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관련 정보와 상식/연예 스포츠

이말년 <나이 부인(아내) 아버지 수입 여동생 딸>

728x90

이말년 <나이 부인(아내) 아버지 수입 여동생 딸>



<이말년 나 혼자 산다>



이말년이 나 혼자 산다에 출연해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1월 24일 방송된 MBC 나 혼자 산다에서는 동료들에게 신작 품평회를 요청한 기안 84와 그를 위해 사무실을 찾은 이말년, 김재한, 강민수 작가의 이야기가 펼쳐졌습니다. 



한자리에 모인 네 사람은 본격적으로 기안 84의 신작 회춘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는데요, 특히 작품을 본 동료들은 작품의 디테일과 아이디어에 대해 극찬을 늘어놓기 시작, 이에 기안은 "왜 이렇게 칭찬만 해줘:라며 쑥스러워 하면서도 숨길 수 없는 입 꼬리를 드러냈습니다. 


하지만 칭찬도 잠시, 동료들은 곧바로 악플러로 변신해 들떠있던 기안 84를 향한 디스를 시전하며 예기치 못한 웃음을 선사했는데요, 특히 김재한 작가는 선 하나, 점 하나까지 따지는 프로파일러 급 분석으로 거침없는 평을 이어갔답니다. 



웹툰 작가다운 세밀하고 날카로운 평가들이 진행되는 가운데, 2년 전 잠정 웹툰계를 떠난 이말년 작가는 점점 말이 없어지는 모습으로 웃음 포인트를 자극했는데요, 또한 작품 평가에서는 별다른 말이 없다가도, 


다른 얘기만 시작하면 거침없는 멘트를 쏟아내는 것은 물론 그림이 아닌 기안 84의 특정 신체 부위에 대한 품평을 시작했고, 이후 이말년은 세상세 하나밖에 없는 선물을 준비해 관심을 모았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말년에 대해 정리해 볼까 하는데요, 이말년은 누구이며, 이말년과 기안 84와는 어떠한 관계인지 등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말년 프로필 본명 나이 고향 학력 이말년 이름의 뜻, 학창시절, 이말년씨리즈, 아버지, 결혼 부인(아내) 딸>



-이말년(작가), 이말년 프로필 본명 나이 고향 학력


이말년은 본명은 이병건이라고 하구요, 이말년 나이는 1983년 12월 5일생으로 올해 38세입니다. 이말년 고향은 전라북도 익산시이며, 이말년 학력은 건국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를 졸업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말년(작가), 이말년 누구? 이말년 이름의 뜻?


이말년은 만화가이자 방송인이며, 침착맨이라는 닉네임으로 활동하는 스트리머이기도 한데요, 이말년이라는 이름은 대화명이자 드라마에서 나오는 성공한 퇴직자처럼, 젊었을 때부터 인생을 정리하며 편안하게 살고 싶다는 뜻이 담겨 있다고 합니다. 



-이말년(작가), 이말년 학창시절


이말년은 본인의 학창시절을 다음과 같이 회고한 바 있는데요, "예상 외라고 생각하실지 모르겠지만, 활발하지 않았어요. 조용하고, 튀지 않는 성격이었어요. 물론 노트에 그림도 많이 그렸었고요. 잘 그리지는 못했지만요. 반에 한 명씩 있는 그림 잘 그리는 친구들 있잖아요. 그런 친구들이 너무 부러웠던, 그런 학생이었어요"라고 했습니다. 




이말년은 미술대학에 가기 위해 고등학교 2학년 때부터 미술 학원을 다니기 시작했다고 하는데요, 2002년 단과대 차석, 과 수석으로 건국대 충주캠퍼스 시각디자인과에 입학했지만, 


학사과정에 그림 그리는 과목은 사실상 없었고, 적성에 안 맞았지만 단과대 하석에게 주어지는 3년 장학금을 받기 위해, 오차범위 내에서 학점 3.5를 넘나들며 전체 6학기 중 3학기의 등록금을 면제받았다고 합니다. 



이말년은 그 뒤 군대에 복무하여 2005년 2학기에 복학했지만 여전히 학과 공부가 재미없어 2006년 1월 휴학했다고 합니다. 


