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관련 정보와 상식/IT관련

삼성 디스플레이(카메라 내장 디스플레이, 언브레이커블 디스플레이) 신기술

728x90

삼성 디스플레이(카메라 내장 디스플레이, 언브레이커블 디스플레이) 신기술

 

최근 삼성전자가 개발한 차기 스마트폰 디스플레이에 대한 기술은 정말 놀라지 않을 수가 없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카메라 내장 디스플레이를 비롯해 놀라운 변화를 선보인 이색적인 디스플레이에 대한 소식을 두 가지만 먼저 전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카메라 내장 디스플레이 >


 

 

삼성전자가 최근 중국에서 개최한 기술 설명회에서 나온 정보에 따르면, 삼성은 풀스크린을 구현하기 위해 카메라와 센서를 아예 디스플레이에 내장하는 UBS 기술을 개발했다고 합니다.

 

 

이것은 언더 패널 센서(Under Panel Senser)라는 기술을 뜻하는 것인데요, 쉽게 말해 카메라가 화면 아래 있다가 사용할 때 디스플레이를 투과하는 방식으로 작동한다는 것입니다. 이와 비슷한 방식은 이미 갤럭시S10 시리즈에 센서를 숨기는 것은 선보였지만 여전히 남아 있는 카메라까지도 패널 안으로 넣겠다는 것입니다.

 

 

물론 삼성은 이미 갤럭시A80에서 카메라가 없는 뉴인피니티 디스플레이처럼 보이는 새로운 디스플레이를 선보였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사실 팝업식 회전 카메라로 차선책을 택한 방식이었고,

 

또한 샤오미에서 출시한 슬라이드형 카메라 내장 디스플레이도 있었는데, 이 또한 차선책을 택한 방식이었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기대와는 다른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완성형이 될 뉴 인피니티 디스플레이는 전면 셀피를 사용할 때 카메라 영역이 투명하게 카메라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고 하는데요, 이미 카메라 내장 기술에 대한 힌트는 화면 속으로 숨겨진 지문 인식 모듈과 각종 센서로 인해서 어느정도 유추가 가능해졌습니다.

 

 

그리고 놀랍게도 오포(OPPO)는 2018년 2월에 카메라 내장 특허를 냈고 레노버 역시 2018년 10월에 LG전자 또한 2018년 11월에 새로운 풀스크린 스마트폰에 대한 디자인 특허를 출원하기도 했습니다.

 

이제 스마트폰 경쟁의 트렌드는 카메라와 스피커마저 없앤 풀스크린 스마트폰으로 흐르는 추세입니다. 그만큼 이를 위한 제조사들의 아이디어 연구가 한창인데요,

 

 

특이한 점이라면 플랫 모델과 엣지 모델 2가지 타입으로 특허를 냈다는 점입니다. 물론 여기서 말하는 홀이 카메라 내장형인지 현재의 홀 디스플레이와 같은 기술인지는 확인이 필요해 보입니다.

 

 

아뭇튼 이제 삼성의 폴더블 스마트폰과 함께 카메라까지 숨겨둔 완벽한 풀스크린 스마트폰의 등장도 머지 않은 미래의 일이 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 언브레이커블 디스플레이 >


 

또 다른 디스플레이로는 언브레이커블 디스플레이가 있습니다. 이 기술은 플렉시블 OLED 패널에 프라스틱 소재의 커버 윈도우를 부착한 형태이며, 기판과 윈도우 모두 깨지지 않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현재 상용화되어 있는 플렉시블 디스플레이는 깨지지 않는  플라스틱 기판을 사용하지만 유리 소재의 윈도우를 부착해 충격을 받으면 깨지는 문제가 발생했는데요, 이번에 개발한 패널의 경우는 유리가 아닌 플라스틱 소재를 사용해서 깨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삼성의 언브레이커블 디스플레이는 미국방부 군사 표준에 맞춰서 실시한 내구성 테스트를 통과했다고 하는데요, 이 테스트는 무려 1.2m 높이에서 26번의 낙하를 해도 전면부, 측면부, 모서리 부분 모두 파손이 없어야 하기 때문에 진정한 언브레이커블 디스플레이라 부를 수 있는 것입니다.

 

 

 

거기다 삼성이 만든 디스플레이는 더 높은 1.8m 높이의 테스트에서도 문제가 없었다고 합니다. 극저온인 영하 32도의 극한 저온과 매우 뜨거운 섭씨 71도의 고온 테스트에서도 문제가 없이 작동을 했다고 합니다.

 

플라스틱 윈도우이기 때문에 투과율이 걱정이 될 수 있는데요, 삼성 디스플레이는 유리와 흡사한 투과율을 가지고 있고 유리에 비해서 무게도 가볍기 때문에 휴대용 디바이스에 적합하며, 앞으로 스마트폰은 물론이고 태블릿 PC 등에 활용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개인적으로 정말 기대가 되는 기술입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 삼성 디스플레이(홀로그램 디스플레이, 라이트필드 디스플레이) 신기술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