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관련 정보와 상식/연예 스포츠

서수남 나이 키 과거 프로필 하청일 아내(부인) 이혼 딸 여자친구 근황

728x90

가수 서수남이 10월 21일 KBS 가요무대에 출연합니다. 

 

1962년 당시 라디오 방송이었던 MBC 문화방송 주최 콩쿨 대회 금상에 이어 1964년 DBS 동아방송 주최 대학중창경연대회에서 대상을 수상, 이후 하청일과 함께 거꾸리와 장다리로 불리며 동뭉농장, 팔도유람 등의 노래로 큰 인기를 모은바 있는 가수 서수남입니다.

 

81세의 나이(2024년 기준)에도 여전히 현역으로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며 가요무대 등에 출연하고 있는 가수 서수남인데요, 이번에 또 출연하게 되었네요.

 

이에 서수남 나이 프로필 아내 이혼 딸 여자친구 근황 등 많은 관심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가수 서수남에 대해 알려진 정보를 모아 정리해 보았습니다 .

 

서수남(가수) 집안 과거 

 

서수남

 

서수남의 아버지는 조부 때부터 대대로 이어온 한학자 집안의 사람으로, 서수남이 태어나고 100일이 되기도 전 갑작스런 심장마비로 세상을 떠났다고 합니다.

 

 

이후 서수남은 홀어머니와 단둘이 살다가 집안 형편이 어려워져 할머니 집에 맡겨졌고, 중학교 졸업 후 상경하여 어머니와 살면서 고등학교를 졸업했다고 합니다.  

 

서수남은 특히 고등학생 때 AFKN 라디오를 듣고 빼곡하게 베껴 적은 영어 노래 가사가 200곡일 정도로 컨트리 음악에 심취했었다고 합니다. 

 

이후 서수남은 대학에 들어갔지만 자신을 키우느라 고생하고 위장병 때문에 식사도 제대로 못하는 어머니 때문에 빨리 돈을 벌고 싶었다고 합니다. 

 

서수남(가수) 데뷔 앨범 활동

그러던중 서수남은 1962년 당시 라디오 방송이었던 MBC 문화방송 주최 콩쿨 대회에서 금상을 수상하여 솔로 가수로 첫 데뷔하였고, 이어 1964년 DBS 동아방송이라는 라디오 방송 주최 대학중창경연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하게 되면서 좋은 기회를 얻게 되었습니다. 

 

서수남 : "어떤 사람이 제가 노래하는 모습을 보고 당신이 너무 외국 노래를 잘하는데 당신이 필요한 곳이 있다고 하더라. 가봤더니 에이전시가 있는 미 8군 용역 회사였다"

 

이후 서수남은 하청일, 천장필, 석우장 등과 함께 남성 4인조 컨트리 보컬 그룹 아리랑 브라더스를 결성하여 정식 데뷔하였고, 그 해 동물농장이라는 곡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얻었습니다. 해당 곡은 원래 미국의 포크그룹인 브라더스 포의 노래를 번안한 곡입니다. 

 

그리고 미 8군 웨스턴빌리쇼에서 활동하기도 했으며, 1967년에는 미 8군 그랜드올오프리쇼에서 활동하다가 1968년 현혜정과 함께 혼성 컨트리 보컬 듀엣 서수남, 현혜정을 결성하여 활동하기도 했습니다. 

 

서수남

 

서수남

 

이후 서수남은 1969년 MBC 문화방송 웃으면 복이 와요에서 하청일과 함께 서수남 하청일로 가요 분야에 본격 데뷔, 거꾸리와 장다리 별칭을 얻은 이들은 특히 동물 소리를 흉내낸 번안곡 동물농장으로 일약 스타가 됐고, 1970년에는 팔도유람이라는 곡으로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그리고 1973년 이들이 발표한 수다쟁이라는 곡은 당시 코믹송으로 화제가 되었고, 1975년에는 과수원 길이라는 곡이 유행하며 교과서에 실리기도 했습니다. 이중 팔도유람은 캐나다에서 출생한 미국의 컨트리 음악 가수 행크 스노의 곡을 번안한 작품입니다. 

