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미스코리아 출신 방송인 장윤정이 1월 15일 KBS2 옥탑방의 문제아들에 출연합니다. 

 

장윤정(미스코리아)

 

이날 방송에서 장윤정은 미스코리아 후배 고현정과 국내 최초로 쇼프로그램 여성듀오 MC를 맡았던 일화를 밝힙니다.

 

KBS 쇼프로그램 토요대행진의 진행을 맡았던 당시 "둘 다 미스코리아 출신이다 보니 미묘한 신경전이 있었다"라고 털어놓는데, 고현정 의상을 보고 자신의 의상을 더 꾸미곤 했다고 밝힌 장윤정은 고현정과 방송을 마친 후 서로를 끌어안았던 사연까지 밝힙니다. 

 

장윤정은 1987년 미스코리아 진으로 선발되며 화려하게 데뷔, 이듬해에는 미스 유니버스 대회에서 한국인 최초로 2위를 수상하며 전 세계의 이목을 끈 바 있습니다. 

 

이후 1990년대에는 방송계에서 MC와 배우로 활약하다 2000년대 초 미국으로 이주하면서 활동을 중단, 오랜 시간 조용히 지내오던 장윤정은 최근 예능 ‘황신혜의 같이 삽시다’를 통해 20여 년 만에 고정 출연으로 복귀해 활약을 이어가고 있는데요, 이번엔 옥탑방의 문제아들에 출연하게 되었네요.

 


미스코리아의 전설 장윤정

장윤정(미스코리아)

 

대구에서 태어나 예술고등학교와 숙명여자대학교에서 무용을 전공했습니다. 1987년, 만 18세의 나이로 미스코리아 진에 선정되었으며, 이듬해 미스 유니버스 대회에 한국 대표로 출전해 역대 최고 성적인 2위에 오르며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장윤정은 특히 지적인 이미지를 통해 미스코리아의 이미지를 바꾼 사람으로도 꼽히는데요, 당시 이듬해 미스코리아 진이 된 김성령 씨가 "장윤정과 경쟁하는 것을 피하려고 1년 늦게 미스코리아에 출전했다"고 회고했을 정도로 장윤정의 미모가 대단했습니다.


장윤정(미스코리아) 국민 MC로의 도약과 첫 번째 결혼 

장윤정(미스코리아)

 

아무튼 이후 방송계에 입문한 장윤정은 1990년대 각종 예능과 교양 프로그램에서 활약, 특히 KBS2 ‘토요대행진’에서 배우 고현정과 함께 여성 듀오 MC로 활약하며 독보적인 입지를 다졌습니다.

 

1994년 신한은행 직원 이상수 씨와 결혼했으나, 결혼 생활은 오래가지 못했습니다. 1년 만에 별거에 들어갔고, 이혼 소송 과정에서 폭언, 구타, 유산 등의 사실이 알려지며 큰 파장을 일으켰습니다. 장윤정은 남편 측을 상대로 10억 원의 위자료를 청구했으며, 1997년 최종 이혼이 성립되었습니다.


미국 생활과 두 번째 결혼과 이혼 

이후 2000년대 초 재미교포 사업가 김상훈 씨와 재혼해 미국으로 건너갔으며, 두 딸을 낳고 10여 년간 가정주부로 살아왔습니다. 하지만 이 결혼 역시 2018년 파경을 맞이했고, 현재는 두 자녀를 혼자 양육 중입니다.

 


장윤정(미스코리아) 이혼 이후 방송 복귀 근황까지 

장윤정(미스코리아)
장윤정(미스코리아)

 

2016년 영화 ‘트릭’을 통해 연예계에 복귀한 장윤정은 2019년 MBC에브리원 ‘비디오스타’ 미스코리아 특집에 출연하며 약 20년 만에 예능에 출연, 이후 영화 ‘내겐 너무 소중한 너’, ‘원더랜드’ MBC ‘복면가왕’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출연하며 활동을 이어갔습니다.

