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 기기 제품 및 어플 관련/애플 관련

아이폰 16 출시일, 디자인, 디스플레이, 성능, 배터리, 가격 변화

728x90

아이폰 15 시리즈 출시를 앞두고 벌써부터 아이폰 16에 대한 전망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에 아이폰 16에 대해서도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아이폰 16 출시일 디자인 디스플레이 성능 배터리 가격 변화 등에 대해 현재까지 알려진 정보들을 모아 정리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폰-16


아이폰 16 출시일

▶ 아이폰 16 출시일

 

 

아이폰 16 출시일은 아직 알려진 바는 없지만 그동안 아이폰 시리즈의 출시 흐름을 고려할 때 2024년 9월 20일(금) 정식 출시될 것으로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애플은 매년 9월 둘째 주 화요일에 새로운 아이폰 시리즈를 공개, 이후 그 다음주 금요일에 정식 출시를 시작했습니다. 다만, 2020년에만 코로나19로 인해 출시를 한 달 연기한 바 있습니다. 

 

이를 고려해 볼 때 애플이 내년에도 이러한 출시 흐름을 유지할 것으로 보이는바, 아이폰 16 시리즈 역시 2024년 9월 10일(화) 공개, 이후 9월 20일(금) 정식 출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이폰 16 한국출시일

다만, 이는 1차 출시국에 해당하는 것이고, 한국의 경우 그동안 1차 출시국에 포함된 적이 없고, 2020년 1.5차 출시국으로 1차 출시 1주일만에, 이후 2021년, 2022년에는 1차 출시 약 2주만에 출시가 이루어졌기에 차기 아이폰 시리즈의 경우도 이와 같은 흐름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와같이 만약 내년에 출시할 아이폰 16 시리즈 출시가 최근 2년간의 흐름을 유지할 경우 아이폰 16 한국 출시일은 1차 출시로 예상되는 2023년 9월 20일(금) 2주 후인 10월 4일(금) 정식 출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물론 이는 아직은 공식적으로 발표된 내용이 아니기에 조금씩 변동이 있을 수는 있겠지만 그동안의 흐름에서 크게 변화되는 일은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음은 역대 아이폰 시리즈 출시일에 대해 정리한 내용입니다. 

 

모델 출시년도 공개일 출시일 한국출시일
아이폰 XS 2018년 9월 12일(화) 9월 21일(금) 11월 2일(금)
아이폰 11 2019년 9월 10일(화) 9월 20일(금) 10월 25일(금)
아이폰 12 2020년 9월 12일(화) 9월 23일(금) 10월 30일(금)
아이폰 13 2021년 10월 13일(화) 9월 24일(금) 10월 8일(금)
아이폰 14 2022년 9월 7일(수) 9월 23일(금) 10월 7일(금)
아이폰 15 2023년 9월 12일(화) 9월 22일(금) 10월 6일(금)
아이폰 16 2024년 9월 10일(화) 9월 20일(금) 10월 4일(금)

 

* 아이폰SE 4 출시일, 언제? 디자인 스펙 성능 가격 변화 총정리

 

아이폰SE 4 출시일, 언제? 디자인 스펙 성능 가격 변화 총정리

애플의 중저가형 스마트폰 아이폰SE가 앞으로 2년마다 출시된다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이에 아이폰SE 4 출시일 스펙 성능 가격 등 관심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본 포스팅은 아이폰SE 4에 대해 알려

mway2.tistory.com


아이폰 16 라인업

 

아이폰-16

 

차기 아이폰 시리즈인 아이폰 16 시리즈의 라인업은 기존과 동일하게 ①아이폰 14 일반, ②아이폰 14 플러스, ③아이폰 14 프로, ④아이폰 14 프로맥스 이렇게 4가지 모델로 구성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이폰 15 시리즈의 경우 기존의 4가지 모델의 라인업을 유지한 채 최상위 모델로 울트라 모델이 추가될 것이란 전망이 나오기도 했지만 아직 확실치 않습니다. 

 

만약 기존의 라인업을 유지한 채 울트라 모델 한 가지가 더 추가된다면 프로맥스 모델을 훨씬 능가하는 성능과 가격으로 예상해 볼 수가 있습니다. 