이말년은 휴학 이후 1년간은 디시인사이드, 인터넷 늇, 유머 사이트, 야한 동영상을 보거나 친구들과 메신질 하거나 1,2시간 습작을 그리는 것이 일상이었다. 1년 뒤 4학년 1학기로 복학했다고 하는데요, 


지도교수가 그를 불러 "휴학해라, 네 실력 갖고는 졸업 못한다. 미술학원 1년쯤 다니고 복학해서 졸업 작품 내라'고 말했지만 "열심히 노력해서 졸업 작품전에서 통과해야만 지극지긋한 학교를 떠날 수 있으니까"라고 생각하여 졸업에 성공했다고 합니다. 


-이말년(작가), 이말년 작품 시작 이말년씨리즈


이말년은 4학년 2학기 때 1년 휴학기간에 쌓은 의식의 흐름 기법으로 그린 작품을 처음에 노히트노런에 게재했지만, 리플이 한 개가 달리자 더 많은 리플을 받기 위해 디시인사이드 카툰 연재 갤러리에 조금씩 단편을 올렸고, 



처음엔 반응이 없었지만 불타는 버스 편에서 갑자기 반응이 확 좋아져, 그때부터 단편들을 딱 묶어서 이말년시리즈 라는 제목을 붙였답니다. 이후 8회쯤 올렸을 때 야후에서 연락이 와 갑자기 데뷔를 하게 되었다고 하네요. 



그래서 이말년은 2009년 1월경 야후코리아 카툰세상에서 이말년씨리즈를 연재하기 시작했는데요, 당시의 이말년은 "그저 언더에서 반짝 뜬 아마추어 웹툰 작가"였으며, 유먕세는 탔지만 그래도 벌이가 시원치 않아 DVD방 아르바이트를 뛰어야 했다고 합니다. 


이말년 부모는 "때려치우고 공장이나 다니라"고 설득했다고 하는데요, 이말년은 1년은 더 해보겠다고 부모님을 설득한 후 운 좋게 네이버 웹툰 작가로 입성할 수 있었고, 



2012년 5월 카툰세상이 서비스를 종료하자 "야심찬 출발이었다. 싹수 있는 작가를 많이 발굴한 사이트 아닌가. 내 경우만 해도 그렇다. 데뷔를 하지 못해도 이상하지 않은 만화였다. 야후코리아를 통해 제의를 받고 본격적으로 웹툰 작가로 일하게 되었는데, 아쉽다"고 피력했습니다. 


-이말년(작가), 이말년 서유기 이말년 수필


이말년은 2012년 12월 25일의 본격산타만화 산타학교 편을 마지막으로 이말년씨리즈를 완결했다고 합니다. 이후 이말년은 2013년 이말년 서유기를 새롭게 연재하기 시작했는데요, 이말년은 인벤 게임&피플 인터뷰에서, 



"사실은 서유기 하면서 많이 느끼는 부분이 "왜 했을까" 이런 거에요... 이말년 씨리즈는 그냥 하다가 막히면 와장창!으로 끝내면 됐는데, 이건 이어가야 되니까 스타일에 적응이 안 되는 거에요... 근데 미완으로 끝내는 건 좀 아닌 거 같아서, 재미없더라도 이왕 시작한 이상 완성을 딱 시키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했어요" 라며 연재의 고충을 이야기했습니다. 



이말년은 2015년 초 피키캐스트의 연재 제안을 받아 이말년 서유기와 이말년 수필 두 작품을 동시 연재했는데요, 늘어난 작업량으로 일주일 중 쉬는 날이 없자. 이말년 수필을 완결했답니다. 


-이말년(작가), 이말년 스트리머 시작 이유


이말년은 침착맨이라는 닉네임으로도 유명한데요, 인터뷰에 따르면, 스트리머를 시작한 계기는 웹툰을 그리다가 쉬거나 사람들하고 얘기하면서 게임을 하기 위해서였다고 하네요. 



처음에는 침착맨이라는 닉네임으로 다음팟에서 방송을 시작했지만, 시청자 촉이 넓은 쪽인 아프리카 TV로 이적, 이후 트위치의 대규모 영입에 합류하여 그곳에서 방송을 시작했습니다. 


이말년은 아마추어에서 프로로 전향한 것과 같으니 웹툰 작업과 병행하는 데 문제는 없냐는 질문에 "이제 일이 되는 게 아닐까. 재미가 없어지지 않을까"걱정이 된다고 했습니다. 


