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중문화 관련/영화 관련 정보, 리뷰

드라마 <아일랜드> 줄거리 결말 원작 웹툰 등장인물 뒷이야기

728x90

티빙 오리지널 드라마 아일랜드가 공개 이후 줄거리 결말 원작 웹툰 인물관계도 등에 대해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이에 오늘은 드라마 아일랜드에 대해 알려진 정보를 모아 정리해 보았습니다. 

 


드라마 아일랜드 뜻 소개

 

드라마-아일랜드

 

드라마 아일랜드는 윤인완, 양경일 작가의 동명의 웹툰을 원작으로 한 티빙 오리지널 드라마로, 남해의 아름다운 섬 제주도에 숨겨진 비밀을 파헤치는, 세상을 멸망시키려는 악에 대항해 싸우는 운명을 지닌 인물들의 여정을 그립니다. 

 

드라마 아일랜드는 영화 웰컴 투 동막골, 조작된 도시로 유명한 배종 감독이 연출을 맡았고, 웹툰 아일랜드의 원작자인 윤인완 작가가 직접 크리에이터로 참여하였으며, 여기에 배우 김남길, 이다희, 차은우, 성준이 주연으로 출연해 많은 관심과 기대가 모아지고 있습니다. 

 

  • 연출 : 박배종
  • 극본 : 오보현
  • 원작 : 윤인완 양경일 웹툰 아일랜드
  • 배우 : 김남길, 이다희, 차은우, 성준 외
  • 공개일 : 2022년 12월 30일~2023년 1월 13일(파트1) / 2023년(파트2), 총 6부작
  • 스트리밍 : 티빙
  • 시청등급 : 15세 이상 관람가

드라마 아일랜드 등장인물

▶ 주요인물

▷ 반(김남길) : 요괴사냥꾼. 세상의 종말을 대비해 악에 대적하지만 인간과 어울릴 수 없는 비극적 존재로 길러진, 세상을 수호하기 위한 운명을 지닌 인물로, 자신을 버리면서까지 지켜야 할 가치가 무엇인지 고뇌한다. 

 원미호(이다희) : 재벌 3세이자 교사. 자신의 운명을 알지 못한 채 제주도에서 기간제 교사의 신분으로 원치 않는 자숙생활을 하게 된다. 

 요한(차은우) : 영적인 능력을 갖고 있는 가톨릭 구마사제. 생명을 지키고 악을 정화하는 고귀한 소명을 지닌 인물로, 그 이면에는 처절하고 암담한 과거를 품고 있다. 

 지장종 인물

 궁탄(성준) : 반과 함께 악을 물리치는 처단자로 길러진 존재로, 운명을 가르는 사건 이후로 반과 대립하며 극의 흐름에 짜릿한 반전을 선사, 긴장감을 유발한다. 

 종령(박근형)

 호법승(금광산)

 그 외 인물

 금백주(고두심)

 장집사(오광록)

 한수진(유승옥)

 이수련(정수빈)

 경준(유이준)

 강실장(이순원)

 자해공갈(이규호)

 특별출연

 사진작가(김용명)

 이항나 : 원미호의 고모이자 대한호텔 사장(지분 17%)

 원태현(전국환) : 원미호

 이산일(김기천) : 탐라고등학교 교장


드라마 아일랜드 줄거리 결말 원작 웹툰

 드라마 아일랜드 줄거리 결말 

 

드라마-아일랜드

 

드라마 아일랜드의 줄거리는 남해의 아름다운 섬 제주도에 숨겨진 비밀을 파헤치는, 세상을 멸망시키려는 악에 대항해 싸우는 운명을 지닌 인물들의 여정을 담고 있습니다. 

 

드라마 아일랜드의 결말은 이미 여러 설정에서 원작과 차이가 있는 만큼 다른 결말로 마무리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원작 웹툰 아일랜드

 

드라마-아일랜드

 

원작 웹툰인 아일랜드는 베일에 싸인 냉혈한 퇴마사 반과 대재벌 후계자 원미호, 구마사제 요한이 정체불명의 요괴들과 맞서면서 겪게 되는 기괴한 이야기를 그린 작품으로, 국내 만화계를 대표하는 윤인완, 양경일 작가의 동명 출판만화의 후속 시즌으로 제작됐습니다.