 

이외에 기존의 4가지 모델 중 가장 판매실적이 저조한 플러스 모델이 없어지고 대신 최상위 모델로 울트라가 추가될 것이라는 전망도 있는데요, 이 부분은 일단 좀 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만약 이번 아이폰 15 시리즈에 울트라 모델이 추가되지 않을 경우 내년에 출시될 아이폰 16 시리즈에는 어떤 모양으로든 이 울트라 모델이 포함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아이폰 16 디자인 

아이폰 16 디자인은 아이폰 15 디자인을 계승하면서 몇 가지 추가적인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나오고 있는 전망들을 바탕으로 정리해 본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 후면 카메라 렌즈 배열

 

아이폰-16

 

우선 아이폰 16 시리즈 일반 모델의 후면 카메라 렌즈 배열이 수직 형태로 다시 돌아온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원래 아이폰 시리즈 일반 모델의 후면 카메라 렌즈 배열은 수직 형태였습니다.

 

그러다가 아이폰 13 시리즈에서 대각선 형태로 바꾸었습니다. 고급 듀얼 카메라 시스템을 넣기 위한 조치였던 것인데요, 하지만 이제 다시 원래 디자인으로 돌아간다는 것을 보면 카메라 부품을 수직 방향으로 맞추는 방법을 알아냈기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솔리드 스테이트 버튼

 

아이폰-16

 

솔리드 스테이트 버튼 도입도 가능성이 있습니다. 아이폰 15 프로 모델의 경우 애플은 원래 물리적 버튼을 대체할 솔리드 스테이트 볼륨, 전원, 음소거 버튼을 도입하려고 했지만 해결되지 않은 기술적 문제로 도입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소문에 따르면 애플은 솔리드 스테이트 버튼을 2024년까지 연기해 아이폰 16 프로 모델에 추가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애플은 이미 아이폰 SE의 터치 ID 홈버튼과 맥북 프로 및 맥북 에어 모델의 트랙패드에 솔리드 스테이트 기술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솔리드 스테이트 버튼 기술을 사용하면 먼지와 물에 대한 보호 기능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다만, 내부에 추가 하드웨어가 필요하기 때문에 애플은 아이폰 16 프로 모델에 충분한 공간을 확보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솔리드 스테이트 버튼의 또 다른 장점은 아이폰이 꺼져 있거나 배터리가 고갈된 경우에도 버튼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전 모델에 노치 대신 펀치홀 적용

 

아이폰-16

 

이외에 아이폰 15시리즈부터 모든 모델에서 노치 대신 펀치홀을 적용하고, 그 자리에 알약 모양의 다이내믹 아일랜드가 들어갈 것이라고 합니다.

 

아이폰 16 시리즈 역시 이러한 아이폰 15의 디자인을 그대로 계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물론 아이폰 16 프로 라인업에는 펀치홀 대신 언더패널 터치ID 기술이 도입될 수 있다는 이야기도 있지만 아직 확실치는 않은 상황입니다. 


아이폰 16 디스플레이

▶ 화면 크기

아이폰 16 시리즈 디스플레이는 일반 모델의 경우 기존의 화면 크기를 유지하지만, 프로 모델(프로, 프로맥스)의 경우 화면 크기가 최대로 커질 것이란 이야기가 있습니다.

 

아이폰 16 프로의 화면 크기는 6.3인치(6.27), 아이폰 16 프로맥스는 6.9인치(6.86) 디스플레이를 탑재한다는 것인데요, 이는 아이폰 14 프로와 비교할 때 약 4mm 정도 더 커지는 것입니다. 

 

화면 비율 역시 아이폰 16 프로와 아이폰 16 프로맥스는 19.6:9로 지난해 출시된 아이폰 14 프로의 화면비율 19.5:9와 비교하면 기기 높이는 커지고 폭은 더 좁아진다고 합니다. 

 

 노치 대신 펀치홀 적용

또한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아이폰 15부터 노치 대신 다이내믹 아일랜드가 적용, 아이폰 16 시리즈까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아이폰 16 일반의 경우 프로와는 달리 여전히 LTPS 방식의 OLED와 화면 주사율 60Hz을 유지, 일반과 프로 모델의 차별점을 둘 것으로 보입니다. 

 

아이폰 프로와 프로맥스 모델의 경우 이미 아이폰 14 시리즈부터 저전력 LTPO 방식의 OLED와 120Hz(1~120Hz) 화면 주사율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언더패널 페이스 ID

 

아이폰-16

 

또한 프로 라인업에만 펀치홀 대신 언더패널 페이스ID 기술이 적용될 것이란 이야기도 있습니다. 언더패널 기술은 아이폰 13 시리즈부터 기술 테스트를 거쳐 적용될 것이란 이야기가 나왔지만 적용되지 않았던 부분입니다. 

 

 

언더패널 기술은 모듈을 패널 아래 숨겨 공백 없이 풀스크린을 실현하는 기술로, 이를 페이스ID에 적용할 경우 평소에는 화면이 나오다가 페이스ID를 쓸 때만 구멍이 나타나게 됩니다. 