-이말년(작가), 이말년 아버지 S식품업체 대표 핫꼬부리 


이말년 아버지는 S식품업체를 운영하며 일명 라면땅으로 알려진 유탕처리 과자를 판매라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말년의 그림과 만화를 포장지 전면에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과거 이말년이 과자업계 포장지에 그림을 도용당했다는 소문에 휩싸이기도 했었는데요, 이는 이말년 아버지가 운영하는 S식품업체에서 그림을 자의적으로사용한 것으로 드러났었습니다. 


이 사실은 당시 한 누리꾼이 이씨에게 인터넷상으로 관련 질문을 했다가 직접 답장 받은 사연을 자신의 개인블로그에 올리며 알려졌는데요, 그는 "학교 매점에서 파는 과자봉지에 이말년의 그림이 박혀 있던데 그 과자업체가 작가님 그림을 도용한 건가요"라고 물었고, 이말년은 여기에 "아버지가 과자 만드시는데 제 이미지를 도용했습니다."라고 답했다고 합니다. 



이 과자 포장지에는 이말년이 그린 자화상 그림이 전면에 박혀 있고, "감칠맛에 울고, 병맛에 웃어라"라는 글자가 새겨져 있다. 뒷면에는 "웹툰작가 이말년"이라는 글씨와 함께 그가 그린 만화가 그려져 있는데요, 과자를 먹다 너무 맛있어서 머리털이 모두 빠져버렸다는 내용입니다.


-이말년(작가), 이말년 결혼 부인(아내) 딸


이말년은 2011년 11월 26일 오후 자신의 블로그를 통해 "내일 결혼을 합니다. 결혼준비 정말 뇌 터짐. 갑자기 뇌 빠는 사람이 생각이 나네요. 야! 나는 행복하다"라는 글과 함께 웨딩 화보를 공개하여 결혼 소식을 전했습니다. 


이말년 부인(아내) 이름은 김나영이구요, 이말년보다 1살 연상이라고 하네요. 홍익대학교 미대를 졸업했다고 하구요, 김나영 씨 직업은 일러스트레이터였다고 합니다. 




이말년이 부인(아내) 김나영 씨를 처음 만나게 된 것은 인터뷰를 하는 사람과 인터뷰를 받는 사람 사이로 만나게 되었다고 하는데요, 이말년이 인터뷰를 한 다음에 서로에게 호감을 갖고 연애를 시작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말년 만화 속에도 가끔 부인 김나영 씨가 출연을 하는데요, 이 캐릭터의 이름은 NL이라고 하네요.


이말년은 과거 2018년도에 나 혼자 산다에 출연, 결혼을 결심하게 된 계기를 밝힌 바 있었는데요, 당시 기안 84는 차기작 취재를 위해 이말년 부부를 인터뷰하기 시작, 먼저 기안84가 결혼해서 좋은 점에 관해 묻자, 



이말년은 "안정감을 준다. 의지할 사람이 생겨 좋다"라고 답했고, 기안 84는 "그럼 앞으로도 결혼생활을 유지할 건가""라며 해맑게 망언해 이말년 부부를 황당하게 했습니다.



또한, 기안 84는 "결혼을 결심하게 된 계기가 어떻게 되냐?" 라고 물었고, 이말년은 "사실 재혼이다"라고 충격 발언해 모두를 놀라게 했습니다. 이어 이말년은 "처음에 게임이랑 결혼했다"라고 덧붙여 아내의 화를 돋웠는데요, 결국 이말년은 "아내가 먼저 내가 좋다고 했다. 난 예스맨이다"라고 답해 웃음을 자아냈습니다. 


이말년은 현재 안산시와 광진구를 거쳐 왕십리에서 거주중이라고 하구요, 슬하에 1녀를 두고 있고, 이말년 여동생은 게임 크리에이터 통닭천사라고 합니다. 


-이말년(작가), 이말년 여동생 통닭천사(이세화) 사진


이말년은 여자와의 합방이 적은 편인데요, 또한 여러 번의 인터뷰에서도 여자 게스트를 선정한 적이 없답니다. 영상에서 유일하게 출연하는 여성은 딸 뿐인데요, 예외적으로 이말년 여동생이 있습니다.







이말년 여동생 이세화씨는 하스스톤, 원드 오브 위크레프트 스트리머로 활동하기도 한 닉네임 통닭천사로 불려지는 게임 크리에이터인데요, 이말년 방송을 통해 현실 남매 모습을 보여주기도 하며 이말년 팬들 사이에서는 유명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말년 여동생 이세화씨는 방송을 통해 웨딩 사진을 공개하기도 했습니다. 





