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관련 정보와 상식/연예 스포츠

조석 <나이 부인(아내) 수입 연봉>

728x90

조석 <나이 부인(아내) 수입 연봉>



<유퀴즈 온더 블럭 조석, 수입 연봉은>



7월 29일 tvN 유퀴즈 온 더 블럭에서는 세상을 움직이는 다양한 직업의 세계가 공개된다고 합니다. 영화배우, 호텔 도어맨, 디지털 장의사, 웹툰 작가 자기님들이 유퀴저로 출연해 자신들이 맡은 일에 대한 심도 있는 대화를 나눈다고 합니다. 




그 중 대한민국 1세대 웹툰 작가 조석의 유쾌한 토크도 이어지는데요, 누적 조회 수 70억에 달하는 인기 웹툰 마음의 소리를 14년간 연재한 자기님은 기획 의도, 아내와 싱크로율 100%를 자랑하는 애봉이를 비롯해 주변 지인들의 캐릭터로 탄생하게 된 비화, 



마지막 편을 보내던 순간의 기분은 물론, 웹툰 고료, 웹툰 작가 수입 같은 시청자들이 궁금해할 모든 것을 속 시원히 밝힌다고 합니다. 또한 유재석과 조세호의 캐릭터를 특유의 스타일로 그려내며 모두를 배꼽 잡게 만들었다고 하는데요, 


이에 조석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 분들을 위해 먼저 조석에 대해 알아볼텐데요, 조석의 나이 고향 가족 수입 재산 등 다양한 정보들을 가지고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조석 프로필 나이 고향 학력 형 조준 키 종교 거주지 과거 웹툰 만화를 그리게 된 계기 만화가 웹툰작가 데뷔 및 작품 결혼 부인(아내) 최나래>



-조석(만화가 웹툰작가), 조석 프로필 나이 고향 학력 키 종교 거주지


조석은 1983년 5월 30일생으로 올해 나이 38세입니다. 조석 고향은 강원도 영월군 상동읍 구래리이며, 조석의 학력은 동야고등학교, 전주대학교 영상만화학과를 중퇴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조석의 아버지 오철왕은 상동광산 에서 일했던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상동광산은 텅스텐을 캐내던 광산으로  한때 세계 생산량의 8%를 차지할 정도로 거대한 광산이었다고 하네요. 



조석의 형인 조준도 그림 관련 직종에 종사한다고 하는데요, 그림도 상당히 잘 그린다고 하네요. 실제로 n등애의 배경은 형이 반쯤 그려준 것이라고 합니다. 조석의 형인 조준은 마음의 소리 초창기부터 캐릭터화해서 등장했는데 처음에는 그의 인터넷 닉네임인 루시라는 이름으로 나왔지만 언젠가부터 그냥 실명인 조준으로 나왔습니다. 


조석은 키가 183cm라고 하구요, 종교는 카톨릭이며 세례명은 유스티노라고 하네요. 조석이 현재 거주하는 곳은 서울시 은평구 불광동에 위치해 있다고 합니다. 


-조석(만화가 웹툰작가), 조석 과거 웹툰 만화를 그리게 된 계기


조석은 출생은 강원도 영월에서 태어났지만 전북 전주로 이사 가서 학창시절을 보내다보 전주 출신이라고 말하기도 하는데요, 전주대학교 영상만화학과에 재학하려고 했다가 부모님이 반대를 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조석은 이후 부모님을 잘 설득하여 들어갔고, 웹툰 작가 데뷔 후 중퇴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조석은 "중고등학교 시절 만화를 곧잘 그리는 아이로 통했지만, 난 만화가가 꿈이지는 않았다. 왜냐하면 만화가는 먹고 살만한 직업이 아닐거야, 라 인식이 어릴 때부터 있었기 때문이었다"



"사실 고 3 여름방학 지나고 처음 미술학원을 찾았을 정도로 만화가는 나와 먼 동네 이야기라고 생각했었다. 하지만 전주대 영상만화학과로 진학을 했다. 어머니 아버지께 만화학과로 진학하겠다고 말씀을 드리면서, 처음으로 부모님 앞에서 눈물을 흘렸다"


사실 당시만 해도 만화를 배우고 싶어서가 아니라 단지 만화 그리는 친구들과 같이 학교에 다니고 싶었을 뿐이었다. 또한 스무 살 무렵부터 진로를 정해야 할 시기가 왔을 때, 기왕이면 좋아하는 것을 하면서 돈을 벌면 얼마나 좋을까?란 생각이 들기도 했었다"고 했습니다. 