 

아무튼 서수남 하청일은 당시 TBC 방송대상을 수상할 만큼 전성기를 누렸고, 60년대와 70년대 가요계의 한 획을 그었다 할 정도로 큰 인기를 누렸습니다. 

 

서수남은 1970년 영화 심야의 방문객에서 단역으로 출연하면서 영화배우로 데뷔하기도 했고, 1988년 서수남 음악학원을 설립하여 노래강사로 활약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다가 1990년에 서수남 하청일 콤비가 돌연 해체된 후 서수남은 1992년 솔로 가수로 본격 전향, 서수남의 세상 사는 이야기를 앨범을 발표했으며, 이후 지금까지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서수남

 

서수남의 대표곡으로는 과수원 길, 수다쟁이, 동물농장, 팔도 유람, 오 멋진 세상, 즐거운 여름, 한번 만나줘요, 우리 애인 미스 얌체 등이 있습니다.

 

 

서수남은 이외에도 CF광고와 가족오락관, 웃으면 복이와요, 일요일 일요일밤에 등의 방송을 통해서 활약하기도 했습니다. 특히 KBS 가족오락관에 1980년대 중반에서 2000년대 후반까지 꾸준히 출연하여, 역대 가족오락관 최다 출연자 기록을 세우기도 했습니다.  

 

한편, 서수남 하청일 콤비 해체 이후 불화설 등 소문이 떠돌며 힘든 시간을 보내기도 했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콤비 해체는 하청일의 사업이 경제 위기로 힘들어져 이민을 결정하면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진 것이라고 합니다.

 

지금도 해외에서 사는 하청일과는 각별한 사이라고 하네요. 서수남은 최근에도 가요무대를 중심으로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데요, 이번에 또 출연하게 되었네요. 

 

<서수남 수상 경력>

-1962년 MBC 문화방송 주최 서울특별시 콩쿨대회 금상

-1964년 DBS 동아방송 주최 대학중창경연대회 대상

-1975년 TBC 동양방송 방송가요대상

 

서수남(가수) 결혼 전 아내(부인) 자녀 이혼, 이혼 사유

 

서수남

 

서수남

 

서수남은 1970년에 아내(부인)와 결혼해 세 딸을 자녀로 두었지만 2003년 환갑을 바라보는 나이에 이혼 소식을 전했습니다. 대부분 이혼을 하는 경우 아내측에서 먼저 요구를 하지만 서수남 부부의 경우는 서수남이 먼저 이혼을 제기, 별다른 실랑이 없이 빠르게 진행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변호사도 선임하지 않은 채 대리인을 통해 소장을 접소했으며 위자료를 청구하지도 않았다고 합니다. 전 아내(부인)가 금융사고로 모든 재산을 탕진하고 17억이 넘는 빚까지 남기며 가출까지 했기 때문입니다.

 

서수남 : "2000년에 아내의 금융사고로 청담동 집 두 채가 날아가고 빚만 16억원이 남았다. 인기를 따질 겨를도 없이 나는 파멸이구나 싶었다. 자동으로 이혼했다."

 

서수남 : "이혼 당시 재산을 빼돌렸다는 루머로 더 힘들었다. 자살까지 생각했지만 26살에 청상과부가 되어 아들 하나 바라보고 살아온 노모 때문에 죽지 못해 살아왔다."

 

서수남 : "내 인생에서 가장 큰 시련이었다. 가장 큰 절망감을 줬다. 삶의 의욕을 송두리째 빼앗아갔다. 아내는 모든 재산을 탕진했고, 빚까지 10억을 남겨뒀다. 노래교실에 채권자들이 찾아올 때까지 아내의 부채를 전혀 알지 못했다"

 

서수남 : "재산 중에 제일 먼저 날아간 건 현금이었다. 그 다음에 집이 날아갔다. 나중에 셋방을 얻을 돈도 없을 정도로 비참하게 됐다. 채권자에게 1년만 더 살게 해달라고 무릎을 꿇고 봐 달라고 빌었다. 그런데 냉정하셨다. 그분이 일어나셔서 가시더라. 나중에 저 혼자 앉아 있었다."