이세화씨의 남편 윤담백은 자신의 SNS를 통해 "한번 뿐인 결혼식에 공장에서 찍어내듯 후다닥 해치우는 웨딩사진이 일단 난 별로였구, 무슨 유럽 성문 앞에서 찍기도 싫고, 누리끼리한 톤에 어설프게 키스하는 폼잡고 찍기 싫어서 웨딩스튜디오 안가고 친구랑 같이 한 웨딩사진"이라고 전했습니다. 실제 이들은 필름 캄[라로 촬영한 듯 이색적인 웨딩사진이었습니다. 


작년 2019년도에 이말년의 유튜브 침착맨이 실검 상위권에 뜬 적이 있었는데요, 당시 이말년의 여동생 미모에 대해서도 많은 사람들의 뜨거운 관심이 쏟아졌습니다. 



특히 이말년 여동생에 대해서는 과거 한 온라인 커뷰니티에서 침착맨 이말년 여동생 미모라는 제목의 글과 함께 사진이 공개되기도 했었는데요,  공개된 사진 속에는 단발머리를 한 청초한 외모의, 이말년 여동생이 담겨 있습니다. 여배우라 해도 믿을 여신급 미모가 돋보인다는 기사까지 올라왔을 정도였는데요, 가만히 보면 진짜 그런 거 같네요.


-이말년(작가), 이말년 인터넷 방송 수입 공개 냉장고를 부탁해


이말년은 지난해 2019년 3월 냉장고를 부탁해에 출연해 인터넷 방송 수입을 공개한 적이 있었는데요, 당시 이말년은 웹툰작가 주호민과 함께 냉장고를 부탁해에 출연했었습니다. 



이말년은 그 이전 "요즘 만화보다 인터넷 방송을 열심히 하고 있다고 말한 바가 있는데요 이에 대해 이말년은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매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5시까지 하고 있다"라며 "하고 싶을 때만 했었는데 벌써 5년째 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말년 라이브 방송은 지난해 2019년 3월 기준 약 30만명, 유튜브 방송은 45만 명의 시청 구독자 수를 보유하고 있다고 했는데요, 이말년은 "수입은 대기업 임원 정도는 번다. 억대 연봉이다"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당시 1주일에 한 번씩 라이브 방송에 함꼐 참여하고 있다는 김풍과 주호민은 "출연료 한 달에 정산해서 받는다. 처음엔 치킨 쿠폰으로 시작했다"고 전했고, 이말년은 "쿠폰일 때도 콜라 포함인 세트 쿠폰이었다"고 밝혀웃음을 안겼습니다. 


-이말년(작가), 이말년 웹툰 수입공개 마이 리틀 텔레비젼


이말년은 또한 마이 리틀 텔레비전에도 출연을 했었는데요, 당시 이말년은 방송을 통해 "연봉은 그때 그때 다르다. 왜냐하면 본편 연재하는 게 있고 외주하는 게 그때그때 다르기 때문에 연마다 다르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이말년은 "대충 억 대이다. 억 대 초반이다. 이렇게 번 지는 얼마 안 됐다. 원래는 처참했다. 맨 처음 야후에서 연재할 때는 월 40만원인가 50만원을 받았다. 근데 다른 작가님들은 60만원을 준다고 하더라. 그래서 나도 60만원으로 맞춰달라고 했다"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습니다. 



또한 이말년은 "같은 지면에 연재하고 동료 작가들이기 때문에 맞춰달라고 한 건데 안 된다더라. 딱히 그 이유는 설명을 안 해줬는데 왠지 알 것 같더라"라고 셀프디스를 해 폭소를 유발했습니다. 


-이말년(작가), 이말년 서유리 초상화


또한 이말년은 마이 리틀 텔레비젼에서 서유리의 초상화를 그려준 적이 있었는데요, 이말년이 그린 초상화를 본 서유리는 황당 발끈해 자신의 SNS에 공개하며 "이말년 바로!"라고 해 화제가 되기도 했었습니다. 



이말년이 그린 해당 서유리 초상화에는 서유리가 화를 내는 듯한 무서운 표정의 얼굴이 담겨 있었습니다. ^^ 근데 너무 못그린 거 같네요. 서유리가 화낼만도 하죠!^^ㅎ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