당시만 해도 웹툰이란 것은 생기지도 않았고, 조석 역시 만화가에 대한 꿈은 그다지 크지 않았습니다. 그러다가 조석은 대학을 다니다가 조석은 군대, 전경을 가게 되었고, 제대를 한 다음에는 편의점 아르바이트를 하게 되었습니다. 


조석은 "2005년 4월 군대를 제대한 다음에, 내 힘으로 돈을 벌어야겠다는 생각에 1년간 아르바이트를 했다. 만화는 계속 그렸는데, 그것을 본 형이 블로그에 만화를 올려보라고 충고를 해줬다."



"그래서 만화를 그려서 블로그에 올렸다. 재미있다는 반응이 있으니 밤새서 아르바이트하고 아침에 들어와도 만화를 그리고 잠을 잤다. 그렇게 한 달 정도 블로그에 만화를 올리고 있는데, 네이버의 웹툰 담당자라는 사람으로부터 연락을 받았다. 당시 원고료는 형편없는 수준이었지만, 승낙했다 당시만 해도 신문에 연재를 하는 게 꿈이었고, 웹툰은 천한 취급을 받았다. 당시 내 속셈은 네이버에서 떠서 다음에서 연재해야지였다."고 했습니다. 


또한 조석은 중학교 시절에는 다소 씁쓸한 과거를 보낸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데요, 중학교 시절 에피소드에서는 괴롭힘을 당하는 모습이 나오고 실제 조석의 중학교 동창이 조석이 학교를 다닐 때 왕따였다며 대놓고 저격하는 글과 당시 사진을 뿌리겠다는 글을 올린 적이 있습니다. 


-조석(만화가 웹툰작가), 조석 웹툰 작가 데뷔 및 작품 


조석은 10대때 슬램덩크를 읽으며 만화가의 꿈을 키웠다고 하는데요, 조석은 웹툰 작가로 2006년 웹툰 마음의 소리를 통해 데뷔했으며, 한국웹툰작가협회 전 회장으로 네이버 웹툰 초창기를 이끈 작가들 중 한 명이자 이제는 네이버를 대표하는 작가입니다. 



조석 웹툰의 오너 캐릭터는 얼굴이 육각이고, 노란색 티셔츠에 검은 바지를 입은 남자 캐릭터인데요, 사실 초기 연재분에선 캐릭터가 제법 평범하게 묘사되었다가 개그씬에서만 육각형으로 변하는 식이었습니다. 조석의 초창기 연재분의 캐릭터를 보면 의외로 조석과 닮아있습니다. 



조석의 대표작으로는 네이버웹툰에서 연재하고 있는 마음의 소리가 있구요, 그 외에 n의 등대 busted, 자율공상축구탐구만화, 조의 영역, 풋볼 데이브레이커, 피디박스에서 연재한 텔레비전, 사설 김치찌게 사무소, 만화잡지 팝툰에서 연재한 푸른 하늘, 취업의 소리, 엘리펀트, 던파 남격투기가 출시 홍보 웹툰이나 워크래프트 홍보 웹툰, 윌 브랜드 총 4부작 웹툰 위장의 소리, 면도기 브랜드 웹툰 면도의 소리, 조식축구 만화, 역전재판을 군대 버전으로 패러디한 만화도 있답니다. 


조석은 만화 그리는 속도가 굉장히 빠르다고 하는데요, 실제로 자율공상축구탐구만화 브라질 월드컵 조별리그를 그려놓은 것을 보면 해당 경기의 경기 종료 이후 1시간 이내에 80컷 짜리 만화를 완성하는 외인스러운 면모를 보이기도 했답니다. 


-조석(만화가 웹툰작가), 조석 결혼 부인(아내) 최나래(애봉이)


조석은 2013년 지금의 부인(아내) 최나래와 결혼을 했고, 이후 조석은 딸 조율을 2015년 1월에 낳았습니다. 조석은 부인(아내) 최나래를 많이 무서워한다고 하는데요, 조석 부인(아내) 최나래 역시 남편 일을 굉장히 존중한다고 하네요. 



조석이 마감날짜 떄문에 심지어 결혼식도 제대로 하지 않고 신혼여행도 가지 않았다고 하네요. 조석은 "결혼식을 올리거나 신혼여행을 다녀오지는 않았다. 사실 결혼식이나 신혼여행이 없었기에 마감을 지킬 수 있었던 것 같다. 같이 사는 사람과 그런 면에서 마음이 잘 맞는 편이다"


"여자친구랑 5년 만났는데 어디 놀러간 게 두 번, 그것도 연애 초반이었다. 그리고 친구들이 밥 한 번 먹자고 해도 난 너무 바쁜 거다. 지금 일을 안 하면 늦으니까..."라고 설명을 했습니다. 