 

해당 기술이 실제로 적용된다면 현재 다이내믹 아일랜드는 의미가 없게 되고, 우리는 더 커진 디스플레이를 통해 더 쾌적한 화면 경험을 하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로스영에 따르면 해당 기술이 적용되려면 최소 2년은 걸릴 것이라고 하는데요, 그렇게 본다면 이 기술은 앞으로 2025년 이후 출시되는 아이폰 시리즈에 적용될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전면 카메라를 디스플레이 아래에 내장하는 이러한 기술은 ZTE 및 모토로라 등 중국 업체들이 일부 모델에 적용하고 있고, 삼성전자는 삼성디스플레이가 2021년 개발한 언더패널카메라(UPC) 기술을 갤럭시 Z 폴드3 모델에 처음 적용한 바 있습니다.


아이폰 16 성능 

▶ 프로세서

 

아이폰-16

 

아이폰 16 시리즈에는 일반 라인업에 A17 칩셋을, 프로 라인업에는 A18 바이오닛 칩셋을 탑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직 새로운 A18 바이오닉 칩셋의 성능에 대해서는 전혀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 

 

다만, A17 바이오닉 칩은 TSMC의 3나노 공정으로 제조된 것으로, 5나노 공정으로 제작된 A14와 A15 칩보다 전력 소비는 30% 줄고, 성능은 15% 정도 빠른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아이폰 16 프로 라인업에 들어갈 A18 바이오닉 칩은 적어도 아이폰 15 프로 모델에 탑재되는 A17 바이오닉 칩보다 나은 성능을 가지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외에도 애플이 현재 사용되고 있는 5G 퀄컴칩을 자체 개발한 5G 칩으로 교체할 것이란 이야기도 있는데요, 하지만 실제로 탑재하기까지는 좀 더 시간이 필요할 것이란 이야기도 있기 때문에 어떻게 될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 램과 저장용량

램과 저장용량에 대해서는 아직 나온 전망이 없습니다.

 

하지만 우선 예상해볼 수 있는 것은 이미 프로 모델의 경우 아이폰 15 시리즈부터 2TB 저장용량 옵션까지 제공할 것으로 보이기에 여기서 크게 달라질 것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램용량의 경우 다른 경쟁 스마트폰과 비교할 때 아직은 조금 낮은 수준이기 때문에 좀 더 늘려주기를 기대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카메라

 

아이폰-16

 

아이폰 16 시리즈는 카메라에서도 변화가 예상됩니다. 아이폰 15 프로 맥스 카메라에는 아이폰 최로초 잠망경 렌즈가 들어간다고 하는데요, 아이폰 16 프로에는 이보다 더 좋은 성능의 초장거리 망원 잠망경 카메라 기능이 포함될 수 있다는 이야기기 있기 때문입니다. 

 

아이폰 15 프로맥스에 들어가는 잠망경 렌즈는 6배의 광학줌을 갖춘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이는 아이폰 14 프로맥스보다 두 배나 넓은 범위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또한 아이폰 프로맥스 모델의 경우 기존보다 더 큰 카메라 센서를 탑재할 것이라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큰 카메라 센서는 더 많은 빛을 수용할 수 있기 때문에 해상도가 높아지고 배경 흐림과 같은 영역에서 더 나은 사진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아이폰 16 프로 라인업에 한해 4800만 화소 초광각 카메라가 탑재될 것이란 이야기도 나오고 있는데요, 기존 아이폰 14 프로(맥스)의 경우 광각 카메라는 이미 4800만 화소가 들어간 반면 초광각 렌즈는 아직 1200만 화소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만약 새로운 아이폰 시리즈의 프로 모델에 4800만 화소의 초광각 카메라가 들어간다면 초광각 모드에서도 ProRAW 사진 촬영이 가능하게 되고 렌즈가 더 많은 빛을 받을 수 있어 특히 저조도 환경에서 0.5배 모드 촬영 시 더욱 향상될 품질의 사진 결과를 얻을 수 있게 됩니다. 

 


배터리

아이폰 16 배터리에 대한 정보 역시 아직 전혀 나온 것이 없습니다. 다만, 애플은 매년 배터리 성능 개선을 위해 노력해왔기 때문에 이번에도 어느 정도 개선된 배터리 성능은 기대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배터리 용량은 기기의 크기와 상관이 있기 때문에 더 늘리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애플은 그동안 메인 칩셋, 디스플레이 기술, 소프트웨어적인 측면 등에서 배터리 사용시간을 늘려왔습니다. 