 

2023년 8월에는 소속사를 통해 두 번째 이혼 사실을 공식적으로 알리며, 조용히 살아온 사생활을 처음 공개했습니다. 그는 “거짓 없는 모습으로 다가가고 싶었다”는 말과 함께, 두 아이를 혼자 양육 중이라는 사실도 밝혀 많은 공감을 받았습니다.

 

또한 2025년에는 방송을 통해 민화 작가로서의 일상을 공개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장윤정은 “6년 전 힘든 시기에 민화를 시작했다”며, 은은한 색감과 채색이 주는 안정감에 깊이 빠져들었다고 밝혔습니다. 방송에서는 직접 그린 ‘일월오봉도’와 ‘문자도’ 작품이 소개되며 예술적인 면모도 조명되었습니다.

 

2026년 1월부터는 KBS1 예능 프로그램 ‘황신혜의 같이 삽시다’에 고정 출연하며 본격적인 방송 복귀에 나섰는데요, 이어 이번에는 황신혜와 함께 옥탑방의 문제아들에 출연하게 되었네요.


장윤정(미스코리아) 첫 번째 결혼 남편 이상수 나이(차) 직업, 누구?

장윤정(미스코리아)

 

장윤정은 신한은행 테헤란로 지점에 근무하던 이상수 씨와 1994년 결혼식을 올렸습니다. 장윤정과 전남편 이상수 씨 두 사람의 나이차는 4살 차이가 납니다. 장윤정은 1970년생, 전남편 이상수 씨는 1966년생입니다.

 

전남편 이상수 씨는 전 국회의원 이필우 씨의 장남으로, 고려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한 금융인이었습니다.

 


장윤정(미스코리아) 첫 번째 남편 이상수 결혼스토리 이혼 사유

두 사람은 중매로 만나 6개월 만에 결혼에 골인했는데요, 당시 장윤정은 미스코리아 진과 미스 유니버스 2위로 큰 주목을 받던 인기 방송인이었고, 화려한 커리어 속에서 이뤄진 결혼이었기에 많은 관심을 모았습니다.

 

하지만 결혼 생활은 오래가지 못했습니다. 1년 만에 별거에 들어갔고, 1997년 공식적으로 이혼하게 됩니다. 이혼 과정은 순탄하지 않았습니다.

 

장윤정은 남편에게 폭언과 신체적 폭력, 유산 등으로 큰 상처를 입었다고 밝혔고, 이에 대해 위자료 10억 원을 청구하며 법적 대응에 나섰습니다.

 

반면 남편 측은 장윤정이 불우한 환경에서 자라 친정의 경제적 문제로 인해 결혼 생활이 어려워졌다고 주장했습니다. 이 사건은 당시 언론에도 보도되며 대중에게 충격을 안겼습니다. 두 사람 사이에는 자녀는 없었습니다.


장윤정(미스코리아) 두 번째 결혼(재혼) 남편 김상훈 나이(차) 직업, 누구?

장윤정(미스코리아) 전남편 김상훈

 

첫 번째 이혼 후 장윤정은 2000년대 초, 재미교포 사업가 김상훈 씨와 재혼했습니다. 두 번째 남편 김상훈 씨는 장윤정보다 15살 이상 연상으로, 1955년생입니다. 

 

두 번째 남편 김상훈 씨의 직업은 강남광역교통연구소 대표이자, 정치·사회 단체 활동가로도 활발히 활동해왔으며, 미국에서 사업과 정치 관련 일을 병행한 인물입니다.


장윤정(미스코리아) 두 번째 남편 김상훈 결혼스토리 이혼 사유

장윤정 두 번째 남편 김상훈

 

두 사람은 미국에서 인연을 맺었고, 혼전 임신 후 결혼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장윤정은 결혼 후 미국으로 이주해 두 딸을 낳았으며, 약 10여 년간 평범한 가정주부로 조용히 살아갔습니다.

