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는 국내에서 서비스되고 있는 OTT 중 가입자 수가 가장 많습니다.
1998년부터 서비스를 시작한 미국의 글로벌 OTT 서비스인 넷플릭스는 지난해(2023) 기준 아마존프라임과 함께 전세계 OTT 시장 점유율 1~2위를 차지했습니다.
국내에서는 최근까지 점유율 39%로 국내 OTT 중 1위를 기록할만큼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콘텐츠 양도 많지만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도 가장 많고 다양한 작품들을 계속해서 쏟아내고 있습니다.
국내 작품의 경우 오징어게임을 비롯해 우리 학교는, 스위트홈, 지옥, 마스크걸 등 이미 전세계적으로 많이 알려진 작품들이 많은데요, 최근에는 또 더에이트쇼가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에 넷플릭스 요금제 가입 방법 콘텐츠 등 꾸준한 관심이 이어지고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넷플릭스 요금제 종류, 가격, 비교 추천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넷플릭스 요금제(멤버십) 종류
넷플릭스 요금제는 현재 광고형 스탠다드, 스탠다드, 프리미엄 이렇게 3가지 요금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기존에 넷플릭스 요금제 종류는 베이직, 스탠다드, 프리미엄 3가지였다가 2022년 11월 광고형 요금제 출시 이후 광고형 요금제를 포함, 한동안 4가지 요금제로 운영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중 베이직 멤버십이 2023년 12월 12일부터 판매를 중단함에 따라 이후 신규 가입은 광고형 스탠다드, 스탠다드, 프리미엄 이렇게 세 가지만 가능한 상태입니다.
다만, 기존 베이직 가입자는 멤버십(요금제) 변경 및 해지까지는 기존의 멤버십을 가격 인상 없이 그대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저도 현재기존 베이직 가입자로 가격 변동 없이 그대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티빙, 웨이브, 디즈니플러스 등의 OTT 서비스의 경우 연간 요금제 운영을 하고 있지만 넷플릭스는 아직 연간 요금제 운영은 하고 있지 않습니다.
(단, LG유플러스의 유튜브 프리미엄+넷플릭스 결합 상품의 경우 1년 약정형으로 22% 이상 할인된 가격에 이용할 수 있고, 일부 OTT 계정 공유 플랫폼에서도 연간 이용권으로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음)
오직 월간으로만 결제를 진행해야 하는 것인데요, 연간 요금제의 경우 장기 구독자를 유치할 수 있다는 장점은 있겠지만 하지 않는 이유는 그만큼 고객 유치에 자신이 있어서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네요.
* 넷플릭스 할인(카드, 통신사) 방법 총정리(최신 업데이트)
넷플릭스 요금제(멤버십) 가격 비교
넷플릭스 요금제 가격 비교는 우선 가격만 알아본다면 넷플릭스 광고형 스탠다드 월 5,500원, 스탠다드 월 13,500원, 프리미엄은 월 17,000원에 구독이 가능합니다. 여기에 현재 신규 가입은 중단되었지만 베이직의 경우 기존 월 9,500원의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중 가장 저렴한 요금제로는 광고형 스탠다드이고 다음 베이직, 스탠다드, 프리미엄 순으로 요금제 가격이 올라가 현재 넷플릭스 요금제 중에서는 프리미엄이 가장 가격이 높습니다.
우선 넷플릭스 요금제 종류, 가격, 제공사항 등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 본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 | 광고형 스탠다드 | 스탠다드 | 프리미엄 | |
월 요금 | 5,500원 | 9,500원 | 13,500원 | 17,000원 |
영상 화질 | 매우 좋음 | 좋음 | 매우 좋음 | 가장 좋음 |
해상도 | 1080p(FHD) | 720p(HD) | 1080p(FHD) | 4K+HDR |
동시접속 | 2명 | 1명 | 2명 | 4명 |
TV, 컴퓨터, 스마트폰, 태블릿으로 시청 | O | O | O | O |
저장(기기 수) | O(2대) | O(1대) | O(2대) | O(6대) |
추가 회원 등록(인원 수) | X | X | O(1명) | O(2명) |
참고로, 이중 광고형 요금제의 경우 2022년 11월 처음 광고형 요금제 도입 당시 원래 광고형 베이직이라는 이름이었지만 이후 2023년 12월 12일 베이직 요금제 판매가 중단되면서 광고형 요금제의 명칭도 광고형 스탠다드로 바뀌었습니다.
그리고 명칭 변화와 함께 몇 가지 서비스도 업그레이드가 됐습니다. 예를 들어 기존 광고형 요금제는 화질이 720p었지만 변경된 광고형 요금제 화질은 1080p 화질입니다.
