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중문화 관련/기타

밀리의 서재 <월정액(가격, 요금제) 가입 및 이용방법, 할인(무료 이용권), 장단점 총정리>

728x90

인터넷 환경이 좋아지고 다양한 어플과 지원 기기 등이 발전함에 따라 직접 책을 사서 읽는 대신 밀리의 서재, 북클럽 등 도서 구독형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여러 가지 전자책 서비스 중 어떤 것을 이용할지 몰라 하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그래서 오늘은 현재 전자책 구독 서비스 중 가장 성공한 케이스로 알려진 밀리의 서재에 대해 알려진 정보를 모아 정리해보았습니다. 

 


구독형 전자책 서비스 '밀리의 서재'

 

밀리의-서재

 

밀리의 서재는 월정액으로 도서를 대여해 읽을 수 있는 구독형 전자책 서비스입니다.

 

2016년 설립된 이후 2021년 9월 KT 그룹이 인수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 밀리의 서재는 지금까지 알려져 있는 가장 성공한 도서 구독형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밀리의 서재 이전에도 네이버북스 자유이용권(2011~2018) 같은 정액제 서비스로 운영되는 곳은 있었지만 성공한 케이스가 없었습니다.

 

그러다가 밀리의 서재가 도서 구독형 서비스로 성공을 거두자 이후 리디북스는 리디셀렉트, 예스24시는 북클럽, 교보문고는 SAM이라는 구독형 서비스를 출시했지만 밀리의 서재를 따라오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밀리의 서재 월정액(요금제, 가격) 및 서비스 

 

밀리의-서재

 

밀리의 서재 요금제(가격)는 크게 4가지가 있습니다. 크게 전자책, 전자책+밀리 오리지널 종이책 열람 권한에 따라 월정액이 달라지는데, 여기에 연 단위 결제주기를 추가해 4가지 요금제(월정액)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요금제 상품 가격
전자책 월 정기구독 월 11.900원(PC, 모바일 웹 결제 시 안드로이드 결제 11,900원, 아이폰 결제 12,000원)
전자책 연 정기구독 연 99,000원(PC, 모바일 웹 결제만 가능, 앱 결제 불가)
밀리 오리지널 종이책 월 정기구독 월 15,900원(PC, 모바일 웹 결제만 가능, 앱 결제 불가)
밀리 오리지널 종이책 연 정기구독 연 183,000원(PC, 모바일 웹 결제만 가능, 앱 결제 불가)

 

이중 밀리의 서재 정기구독은 밀리의 서재에 올라와 있는 모든 전자책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고, 종이책 월 정기구독은 격월로 밀리 오리지널 시리즈 종이책을 실물 배송해주며 밀리의 서재 전자책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전자책 월정기 전자책 연정기 종이책 월정기 종이책 연정기
전자책 이용 O O O O
2달에 1번 종이책 배송 X X O O
결재 주기 1개월 1년 1개월  1년

 

이 두 가지 모두 연 정기구독을 할 경우 훨씬 저렴한 가격에 이용할 수 있으니 기왕에 오래 보실 작정이라면 월 정기 구독보다는 연 정기구독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밀리의 서재 1개의 계정을 가지면 총 5개의 디바이스(PC, 태블릿, 스마트폰 등)에서 사용할 수 있는데요, 단 서비스를 동시 접속하여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결국 여러 명이 동시에 사용할 수는 없다는 것입니다. 


다른 도서 구독형 서비스와 월정액(요금제) 및 서비스 비교

이외 알려진 도서 구독형 서비스로는 리디북스의 리디셀렉트, YES24의 북클럽, 교보문고의 SAM이라는 구독형 서비스가 있습니다. 월정액(요금제)과 서비스 내용을 밀리의 서재와 비교해본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밀리의 서재 YES24 북클럽 리디셀렉트 원스토어 북스북패스 교보문고 SAM
요금제(가격) 월 9,900원
연 99,000원
월 5,500원 월 4,900원 월 9,900원(T멤버십 20% 할인 제공, 매달 북스캐쉬 2,000 증정) 월 9,900원
  밀리의 서재 오리지널 종이책 정기구독 월 15,900원, 연 183,000원(신작 종이책 격월 배송) 월 7,700원(첫 달 북클럽머니 1500원, 매달 북클럽머니 4500원 지급) 연 78,000원(현재 28% 할인 이벤트 중)
월 9,900원(FLO 모바일 음악 무제한 듣기 포함) SAM 무제한 종이책 정기배송 12개월 198,000원
특이사항 오디오북, 챗북 다양한 요금제 FLO 결합 가능 아티클 서비스 종료 선별된 웹툰, 만화 포함, 오디오 북  
첫 달 이용 무료  

 

▶ 가장 저렴한 요금제 예스24 북클럽

 

밀리의-서재

가장 저렴한 요금제(가격)를 따져본다면 리디셀렉트와 예스24가 있습니다. 이중 우선 예스24부터 알아본다면 월 7,700원 요금제를 이용할 경우 북클럽머니가 적립됩니다. 이것으로 나중에 북클럽샵 내부에 있는 문구류나 책을 구매하는데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매달 4500포인트를 제공해주기 때문에 이걸 감안한다면 월 7,700원에서 4500원을 할인 받은 것과 같은 효과를 얻어 결국 3,200원에 이용하는 셈이 됩니다. 

