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관련 정보와 상식/문화 예술

류가양 나이 집안 과거 프로필, 누구? <풍류대장>

728x90

풍류 대장 류가 양(판소리 창극)

풍류 대장 류가양이 화제입니다. 

 

“류가양

 

“류가양

 

10월 12일 JTBC 예능 풍류 대장 힙한 소리꾼들의 전쟁에서는 1라운드가 이어진 가운데 산공부 마니아 류가양이 등장해 시선을 모았습니다. 류가양은 어제도 산공부를 마치고 왔다며 "풍류대장이 제게 큰 도전이라서 소리 공부를 하려고 산에 들어갔다"라고 밝혔습니다. 

 

특히 류가양은 국립창극단 시절 김준수와 베드신을 찍었다고 털어놔 이목을 집중시켰는데요, 류가양은 "지금은 창극단 퇴사하고 프리랜서로 활동 중"이라면서 "과거 김준수와 베드신도 찍고 그랬던 사이다. 좀 파격적인 신이 있었다"라고 해 놀라움을 줬습니다. 

 

“류가양

 

“류가양

 

대기실에서 지켜보고 있던 동료 김준수는 민망해 하며 고개를 숙였는데요, 베드신이 언급되자 부끄러워하는 모습이 눈길을 끌었습니다. 이날 류가양은 엄청난 실력을 자랑하며 가벽게 1라운드를 통과했습니다. 


류가 양(판소리 창극) 프로필 본명 나이 고향 가족 학력 

 

“류가양

 

류가양의 본명은 류가양입니다. 류가양 나이는 1986년 1월 25일생으로 올해 나이 36세입니다. 류가양 고향은 전라남도 광주시 북구이며, 4녀 중 장녀로, 가족으로는 부모님과 동생 3명이 있습니다. 류가양 학력은 광주 효동초등학교, 용봉중학교, 남원 국악예술고등학교, 이화여자대학교 음악대학 한국음악과를 졸업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류가 양(판소리 창극) 집안

 

“류가양

 

류가양의 아버지는 젊어서 기타를 취미로 쳤으며 노래를 무척 잘 부르고 어머니 김달자는 유아교육을 전공했는데 피아노를 잘 다룬다고 합니다. 류가양의 바로 아래 동생 류가희는 해금을 전공했는데, 류가희는 4살 때부터 해금을 했지만 아버지가 딸 2명에게 예술을 시킬 순 없다고 하여 동생이 양보하고 그만 두었다가 나중에 다시 해금을 전공했다고 합니다. 

 

류가양의 외할아버지 김관호는 판소리, 가야금 등의 국악 LP음반을 많이 소장하고 있었고, 즐겨 감상했다고 하는데요, 음반을 많이 들어서 단가 호남가 정도는 자연스레 부를 수 있었다고 합니다. 그걸 류가양의 모친 김달자는 어릴 때 곁에서 늘 들었고 장차 딸이 태어나면 막연히 국악을 시켜볼까 했었다고 합니다. 

 

류가 양(판소리 창극) 과거 이력

 

“류가양

 

판소리와 창극 류가양은 6살 때 동네에 있던 국악학원에서 현 광주 무형문화재인 문명자에게 국악을 배우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이후 고등학교 2학년 때까지 문명자에게 가야금병창을 집중적으로 학습, 지속적으로 지도, 영향을 받았다고 합니다. 

 

하지만 류가양은 집안에서 국악을 전공한 이가 그가 처음이었기에 부친과 친조부의 반대가 심했다고 하는데요, 지금은 류가양이 국악 하는 것에 대해 특히 부친이 적극적으로 후원하고 소리도 직접 익히고 류가양보다 더 열성적으로 국악에 관심을 쏟고 딸들의 국악 활동을 헌신적으로 돕고 있다고 합니다. 

 

류가양은 처음에는 가야금병창에 주력하다가 고등학교 2학년 때부터 판소리에 집중, 남원과 서울을 오가며 힘겹게 판소리 공부하다가 고등학교 3학년 때부터 송순섭에게 단가 적벽부, 홍보가 눈대목, 수궁가 전판, 적벽가를 사사했으며 이화여대에 진학하여 학교 강의로 김수연, 유미리에게 판소리 춘향가 지도를 받기도 했다고 합니다.  

 

<류가양 수상 내역>

  • 2002년 제 20회 전주 대사습 학생 전국대회 가야금명창부문 장원 
  • 2003년 제 21회 전주 대사습 학생 전국대회 판소리 부문 
  • 2006년 제 33회 남원 춘향제 가야금명창부문 최우수 수상
  • 2007년 제 15회 임방울 국악제 판소리 일반부 준우승 수상
  • 2007년 제 9회 남도민요 전국 경창대회 일반부 최우수상 수상(단체)
  • 2008년 제 10회 장흥 전통 가무악 전국체전 일반부 판소리 최우수상 수상
  • 2010년 국립극장 주회 내일의 소리 내일의 명창 젊은 소리꾼 선정

류가 양(판소리 창극) 근황

류가양은 이후 창극 산불을 통해 첫 주역으로 활약, 이후 모노판소리 렬렬춘향으로 이름을 알리기도 했는데요, 이번에는 풍류대장에 참가하게 되었네요. 과연 어떤 무대외 결과를 보여줄지 궁금해지는데요, 좋은 결과 기대하겠습니다. 이외 경력사항에 대해서는 이후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류가양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 추천 글 -> 이윤아(판소리 가수) 나이, 누구? <로또싱어>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