그리고 동시시청은 기존에는 1대였지만 새로 변경된 광고형 요금제에서는 최대 2대까지 가능하게 됐고, 다운로드는 기존은 기능을 이용할 수 없었지만 현재는 최대 2대의 디바이스에서 월 15회 다운로드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넷플릭스 스탠다드 요금제와 프리미엄 요금제의 경우 허용된 동시시청 수외에 다른 사람과 계정을 공유해 이용할 수 있도록 허용된 추가 회원 등록을 위해서는 1명당 월 5,000원을 추가로 지불해야 합니다.
넷플릭스 프리미엄 요금제의 경우 추가회원 자리를 최대 2명까지 더 확보할 수 있는데, 이를 모두 활용할 경우 넷플릭스 프리미엄 요금제 가격은 월 27,000원이 됩니다.
여기에 그동안 넷플릭스를 앱스토어에서 구매할 경우 인앱 결제 수수료 30%가 더 추가되기 때문에 훨씬 더 비싼 가격에 이용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단, 넷플릭스는 올해(2024) 초 애플 앱 스토어를 통한 자사 플랫폼 결제를 완전히 중단한다는 소식을 알렸기 때문에 기존 가입자 중 앱스토어 결제를 이용했던 분들도 결제 방법을 변경하는 것이 좋습니다.
☆ 넷플릭스 VS 타 OTT 가격 비교
추가로, 넷플릭스 요금제 가격을 다른 OTT 서비스 가격과 비교해 볼 수도 있는데요, 여기서는 일단 국내에서 많이 알려지고 이용되고 있는 대표 OTT 서비스인 디즈니플러스, 웨이브, 티빙, 왓챠, 애플TV플러스, 쿠팡플레이 등의 요금제 가격과 비교해 보았습니다.
구분 | 광고형 | 베이직 | 스탠다드 | 프리미엄 |
넷플릭스 | 월 5,500원 | 월 9,500원(신규 가입 중단) | 월 13,500원 | 월 17,000원 |
티빙 | 월 5,500원 | 월 9,500원 | 월 13,500원 | 월 17,000원 |
웨이브 | 월 7,900원 | 월 10,900원 | 월 13,900원 | |
왓챠 | 월 7,900원(일반이란 명칭으로 운영) | 월 12,900원 | ||
디즈니플러스 | 월 9,900원 | 월 13,900원 | ||
애플TV플러스 | 월 6,500원 | |||
쿠팡플레이 | 월 7,980원(2024년 4월 13일 월 4,990원에서 인상) |
넷플릭스 요금제(멤버십) 비교(프로필 개수, 동시시청, 화질, 추가회원 등) 추천
◎ 넷플릭스 요금제 가격 비교
넷플릭스 요금제 가격은 현재로서는 광고형 스탠다드 요금제가 월 5,500원으로 가장 저렴합니다.
다만, 넷플릭스 광고형 스탠다드 요금제의 경우 콘텐츠 시청 중 일정 시간 광고를 봐야 하고, 일부 콘텐츠와 서비스에서 이용 제한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감안해야 합니다.
과거에는 넷플릭스 프리미엄의 경우 요금제 가격은 가장 비싸지만 다른 사람과의 계정공유를 통해 요금을 분담할 경우 4분의 1로 요금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오히려 가장 저렴한 요금제라고 할 수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이러한 계정공유를 제한하고 있기 때문에 넷플릭스의 금지조항을 어기고 억지로 계정공유를 해서 사용하지 않는 이상 현재로서는 프리미엄이 가장 비싼 요금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넷플릭스 프리미엄 요금제는 콘텐츠 시청 중 광고를 보지 않아도 되고, 이용 제한도 없다는 점에서는 큰 이점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같은 집에 거주하는 사람들과의 계정공유가 얼마든지 가능하기 때문에 이를 잘만 활용한다면 큰 이점이 있다고 할 수도 있습니다.
◎ 넷플릭스 요금제 화질(해상도) 비교
넷플릭스 요금제의 화질과 해상도는 현재 신규 가입이 중단된 베이직 요금제(720p)를 제외하면 모든 요금제가 1080p 이상의 좋은 화질을 제공합니다.
특히 프리미엄 요금제의 경우 1080p + 4K+HDR의 화질을 제공해 최상의 화질로 시청하기를 원하는 분들에게 적합한 요금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로 PC 혹은 모바일을 통해 넷플릭스를 시청하는 경우 최상의 화질은 큰 의미가 없고, 또한 4K+HDR의 화질은 이를 지원하는 기기로만 볼 수가 있고, 또한 모든 콘텐츠가 다 되는 것이 아니라 일부 콘텐츠에서만 이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는 감안해야 할 부분입니다.