 

또한 북클럽은 최근에 추가된 FLO와 결합된 요금제도 주목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동 중에 음악을 자주 듣는 분 중에 FLO를 이용 중이라면 북클럽과 결합된 요금을 이용할 경우 더 저렴하게 독서와 함께 음악 감상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북클럽은 전자책의 양이 밀리의 서재에 많이 미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앱이 사용하기 불편한 점도 있습니다.

 

책을 읽다가 목차를 보기도 불편하고, 독서 중에 메모를 해두어도 확인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또한 이미 월정액 가입을 했다가 중단될 경우 다시 같은 서비스를 이용하기가 어렵습니다.

 

 리디북스 리디셀렉트(2022년 3월 31일부터 '리디(RIDI)'로 명칭 변경)

 

밀리의-서재

 

리디셀렉트는 비록 정액 서비스로 읽을 수 있는 전자책의 양은 많지 않지만 무엇보다 가격이 가장 저렴하고 앱의 UI의 직관성, 편리성 및 독서노트 기능이 뛰어납니다. 

 

앱 때문에 타사 서비스를 이용 못한다고 말하는 분들이 있을 정도인데요, 리디북스 페이퍼라는 전용 전자책 기기를 함께 사용하면 훨씬 더 좋습니다. 

 

특히 리디북스의 독서 노트 기능은 정말 강력합니다. 리디북스에 등록해둔 기기에서 책을 읽는 도중 밑줄을 긋거나 형광펜을 칠해두고 메모를 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책 읽기를 중단하고 리디 페이퍼나 PC, 태블릿 등의 다른 기기에서 같은 책을 열더라도 자동 동기화되어 맨 마지막에 읽었던 페이지를 열어주고, 또한 메모나 밑줄도 타 기기에서 공유되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은 전자책만 다루는 기업이므로 정액 서비스보다는 대여나 판매하는 책이 훨씬 많다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정액요금으로 볼 수 있는 책의 가지수가 적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신간 베스트셀로가 전자책으로 나오는 것도 예스24나 밀리의 서재에서 좀 더 빠르게 볼 수 있습니다. 반면 리디셀렉트에서는 늦게 올라오거나 포함 안되고 단권으로 판매될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소설을 주로 읽는 분들은 리디셀렉트가 괜찮은 편이지만 자기 계발서나 경제, 경영 위주의 독서가들에게는 업데이트 속도면에서 타사에 비해 늦으니 잘 고려하셔야 합니다. 

 

 원스토어 북스 북패스

 

밀리의-서재

 

원스토어 북스 북패스의 경우 요금제는 가장 비싸다고 할 수 있지만 다른 서비스에 비해 몇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최신간 베스트 셀러를 독점 선공개한다는 것이고, 또한 웹툰과 만화가 서비스에 포함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특히 최신간 베스트 셀러를 빠르게 보시기를 원하거나, 혹은 웹툰과 만화를 즐겨보시는 분들의 경우 가격이 좀 더 비싼 원스토어 북스 북패스가 좋을 것 같습니다. 

 

 

 교보문고 SAM 

 

밀리의-서재

 

교보문고 SAM은 아무래도 오프라인 매장이 주력인 교보문고에서 나온 것이라 전자책 서비스로는 아직 크게 메리트가 없어보입니다. 다만 워낙 방대한 책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전자책의 가지수가 많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타 서비스에서 거의 제공하지 않는 일반 교양서와 수험서, 자격증 도서, 심지어 대학 수준의 전공서에 대해서도 샘 베이직 대여권을 적용할 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교보문고 전자책 단말기 SAM이 있습니다. 다만 이북(e-book) 어플 자체가 UI 편이성에서 선발주자인 밀리의 서재나 리디에 비해 뒤떨어져 위에 서술한 장점을 상당 부분 깎아먹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외 교보문고 SAM은 매월 1권씩 종이책으로 받을 수 있는 무제한 종이책 정기배송을 이용할 경우 원하는 책은 대부분 다 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만약 이번 달에 자신이 원하는 책이 없다면 적립 후 90일 안까지 사용할 수 있는 교보 포인트 10,000점을 대신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이걸로 다른 책을 추가로 구입하는데 이용할 수 있습니다. 

