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와 상식/그 외 기타

원 달러 환율 전망(미국 기준 금리 인하, 환율 변화 전망)

728x90

원 달러 환율 전망(미국 기준 금리 인하, 환율 변화 전망)

 

최근 미중 무역분쟁과 경기 침체, 그리고 이에 따라 머지 않아 한국 경제에 심각한 위기 상황이 올 것이라는 전망과 함께 최근 원 달러 환율이 크게 변동됨에 따라 이와 같은 환율 변화의 원인과 앞으로의 전망과 또 그에 따른 투자 및 자금관리에 대해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과연 앞으로 달러 환율의 전망은 어떠하며 이러한 때 개인의 입장에서 투자 및 자금관리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먼저 가장 최근의 상황(미국의 기준 금리인하 가능성)을 고려하여 앞으로 달러 환율 전망은 어떠한지 알아보자.

 

 

원 달러 환율 전망(미국 기준 금리 인하, 환율 변화 전망)


 

미중 무역전쟁의 여파로 세계경제 둔화가 이어지는 가운데 하반기 미국과 유럽, 그리고 한국의 중앙은행들이 기준금리를 줄줄이 인하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특히 지난 주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을 시사함에 따라, 최근 미국의 경기둔화가 깊어지면서 연방준비제도가 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 금리를 최대 1%포인트 인하할 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다. 그리고 그에 따라 미국을 시작으로 유럽과 한국의 중앙은행들도 금리인하 대열에 합류할 것으로 보고 있는 것이다.

 

최근 달러 환율이 하락하게 된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미중 정상회담과 무역협상에 대한 기대감이 조금 생겼다는 것이고, 또 하나는 미국 채권금리가 하락하면서 미국의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에 대한 기대감이 커졌기 때문으로 보는 견해들이 많다.

 

 

일부에서는 현재 미국의 소매판매율이나 산업 생산지수, 고용지표 등이 양호하고, 또 미국증시가 사상 최대치에 근접해 있기 때문에 아직은 기준금리 인하를 속단하기에는 이르다는 말도 있었지만, 미국 채권금리가 연 100% 이하 수준으로 하락하면서 시중에서는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을 높게 받아들이고 있는 상황이다.

 

 

미국이 올 하반기나 내년에 실제로 기준금리를 인하하면 미국증시는 조만간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게 될 것이고, 미국내 물가는 상승하고 또 금시세도 더욱 상승할 것이다. 미국의 금리 인하 가능성만 보고도 달러환율이 하락할 정도라면 실제로 기준금리를 인하하면 원 달러 환율은 지금보다 더 하락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그런데 미국의 기준금리를 인하할 때 한국도 기준금리를 같이 인하하면 달러환율이 하락하지 않고 오히려 상승할 수도 있다. 그 이유는 미국의 경제 성장율이 한국보다 높기 때문이다.

 

미국이 금리를 인하하면 유럽의 중앙은행도 따라갈 수밖에 없으며, 수출의존도가 높은 한국도 원화 약세를 유지하기 위해 금리인하에 나설 것은 자명한 일이다.

 

통상 미국이 기준금리를 내리면 달러화 대비 원화가치가 올라간다. 수출기업 입장에선 원화가치가 낮을수록 국산품의 가격이 저렴해지기 때문에 수출에 유리하다.

 

따라서 미국이 금리를 내리면 수출의존도가 높은 한국은 금리를 내려 원화가치를 떨어뜨릴 수밖에 없다. 그럼 결과적으로 현재 1150원대인 원 달러 환율이 내년에는 최대 1250원까지 상승하게 될 수도 있다는 분석이다.

 

물론 이같은 전망은 많은 변수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분명 가능성을 두고 생각해 볼만한 내용이다.

 

국제시장에서 달러의 가치가 하락하더라도 한국 경제가 위기에 처해서 원화 가치가 더 많이 하락한다면 상대적으로 달러 환율은 다시 상승할 수 있다. 특히 하반기에 7개월 연속으로 하락했던 한국의 수출이 회복되지 않는다면 한국경제는 위기에 빠질 수도 있다.

 

그럼 이와 같이 경기침체가 지속되고 금융시장이 유동적인 상황에서 과연 개인의 입장에서 자금관리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으며, 또 어디에 어떻게 투자를 하는 것이 현명한 투자가 될까?

 

 

여기에 대해서는 별도의 포스팅을 통해...

 

<참고 인용 : https://www.nongmin.com/news/NEWS/ECO/FNC/312760/view>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