다. 화면이 한 줄씩 새로 고침을 하는 동안 지연이 생길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애플은 이러한 현상이 LCD 디스플레이에서 나타나는 정상적인 동작이라는 것입니다. 이번 문제의 원인은 사소한 구조의 차이에 있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대부분의 젤리 스크롤은 세로로 긴 화면에서 스크롤할 때 체감이 잘 됩니다.

 

실제로 가로 화면으로 사용할 때는 오히려 더 쾌적한 화면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세로 화면도 실제로 사용해보면 아주 민감하신 분들이 아닌 이상 크게 체감이 안 되는 정도이기 때문에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 외 달라진 점

6세대 아이패드 미니에서 가장 크게 눈에 띄는 변화는 홈 버튼이 사라진 것과 크기는 더 작아지면서도 화면 크기가 더 커졌다는 것입니다. 또한 무게도 줄어들어 휴대성이 좀 더 좋아지면서 5G 네트워크가 가능해져 활용도가 더 높아졌습니다. 

 

이제는 아이패드 미니도 베젤이 줄고 화면이 더 커져 영상이나 게임을 할 때 좀 더 몰입감 있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미니 6세대는 5세대 미니에 비해 성능면에서 상당한 개선이 있었습니다. 사실 이 하나만 가지고도 아이패드 미니 6세대를 구입할 만한 가치는 충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 카메라에 센터 스테이지(인물에게 초점을 자동으로 맞추는 기능)도 적용돼 좀 더 편하게 화상 통화가 가능해진 것, 화면이 커진만큼 해상도가 상당히 업그레이드 되었다는 것과 애플펜슬 2세대 사용이 가능한 것도 좋은 변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조금 아쉬운 점은 디스플레이 화면 주사율이 여전히 60Hz에 머물렀다는 것, 배터리 용량이 아직은 좀 아쉽다는 점, 전작에 비해 가격이 약 15만원이 더 올랐다는 것 등을 들 수가 있습니다.

 

아이패드 미니는 무엇보다 가볍게 손에 들고 다니면서 책이나 인터넷 게임 등을 하는 용도로 최적화된 기기입니다. 

스마트폰보다 화면이 크고 휴대하면서 편하게 보는데 좋은 기기입니다. 그러기에 미니를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미니 6세대가 상당히 좋은 선택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더 좋은 성능과 디자인보다는 좀 더 저렴한 아이패드 미니를 원하신다면 아이패드 미니 5세대로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이상 아이패드 미니 5세대 6세대 비교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추천 글 -> 아이패드 미니 7 출시일, 언제? 디자인 스펙 배터리 가격 변화 총정리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