 

 밀리의 서재 서비스

 

밀리의-서재

마지막으로 밀리의 서재는 현재 도서 구독형 서비스 중 가장 많은 전자책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020년 이후 약 10만권 이상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보통 리디북스에서 제공하는 비슷한 월정액 서비스인 리디셀렉트와 자주 비교되는데, 책 권수만 따진다면 일단 밀리의 서재가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10만권 이상의 도서를 보유중인 밀리의 서재에 반면 리디셀렉트는 몇 천 권밖에 보유하고 있지 않는다고 합니다. 

 

여기에 앱 안정성에서도 리디셀렉트가 압도적이었다가 요즘엔 뷰어가 개편되고 지난해 1월에는 이북리더기용 앱도 나와 상당히 좋아졌다는 평가를 얻고 있습니다. 

 

 

밀리의 서재는 또 하나의 특징은 서재가 단순히 내가 읽었던 책을 볼 수 있는 공간이 아니라, 책을 주제로 한 작은 블로그와 같은 형식이라는 것입니다.

 

책을 보고, 책에 대한 포스트를 쓰면 다른 사람이 와서 댓글을 달고 소통하는 식입니다. 다만, 이런 기능은 보통 많이 이용하는 것은 아니기에 특별한 메리트를 느끼기는 어렵습니다.  

 

또한 밀리의 서재가 다른 전자책 서비스에 비해 읽을 수 있는 잡지책들이 다양하다는 건 괜찮은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 밀리의 서재는 전통적이지 않은 독서 방식인 오디오북과 챗북과 같은 컨텐츠들도 있어 책 읽는 것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 분들에게 좋고, 이외 밀리의 서재만의 독점 공개 도서 시리즈도 상당히 유익합니다. 다음은 밀리 오리지널, 오디오북, 챗북에 대한 설명입니다. 

 

▷ 밀리 오리지널

밀리 오리지널이라는 밀리의 서재 독점 공개 도서 시리즈를 오디오북, 챗북과 함께 격월로 공개합니다. 단, 밀리 오리지널 종이책 정기구독 상품 이용 시 열람이 가능합니다.

 오디오북

일반적인 전자책들은 TTS로 읽어주는 게 흔한 반면, 밀리의 서재의 몇몇 도서는 실제 사람이 읽어주는 오디오북을 지원합니다. 단, 완독과 요약이 나뉘어져 있어 요약본의 경우 책의 모든 내용을 읽어주진 않고, 핵심적인 내용들을 추려서 30분 내외로 구성해 읽어줍니다.

 

오디오북을 지원하지 않는 책들은 TTS로 읽을 수도 있습니다. 어떤 책은 책에서 핵심적인 문장만 추려서 들려주기도 하고, 어떤 책은 여기에 더해 읽어주는 사람의 해설이 덧붙여지기도 합니다. 

 

 챗북 

 

밀리의-서재

 

챗북이란 책에 익숙하지 않은 독자들을 위한 채팅 형식의 독서 서비스입니다. 

 

이렇듯 여러 전자책 서비스들마다 장단점이 있어 어떤 걸 선택할지 고민할 수도 있는데요, 저는 개인적으로 다양한 책들을 자유롭게 보는 것이 좋아 밀리의 서재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다양한 잡지들도 자유롭게 구독할 수 있어 좋습니다. 

 

물론 가격이 조금 비싸다는 단점이 있긴 하지만 연 정기구독을 할 경우 꼭 그렇게 비싸다고만 할 수는 없습니다. 참고로, 밀리의 서재 월정액(요금제) 할인 및 무료 이용방법에 대해서는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밀리의 서재 할인 및 무료 이용방법(무료 이용권, 할인권)

▶ 처음 가입시 1개월 무료 이용권

일단 밀리의 서재 무료 이용방법은 우선 처음 구독하시는 분들의 경우 어플을 깔고 등록을 마치면 자동으로 1개월 무료 체험 서비스를 제공해줍니다. 

 

 KT무제한 요금제 이용할 경우 무료 이용권

또한 요즘에는 조금 비싼 통신 요금제를 이용할 경우 부가서비스나 무료 이용권 등으로 다양한 구독형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곳이 많은데, 2021년 9월 KT그룹이 인수해서 그런지 KT 무제한 요금제를 이용할 경우 밀리의 서재를 비롯해 지니뮤직 등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미 연 구독권을 끊어놓고 이용중에 무료 이용권을 이용할 경우 KT 무제한 요금제를 해지할 때까지 무료로 이용하고, 해지 이후에는 아직 남아있는 연 정기구독 기간을 추가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유플러스 카테고리팩, 유플러스 구독콕 혜택

유플러스 카테고리팩을 이용해도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또 유플러스 멤버십 구독콕 혜택으로 매월 1개월 무료 구독권을 제공해 주기 때문에 결국 이것을 이용해도 계속해서 무료 이용이 가능하게 됩니다.