◎ 넷플릭스 동시시청(동시접속), 추가 회원 자리 기능 비교
동시시청은 베이직 요금제는 1명, 광고형 스탠다드와 스탠다드는 2대, 프리미엄 요금제는 최대 4대까지 가능합니다. 다만, 다른 OTT 서비스의 경우 같은 곳에 거주하는 가족 구성원 외에도 다른 사람과 계정공유가 가능한 반면 넷플릭스는 이를 나름 엄격하게 제한하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국내의 경우 넷플릭스도 비교적 자유로운 계정공유가 가능했습니다. 물론 넷플릭스의 이용약관에는 이미 계정공유가 금지되어 있었지만, 그동안 이용약관에 어긋난 계정 공유를 단속하지 않고, 오히려 2017년 3월 비밀번호를 공유하는 것은 사랑이라며 계정 공유를 독려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공유 계정 이용자가 증가하면서 넷플릭스는 수익 다변화를 위해 계정 공유 유료화 조치에 나섰고, 2022년 3월 칠레, 코스타리카, 페루 등 남미 3개국을 시작으로, 전 세계 100여개 지역에서 계정 공유 유료화 정책을 시행해 2배가 넘는 구독자를 추가 확보했습니다.
하지만 아직 국내의 경우 여전히 계정공유에 대해 특별한 단속을 진행하지 않다가 2023년 초 2분기 안에 계정 공유 금지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힌 후, 2023년 11월 2일 계정공유 금지정책을 발표했습니다.
공지에 따르면 한 가구에 거주하지 않는 이용자와 계정을 공유하기 위해서는 매달 5000원을 추가로 내야 한다는 것인데요, 스탠다드 멤버십 회원은 추가 회원 자리를 최대 1개, 프리미엄은 최대 2개까지 살 수가 있습니다.
광고형 스탠다드 멤버십은 최대 2명까지 동시 시청 가능한 기능을 제공하지만 추가 회원 기능을 이용할 수 없고, 베이직 역시 동시시청 뿐만 아니라 추가회원 기능도 이용할 수 없습니다.
다만, 한 가구의 구성원이라면 동시 시청 허용 범위 내에서 이동 중이거나 여행 중일 때도 제한 없이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면제 조건이 적용됐습니다.
그리고 이후 TV 시청이 포함된 계정에서만 인증을 요구하고, 4인이 계정을 공유하면서 4명 모두 모바일로만 시청하면 추가요금이나 인증 절차 없이 접속이 가능했지만 2024년 초부터는 모바일로 접속해도 인증 메시지가 뜨게 됩니다.
물론 그런 경우 계정공유가 전혀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모바일 기기로 인증 메시지를 받은 이용자의 경우 넷플릭스 계정을 공유하려면 1달에 1번씩 인증을 받으면 됩니다.
단, 인증 절차는 결제자로 등록된 사람의 핸드폰이자 이메일로 진행되기에 결제자로 등록된 사람도 함께 번거로운 절차를 거쳐야 하는 불편함을 감수해야 합니다.
참고로, 제휴사를 통해 할인된 가격으로 요금제를 구매할 경우 스탠다드와 프리미엄 요금제를 이용하더라도 추가회원 자리를 별도로 구입할 수 없습니다.
◎ 프로필 생성 개수
넷플릭스는 모든 요금제가 한 계정에 최대 5개의 프로필을 만들 수 있습니다.
가구 구성원들이 각자 사용할 프로필을 만들면 개별적으로 관람등급을 설정할 수 있고, 각자 자신의 취향에 맞게 넷플릭스를 즐길 수 있어 좋습니다 .
◎ 다운로드(저장기능) 외
콘텐츠 저장기능(다운로드)은 베이직은 1대, 광고형 스탠다드와 스탠다드는 2대, 프리미엄 요금제는 최대 6대의 기기에 원하는 콘텐츠를 다운로드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넷플릭스 멤버십에 포함된 기기 수에 따라 광고 없는 멤버십에서 기기당 한 번에 보유할 수 있는 저장된 활성 콘텐츠 수는 최대 100개이고, 광고형 요금제의 경우 기기당 매월 최대 15개의 콘텐츠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저장한 시리즈 및 영화는 해당 콘텐츠를 저장할 때 사용한 디바이스에서 시청할 수 있으며, 모든 넷플릭스 프로필에서 시청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저장한 콘텐츠는 일정 기간 이후 만료되며, 일부 콘텐츠는 1년 이내에 저장할 수 있는 횟수가 제한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계정을 해지하는 경우, 디바이스에 저장된 콘텐츠가 삭제되고, 멤버십에 재가입하는 경우, 해당 콘텐츠를 다시 저장해야 합니다.