 

서수남 : "아이들이 세 명 있었는데 걔들이 전부 여자아이였고 결혼을 할 나이였다. 그때 그런 시련을 겪었다. 딸들이 결혼만 했어도 그렇게 비참하지 않았을 것이다. 내가 고생하는 건 괜찮은데 아이들이 하루 아침에 아버지가 비참하게 되리라고는 전혀 예상하지 못했을 것이다"

 

서수남 : "하늘을 보면서 나는 왜 이런 곤경에 빠져야 하나요 자문하게 되더라. 60세를 바라보는 나이였는데 나는 아무리 생각해도 앞을 봐도 뒤를 봐도 옆을 봐도 희망이 없을 것 같다는 그런 절망감이 들었다"

 

서수남 : "몸이 망가지기 시작해서 나중에 대인기피 증세가 왔다. 사람들을 만나면 다 저에게 손가락질하고 혀를 차고 어떤 사람들은 쟤는 왜 이렇게 어리석어?라는 상처가 되는 말을 많이 들었다"

728x90

특히 언제나 가정일에 충실하고 부부 금실이 좋기로 소문났었던 부부였기에 둘의 이혼은 주위를 더욱 안타깝게 했습니다. 이혼 후 그는 금전적인 만회를 하기 위해 수많은 쇼, 오락 프로그램에 패널로 출연하며 왕성한 활동을 펼쳤고, 신곡 아내에게를 베스트 앨범을 내놓기도 했습니다.

 

서수남(가수) 큰 딸의 죽음

 

서수남

 

서수남

 

서수남

 

하지만 그러던중 서수남은 두 번의 큰 아픔을 겪게 됩니다. 2010년엔 오랜기간 홀로 살아오신 어머니가 위암 투병 끝에 돌아가셨고, 이후 2013년엔 미국에서 큰 딸을 교통사고로 잃게 됩니다. 

 

서수남 : "딸이 사고로 죽었다. 할머니 돌아가시고 그 다음다음 해에 딸이 죽었다. 처음에 병원에서 연락이 왔다. 보호자를 찾는다고 하는데, 남편과 조금 다퉈서 별거 중이었나 보더라"

 

서수남 : "얘가 술을 좀 많이 마셨나 보더라. 병원에 있다고 보호자가 빨리 와 달라고, 위출혈이 됐다고 미국 병원 응급실에서 그러더라. 비행기 예약을 하고 가려는데 다시 전화가 왔다. 이미 사망했다더라"

 

서수남 : "유골이 화물 비행기로 왔다. 인천 터미널에 가서 그 유골을 안고 오는데...살아서 부모가 그런 경험을 정말 하면 안 된다. 정말 가슴 아프고 내가 죄가 많구나 이런 생각이 들었다. 가장 제 마음을 슬프게 한 사건 중 하나이다"

 

2003년 당시 서수남의 큰 딸은 30대 중반, 막내 딸은 스물아홉 살로 알려졌는데요, 당시 기준 모두 미혼이었고, 주로 둘째 딸과 대부분의 일을 상의했던 것으로 알려지기도 했습니다. 

 

이제 2024년 기준 11년이 더 지났으니 딸들 모두 결혼해 가정을 꾸리고, 나이도 모두 40세가 넘었겠네요. 

 

서수남(가수) 하청일 근황

 

서수남-하청일

 

이후에도 서수남은 다양한 방송을 통해 게스트로 활약을 이어하고 있는데요, 하청일 근황에 대해서는 아침마당, 퍼펙트라이프 등 여러 방송을 통해 전한 바 있습니다. 

 

하청일은 1997년도에 한국을 떠나 미국에서 거주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서수남과는 여전히 좋은 사이로 연락하고 지낸다고 합니다. 