밀리의 서재 가입 결제 해지 이용방법

▶ 가입, 결제 및 이용방법

 

밀리의-서재

 

밀리의 서재 가입 및 이용 방법은 밀리의 서재 가입 후 어플을 설치 후 전화번호 및 비밀번호 등 몇 가지를 입력하면 바로 1개월 무료 이용할 수 있습니다. 1개월 무료 이용 후 계속해서 이용할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결제는 결제수단을 카드로 할 경우 1개월 무료 이용이 끝나고 해지하지 않으면 바로 자동으로 카드 결제가 이루어집니다. 구독권이 있는 경우 구독권을 이용해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가입 혜택

밀리의 서재를 처음으로 구독하는 경우에 한해 1개월 무료 이용이 가능하고, 그 외에 아래 가입 선물 2가지 중 1개를 선택할 수 있는 혜택이 주어집니다.  

 

① 활판인쇄 필사노트 김영하의 서재

② 이기주 작가 스페셜 에디션(인문학 산책 에디션고 이기주의 필사노트 모두 제공)

 

 전자책 서비스 지원 기기 및 브라우저

밀리의 서재는 익스플로서나 구글크롬 모두 가능하고, 단말기는 스마트폰, 태블릿PC, 아이패드 등 대부분 사용이 가능하지만 공식적으로 크레마 사운드 업, 크레마 카르타G, 크레마 그랑데, 크레마 엑스퍼트 이외의 전자책 단말기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그동안은 다른 전자책 단말기에 설치하더라도 사용이 가능했지만, 2021년 말부터는 밀리의 서재 어플이 업데이트되면서 사용이 불가능해진 것입니다. 

 

 해지 방법

해지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일단 월 정기구독은 결제일 전날까지 구독해지하면 깨끗하게 해지가 됩니다. 밀리의 서재 구독 해지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밀리의 서재 해지 방법>

1. 앱을 열어 관리로 들어갑니다. 

2. 본인 계정에서 구독관리를 클릭합니다. 

3. 구독관리에서 자동결제 해지 신청을 클릭합니다. 

4. 전자책 월 정기구독 해지 신청을 클릭하면 구독 해지가 완료됩니다. 


밀리의 서재의 장점과 단점(장단점)

▶ 장점

* 밀리의 서재는 다른 전자책 서비스에 비해 보유한 도서가 월등히 많아 취향에 맞는 책을 찾기도 쉽고 다독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일단 다독을 하시는 분들에게 굉장히 좋습니다.

 

 

* 밀리의 서재는 전자책뿐 아니라 오디오북도 많아 다른 단순한 일을 하실 때 편안하게 라디오를 청취하듯 오디오북을 활용해 책을 들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종이책은 들고 다니기도 힘들고 책을 꺼내 읽을 장소도 찾기 어려운데, 밀리의 서재는 항시 소지하고 있는 핸드폰에 깔려 있는 앱으로도 볼 수 있어 언제 어디서든 원하는 때와 장소에서 수시로 독서가 가능합니다. 

 

* 또한 밀리의 서재엔 독서 루틴 알람이 있어 시간을 설정해 두면 독서 시간을 알려줍니다. 그리고 읽고 싶던 책을 내 서재에 모아두었다가 다음에 읽어볼 수 있고, 읽던 책 또한 서재에 정리되어 있어 책 관리가 편리합니다. 

 

 단점

* 밀리의 서재는 다른 전자책 서비스에 비해 구독료(가격, 요금제)가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책의 권수는 많지만 아무래도 나온지 그렇게 오래된 서비스가 아니다보니 전문도서나 옛날 도서가 매우 부족한 편입니다. 

 

* 밀리의 서재 오디오북은 책을 집중해 읽기 어려울 때 듣기 좋지만 오디오북 대부분 책 한 권을 온전히 읽어주는 것이 아니라 중요한 부분만 발췌하거나 책의 전반적인 내용만 읽어주기 때문에 정독하고자 하는 경우 맞지 않습니다. 

 

* 이외에 밀리의 서재의 단점이라기 보다 전자책 서비스의 단점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아무래도 전자기기로 봐야 하는 전자책이다 보니 오래 이용을 하다보면 눈의 피로감이 더 심하고 직접 책에 필요한 부분을 강조하거나 메모를 해두는 기능들이 어렵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 그리고 핸드폰으로 밀리의 서재를 이용할 경우 SNS 알람이 뜨거나 전화나 문자가 오게 되면 집중해서 독서를 하기가 어려운 것도 또 하나의 단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상 밀리의 서재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 추천 글 -> 웨이브 <요금제(가격) 비교 할인, 가입 및 이용방법 장단점>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