이외에 넷플릭스는 모든 요금제에서 시청 기기에 제한이 없지만, 일부 지원되지 않는 기기도 있습니다. 보통 2015년 이전에 제조된 일부 TV 및 TV 스트리밍 디바이스에서는 더 이상 넷플릭스를 이용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시청 지원 가능 기기 목록에 대해서는 넷플릭스 고객센터 해당 안내 항목으로 들어가셔서 확인할 수 있고, 디바이스의 호환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은 여기로 들어가셔서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다만, 이중 소수의 디바이스는 광고형 스탠다드 멤버십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해당 디바이스의 넷플릭스 앱 또는 소프트웨어가 광고를 지원하는 버전으로 업데이트될 수 없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크롬캐스트 기능과 PIP 시청은 다른 요금제는 모두 지원하고 있지만 광고형 스탠다드는 지원하고 있지 않은데요, 이중 특히 PIP 시청은 모바일로 넷플릭스만 시청하고 있을 수는 없기 때문에 필요할 때가 많아 광고형 요금제를 이용할 경우 다소 불편할 수 있습니다.
넷플릭스 요금제 추천
넷플릭스 요금제 추천은 이용자의 필요에 따라 다음과 같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중 베이직 요금제는 더 이상 판매하고 있지 않지만 일단 비교 차원에서 넣어 봤습니다.
넷플릭스 요금제(멤버십) | 넷플릭스 요금제(멤버십) 추천 대상 |
광고형 스탠다드 | -넷플릭스를 저렴하게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 -콘텐츠 이용 중 광고 시청이 크게 불편하지 않은 경우 -PIP 시청 기능을 이용하지 않아도 크게 불편하지 않은 경우 -일부 콘텐츠 시청 제한에 대해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 경우 |
베이직 | -1인 사용자인 경우 -광고 없이 넷플릭스를 이용하고자 하되 화질에 민감하지 않은 경우 |
스탠다드 | -광고없이 넷플릭스의 모든 콘텐츠를 비교적 저렴하게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 -크롬캐스트, PIP 시청, 다운로드 기능 등 제한 없이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 |
프리미엄 | -최상의 화질로 넷플릭스 콘텐츠를 시청하고자 하는 경우 -여러 사람들이 하나의 계정을 공유하고자 하는 경우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받으면서 계정 공유를 통해 비교적 저렴하게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 |
다만, 이중 같은 곳에 거주하는 가족 구성원 외에 다른 사람과 계정을 공유해 사용하는 경우 주기적인 인증 작업으로 인해 많이 번거로울 수 있다는 점은 감안하셔야 합니다.
개인적으로 광고형 스탠다드의 경우 콘텐츠 시청 시 광고 의무 시청과 약간의 제한 사항이 있긴 하지만 이 부분에 큰 불편함이 없고, 가장 저렴하게 넷플릭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 강력 추천입니다.
그리고 이미 판매가 중단된 베이직 요금제 외에 비교적 저렴하게 이용하고자 한다면 스탠다드, 최상의 화질과 공유해야 할 구성원이 많은 경우 프리미엄이 가장 좋습니다.
특히 프리미엄의 경우 가격 부담이 될 수 있는데요, 그럴 경우 무료 혹은 할인 받아 구독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활용해 보신다면 큰 부담없이 이용할 수 있으니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결론
이상 넷플릭스 요금제 종류, 가격, 비교(프로필 개수, 동시시청, 화질, 추가회원), 추천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이외에 넷플릭스와 관련된 좀 더 많은 정보가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 넷플릭스 광고형 스탠다드 요금제 차이 비교 제한 목록 후기
'생활 정보와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넷플릭스 결제수단 종류, 등록, 변경, 삭제 방법, 유의사항, 오류 해결 (0) | 2024.06.03 |
---|---|
넷플릭스 요금제, 가입, 해지(구독취소), 환불 방법 (0) | 2024.05.30 |
베이비시터 자격증 취득 방법, 절차, 자격, 조건, 시험일정, 과목 (0) | 2024.05.22 |
베이비시터 하는 일(업무), 취업(구직), 수입 급여(시급, 월급, 연봉) (0) | 2024.05.19 |
반려동물행동지도사 국가자격증 취득 방법, 절차, 자격, 조건, 시험일정, 과목 (0) | 2024.05.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