 

1997년 출간된 원작 출판만화는 전 세계에 수출되면 일본에서만 약 50만부가 판매됐고, 2002년 대한민국 문화콘텐츠 수출대상에서 수상한 바 있습니다. 

 

이후 20여년 만에 리마스터링 된 웹툰은 2016년 5월부터 2018년 2월까지 네이버웹툰에서 연재됐는데요, 총 1, 2부로 구성됐으며, 북미와 중국, 대만 등 해외에서도 공개됐습니다. 

 

인기에 힘입어 대원씨아이에서 아일랜드 1부, 2부 리마스터링 단행본이 출간될 예정이며 일본을 포함한 전 세계 출간을 준비하고 있다고 합니다. 

 

 

 드라마와 원작 차이

 

드라마-아일랜드

 

원작 웹툰에서 반은 어둡고 거친 분위기를 내뿜는 냉소적인 캐릭터로 나오지만, 드라마에서는 원작에는 나오지 않았던 반의 이야기가 그려집니다. 

 

김남길 : "원작에서는 반이 왜 저런 인물인지에 대한 표현이 덜 돼 있어서 드라마의 허용치 안에서 설정을 추가했다. 인물이 가진 정서적인 아픔이나 왜 그렇게 살고 있는지에 대한 해석을 넣었다."

 

고두심이 맡은 금백주는 원작에 없는 오리지널 캐릭터로 기사에서는 신적 존재이며 태고부터 신령한 존재라고 합니다. 제주도라는 배경을 고려하면 제주어 대사를 구사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박근형이 맡은 종령은 원작의 지장종의 수장이였으나 태장종의 수장으로 변경되었습니다. 태장종은 요괴인 정영귀를 막기 위한 비밀단체라고 하는 것으로 보아 단순하게 이름만 변경됐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원미호의 전생이 비구니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참고로, 전생은 아일랜드에서 없는 설정입니다. 또한 원미호가 탐라고등학교의 교사와 친구였다는게 추가됐습니다. 

 

원작에서는 궁탄이 반과 함께 어린시절부터 살생병기로 길러진걸로 나옵니다. 

 


드라마 아일랜드 뒷이야기

▶ 촬영 및 편집

 

드라마-아일랜드

 

드라마 아일랜드는 배종 감독이 처음으로 드라마 연출에 도전한 작품으로, 배종 감독은 요괴, 구마 의식 등이 나오는 판타지 장르인 만큼 컴퓨터그래픽, 시각특수효과 등 영상의 질에 공을 많이 들였다고 합니다.

 

배종 감독 : "웹툰 자체가 가진 가장 강력한 무기는 표현적인 면에서 크리처 액션물이란 점이다. 숲의 정령이면서 괴물로 나오는 인물같은 부분은 영화에서도 구현하기 어려운 난이도다. (영상이 잘 나오려면) 결국 시간과 돈의 싸움인데, 이걸 효과적으로 해내기 위해 노력했다."

 

 촬영지(촬영장소)

아일랜드 촬영은 원작이 배경으로 삼은 제주도에서 대부분 진행됐다고 합니다. 배종 감독은 제주도가 가진 정서를 작품에 녹여내려고 공을 들였다고 합니다. 

 

배종 감독 : "제주도는 아주 과거에는 유배지였고, 일제강점기에는 4.3 사건 등 슬픈 기억을 가지고 있다. 제주도의 낮의 모습과 밤의 어두움, 동양과 서양의 대결 등 양면적인 모습을 담았다."

 

 

배종 감독 : "월령 공주라든지 제주가 가진 신화적 느낌을 담고 싶었다. 이게 무기가 될지 방해 요소가 될지는 모르겠지만, 새로운 경험으로 느껴졌으면 좋겠다."

 

 배우들릐 작품 선택 이유와 연기 노력

김남길 : "두 번 정도 거절했다. 원작이 워낙 인기가 많고 마니아층이 많다. 저를 포함해 원작 팬들에게 실망을 줄까 봐 고민했다."

 

차은우 : "(맡은 역할을 연기하기 위해) 사제들이 입는 옷이나 띠를 두르고 인사할 때 느낌 같은 것을 남길 형에게 많이 배웠다. 직접 성당을 찾아가 신부님을 만나기도 하고, 처음으로 라틴어와 이탈리어를 배웠다."

 

이상 드라마 아일랜드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