 

2017년에는 서수남이 미국 여행을 갔을 때 하청일과 함께 찍은 사진을 공개하기도 했습니다. 참고로, 하청일은 1942년생으로 서수남보다 나이가 1살이 더 많다고 합니다. 

 

서수남(가수) 여자친구 나이(차) 근황

 

서수남-여자친구

 

한편, 서수남은 이혼 이후 혼자 살고 있다가 2021년부터 16세 연하의 여자친구 최유정 씨를 만나 교제를 시작해 인연을 이어가고 있는 근황을 공개한 바 있습니다. 

 

서수남 : "제 여자친구인데 누구보다 나에게 위로를 많이 해주는 사람이다. 내가 즐거움이 있으면 즐거움도 같이 나눌 수 있는 상대가 있는 게 확실히 좋겠다고 생각했다."

 

서수남 : "근처에 사는 분이 지인끼리 만나서 식사하는데 (여자친구와) 통화하게 됐다. 여자친구가 첫 만남에 팬심을 고백했다. 유일한 팬이었다."

 

여자친구 최 씨 : "(서수남이) 순수하다고 할까. 제 마음이 정화되는 느낌이었다. 이 나이에도 저런 노래를 저렇게 부르시는구나 싶었다. 그 매력에 풍덩 빠졌다."

 

여자친구 최 씨 : "제가 남편을 10년 동안 간호했다. 그게 경험이 돼서 (서수남이) 편찮으시고 힘들어하실 때 제가 어떻게 하면 잘 도울 수 있을지 답을 알고 있다. 그래서 (서수남과의 연애가) 자신 있었다."

 

여자친구 최 씨 : "(아버지한테) 서수남 선생님과 가깝게 지낸다고 하니까 나도 그 양반 참 좋아한다며 마고소양이라는 한자 숙어를 말씀하셨다. 등 가려운 곳을 찾아 긁어주는 관계가 되라고 하시더라."

 

서수남-여자친구

 

서수남-여자친구

 

여자친구 최 씨 : "등 가려운 곳이 어디일까 봤더니 (서수남이) 노래 교실도 하고 주부들이 좋아하시는 분인데도 팬클럽이 없더라. 여쭤보니 없다고 하시길래 제가 혼자 회장하고 팬클럽 만들고 전화해서 미국 지인까지 가입시키기 시작했다. 그렇게 해서 104명이 응원하고 있다."

 

서수남 : "(여자친구가) 많은 위로가 됐다. 사람을 통해 얻어지는 기쁨이 우울증을 지워버리는 명약이 아닌가. 약으로 치유할 수 없고 사람들 온기 속에서 (치유된 것 같다)"

 

하지만 현재는 두 분이 헤어진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서수남 여자친구는 유튜버 릴리가족의 운영자 릴리의 친엄마로 알려졌습니다. 

 

서수남(가수) 프로필 나이 고향 가족 키 혈액형 종교 학력 

 

서수남

 

가수 서수남은 1943년 2월 25일생으로 올해 나이 81세입니다. 서수남 고향은 서울특별시 종로구 창신동(일제 강점기 경기도 경성부)이며, 가족으로는 슬하에 3녀가 있습니다.

 

서수남은 키가 187cm라고 하는데요, 실제로는 키가 190cm였다고 합니다. 이는 1980년대 이전 기준으로 보면 대한민국 연예인 중 가장 큰 키였다고 합니다.

 

서수남 종교는 개신교(예장통합)이며, 학력은 발산초등학교, 이리동중학교, 서울공업고등학교 화학과, 한양대학교 화학과를 졸업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서수남은 20여 년 전 당뇨병 진단을 받은 이후 건강관리를 통해 지금은 오히려 20년 전보다 더 건강해진 것 같다고 전하기도 했는데요, 벌써 80세가 넘은 나기가 되었네요.  

 

이번에 스타다큐 마이웨이에 출연하게 된 가수 서수남인데요, 앞으로도 건강한 모습으로 꾸준한 활약 이어가는 모습 기대하도록 하겠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