또한 조석의 마음의 소리가 1000회를 맞이하자 네이버 측에서는 최고 패키지 여행을 조석으로 제안하지만, 조석은 그마저도 거절하고 작품 연재를 위하여 최선을 다했다고 하네요. 



조석의 부인(아내) 최나래는 조석의 작품 마음의 소리에도 곧잘 출연하는데요, 바로 애송이 (만화 속 본명은 최상봉) 입니다. 작품 속의 설정은 여리가 취미이지만 요리는 핵폭탄 수준이고, 간간히 조석을 완력으로 제압하여 조석을 노에처럼 부린다는 설정인데요, 조석이 제일 부서워하는 사람인 것만은 틀림이 없는 것 같습니다. 


조석은 결혼 전 여자친구 이름이 최나래인데, 친구들 사이에서 나래봉으로 불렸다. 그래서 이를 줄여서 애봉이라는 애칭을 사용했다. 여자친구와 연애를 할 당시에 사실 처음에는 여자친구를 만화에 그리지 않으려고 했다. 여자친구라고 웹툰 속에 그려놨는데 혹시 헤어지게 되면 그 후 대처법이 깜깜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여자친구는 매번 자기 얼굴을 그려달라고 졸랐다. 그럴 때마다 여친에게 외주는 돈을 줄 때만 해준다는 칭계로 번번이 거절했다. 그러다가 여친 약을 올리기 위해 넌 눈도 크고 코도 오똑하고 눈썹도 진하고 항상 웃는 얼굴이지 라고 하면서 완벽한 얼굴을 그렸다. 그러니까 바보 같지만 너무 멋진 캐릭터가 나오게 되었다"고 말했습니다. 


이후 조석은 여지친구 최나래와 결혼 후 한 인터뷰를 통해 "여자친구가 화내면 제가 그 사람 집까지 삼보일배로 가서 화해를 구하는 게 편해요"라고 말하기도 했는데요, 조석은 그만큼 부인(아내) 최나래를 무서워하는 것 같네요. 



-조석(만화가 웹툰작가), 조석 월급 연봉 수입


조석에 대해서는 특히 그의 월급 연봉 수입이 얼마인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과거 2015년 네이버에서 월급킹을 발표했던 적이 있습니다. 당시 네이버 최고 대우를 받는 웹툰 작가가 7,800만원을 받는다고 발표를 했는데요, 이게 연봉이 아니라 월급이라고 하네요.



원래 2015년 기준으로 네이버에서는 신인 작가들에게 월 120만원-200만원, 중급 작가에게는 280만원-320만원 정도를 지급했고, 인기 작가에게는 월 500만원-600만원을 지급했다고 하는데요, 




이것은 주 1회 연재를 하는 인기 작가들에 대한 대우였고, 조석처럼 주 2회 연재를 하는 작가들은 여기에서 따블이 되었다고 하네요. 또한 조석의 경우는 네이버 초창기때부터의 원로이면서, 최고 인기 작가이기 때문에 다른 인기 작가들보다는 더 대우가 나을 수밖에 없었는데요 


조석의 월급 연봉 수입에 대한 논란이 커지자 이후 조석은 한 인터뷰를 통해 본인의 월급에 대해 일부 공개를 하기도 했습니다. 조석은 "내 수입이 그렇다고 말한 적은 없다. 그렇지만 언젠부턴가 작업 성적표가 돈으로 매겨져 나오는 걸 알게 됐다"



"만화가는 돈 못 벌어요 라는 이야기를 하기는 싫다. 그러니 얼마나 버는지 감추고 싶지는 않다. 그것보다 많이 번 달도 있다. 만화가, 웹툰 작가라고 가난하게만 보일 필요는 없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당시 네이버가 발표할 때의 7,800만원 월급의 주인공이 조석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그것보다 더 많이 번 달도 있다고 하니, 조석의 수입이 10억대를 바라보는 것은 전혀 무리가 아닌 것 같네요. 


참고로 위에서의 네이버 월급은 단순히 만화 고료뿐이고, 그 외에 웹툰 작가들은 단행본 수입, 영화나 애니메이션 판매에 따른 판권 수입, 조석처럼 중국, 일본, 대만, 태국 등의 해외 판매 수입 등도 고려한다면, 연 수입이 10억보다도 더 많은 것이 아닐까 합니다. 


사실 네이버에서 우리나라 웹툰 작품들의 중국과 해외 진출에 큰 공을 들이고 있다고 하는데요, 일본 만화가의 경우, 탑클래스는 연 1000억원 이상의 수입을 올리고 있다고 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