 

 

장윤정은 한 방송에서 “남편이 미국에 함께 가자고 해서 갔고, 살다 보니 10년 넘게 살게 됐다”고 말하며, “무뚝뚝한 남편에게 오기로 결혼했다”는 솔직한 고백도 남긴 바 있습니다.

 

김상훈 씨는 미국 체류 중에도 활발한 대외 활동을 이어갔습니다. 그는 제18대 대통령 선거 당시 새누리당 재외선거대책위원회 유세단장, 자유한국당 경제특별보좌관, 한미 HR포럼 이사장 등을 역임했으며, 이후 2014년 가족과 함께 귀국해 국회의원 예비후보로 등록하기도 했습니다.

 

장윤정은 남편의 선거 운동을 내조하며 다시 대중 앞에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했고, 2016년에는 영화 ‘트릭’에 특별 출연하며 오랜만에 연예계 활동을 재개했습니다.

 

장윤정(미스코리아) 이혼 딸
장윤정(미스코리아)

 

하지만 두 번째 결혼 역시 오래 지속되지는 못했습니다. 두 사람은 2018년 사실상 이혼했고, 장윤정은 2023년 공식적으로 이혼 사실을 공개했습니다.

 

장윤정은 “지난해 초 남편과 각자의 길을 가게 되었고, 현재 두 아이는 제가 양육하고 있다”며, 대중에게 조심스럽게 입장을 밝혔습니다.


장윤정(미스코리아) 두 딸 

장윤정(미스코리아) 딸

 

장윤정은 두 번째 결혼을 통해 두 딸을 두었습니다. 두 딸 모두 미국에서 출산하고 양육하다가, 2014년 가족이 함께 한국으로 귀국, 2018년 이혼 이후 현재 두 딸을 양육하며 홀로 살아가고 있으며, 오랜 공백을 뒤로하고 다시 연예계에 복귀해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장윤정입니다. 

 

 

한편, 최근 방송에서 장윤정은 아이들을 향한 미안함과 회한을 진솔하게 고백하기도 했는데요, 그는 "아이를 키우는 부모가 교육을 받아야 했는데, 그 교육 내용이 내가 겪고 있는 현실과 똑같았다. 우울감이 오고, 그걸 어떻게 극복해야 하는지 알려주더라"고 말했습니다.

 

특히 둘째 아이가 이유 없이 배앓이를 하던 때를 떠올리며, "동네 병원에서는 이상이 없다고 했고, 대학병원에서 정밀 검사를 마친 뒤 의사가 '어머님이 너무 힘들어 보여서 아이도 영향을 받는 것 같다'고 하더라"고 전했습니다.

 

장윤정은 "그 말을 듣고 정신이 번쩍 들었고, 그때 아이에게 정말 미안했다"며, 아이가 겪은 충격을 뒤늦게나마 이해하게 된 순간을 털어놓았고, 이어 "그때가 제2의 인생의 시작이었다"며, 아이들과 함께하는 삶 속에서 새로운 의미를 찾고 있다는 소회를 전하기도 했습니다. 


장윤정(미스코리아) 프로필 나이 고향 가족 키 혈액형 학력 소속사 

장윤정(미스코리아)

 

미스코리아 출신 배우이자 방송인 장윤정은 1970년 8월 16일생으로 올해 나이 55세입니다. 장윤정 고향은 경상북도 대구시(현 대구광역시)이며, 가족으로는 슬하에 딸 2명이 있습니다. 

 

장윤정은 키가 172cm라고 하며, 학력은 숙명여자중학교, 경북예술고등학교 무용과, 숙명여자대학교 무용과 학사로 알려져 있습니다. 장윤정의 현재 소속사는 루트비컴퍼니 소속입니다. 

 

최근 황신혜의 같이 삽시다로 연예계 복귀 이후 이번에 옥탑방의 문제아들까지 출연하게 된 장윤정인데요, 앞으로 활약 기대해 보겠습니다. 

 

이상 미스코리아 출신 방송인 장윤정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