 

아이폰 16 시리즈 역시 이와 같은 배터리 개선 방식을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에 더해 최근 삼성이 차기 갤럭시 S시리즈에 적용한다고 알려진 적층형 배터리 기술과 같은 획기적인 방법을 애플 역시 고안해 내려고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애플워치 X 출시일, 디자인, 디스플레이, 스펙, 배터리, 기능, 가격 변화

 

애플워치 X 출시일, 디자인, 디스플레이, 스펙, 배터리, 기능, 가격 변화

애플워치 9 공개와 함께 차기 애플워치 X에 대한 전망들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역대급 업그레이드가 이루어질 수 있다는 이야기가 많아 특히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데요, 이에 오늘은 애플워치 X

mway2.tistory.com


와이파이 7 지원 외

▶ 와이파이7 지원

이외에도 차기 아이폰 16 시리즈 중 프로 라인업에는 와이파이 7이 지원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소식에 따르면 아이폰 14 프로와 프로맥스는 와이파이6, 아이폰 15 프로와 프로맥스는 와이파이6E, 아이폰 16 프로와 프로맥스는 와이파이7을 지원할 것이라는 이야기가 있기 때문입니다. 

 

와이파이7은 차세대 와이파이 규격으로, 2.4GHz, 5GHz, 6GHz 대역에서 동시에 데이터를 송수신할 수 있기 때문에 기존 와이파이6와 비교할 때 더 빠른 와이파이 속도, 더 짧은 대기 시간, 안정적인 연결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현재 애플 기기는 대부분 와이파이6E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만약 아이폰16 프로 모델에 와이파이7이 지원된다면 기존보다 훨씬 더 쾌적하고 빠른 인터넷 환경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USB-C 타입 적용

USB-C 타입 포트는 아이폰 15 시리즈부터 적용되는 것으로 아이폰 16 시리즈에도 전 모델에 적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충전속도는 일반과 프로 모델이 다를 수 있습니다. 

 

아이폰 15 시리즈의 경우 프로 모델은 USB 3.2 또는 썬더볼트3이 탑재되고, 일반 모델은 USB 2.0을 지원, 실제 충전 및 전송 속도에서 큰 차이가 있습니다. 


가격(출고가)

아이폰 16 시리즈 가격에 대해서는 아직 나온 전망과 루머가 없습니다.

 

다만, 이제까지 애플의 가격 정책을 고려할 때 일반 모델의 경우 아이폰 15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겠지만 프로 모델의 경우 더 많은 업그레이드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되는 바 어느 정도 인상은 불가피할 것이란 예상을 해볼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프로나 프로맥스의 경우 램이나 스토리지 용량에 따라 수십에서 수백달러 더 추가되고, 만약 울트라 모델이 추가된다면 훨씬 높은 가격이 책정될 수 있을 것이란 예상을 해볼 수가 있습니다. 

 


결론

아이폰 16 시리즈에 대해서는 아직 공개 시기가 많이 남아있기 때문에 좀 더 구체적인 정보는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현재까지 나온 전망을 근거로 가장 기대가 되는 것은 새로운 A18 바이오닉 칩셋과 와이파이7 지원 등을 들 수가 있습니다. 

 

또한 이외에도 매번 그렇듯 카메라에서도 상당한 변화가 기대가 되고, 울트라라는 새로운 모델의 출시에 대해서도 기대해 볼만한 부분이 될 것 같습니다. 

 

과연 어떻게 될지는 지켜봐야 하겠는데요, 좀 더 많은 내용들은 이후 소식이 나오는대로 업데이트 할 예정입니다. 이상 아이폰 16 출시일, 디자인, 디스플레이, 성능, 배터리, 가격 변화 등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 애플워치 9 사전예약, 할인, 혜택, 사은품, 가격(출고가) 총정리

 

애플워치 9 사전예약, 할인, 혜택, 사은품, 가격(출고가) 총정리

애플의 신제품 공개 행사가 다가오면서 아이폰 15 시리즈와 더불어 애플워치 9 출시일, 사전예약, 할인, 혜택, 사은품, 가격, 라인업, 디자인, 성능, 기능 등 출시 관련 소식들에 대해 관심이 쏠리

mway2.tistory.com

* 아이폰 15 사전예약, 할인, 혜택, 사은품, 가격(출고가) 총정리

 

아이폰 15 사전예약, 할인, 혜택, 사은품, 가격(출고가) 총정리

아이폰 15 출시가 다가오면서 아이폰 15 출시일 사전예약 할인 혜택 사은품 디자인 성능 카메라 배터리 등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오늘은 아이폰 15 출시일 사전예약 할인 혜택 사은품

mway2.tistory.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