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중문화 관련/영화 관련 정보, 리뷰

영화 <듄> 뜻, 줄거리, 결말, 알아야 할 내용, 뒷이야기

728x90

영화 듄(Dune) 뜻 소개

영화 듄은 1965년 출간된 동명의 소설을 원작으로 하는 영화로, 1984년작 데이비드 리치 감독에 의해 이미 한 번 영화로 제작된 이후 37년 만에 개봉하는 듄 시리즈의 신작 영화이자 2021년 최고 기대작으로 손꼽히는 영화입니다.

 

“영화

 

참고로, 총 6부작으로 완성된 소설은 전 세계적으로 약 이천만 부가 팔리며 SF 문학 역사상 최다 판매를 기록했다고 하는데요, 바람에 의해 만들어진 모래 언덕을 뜻하는 듄(Dune, 사구)은 영화 속 주된 배경인 행성 아라 키스의 다른 이름이라고 합니다.

 

영화 듄은 AD 2만 6000여 년(AG 1만 191년)에 태어난 주인공 폴 아트레이드가 생명 유지 자원인 스파이스를 두고 아라키스 모래 행성 듄에서 악의 세력과 전쟁을 앞둔, 전 우주의 왕좌에 오를 운명으로 태어난 전설의 메시아 폴의 위대한 여정을 그린 작품입니다. 

 

거대한 세계관을 바탕으로 한 영화인만큼 출연진 역시 화려한 라인업을 자랑하는데요, 작은 아씨들, 콜 미 바이 유어 네임의 티모시 샬라메, 유포리아와 스파이더맨 시지즈의 젠 데이 아, 닥터 슬립, 미션 임파서블 시리즈의 레베카 퍼거슨, 저스티스 리그, 아쿠어맨의 제인슨 모모아,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 캐리비안의 해적 죽은 자는 말이 없다의 하비에르 바르뎀 등 초호화 배우들이 영화에서 활약할 예정입니다. 

 

또한 이번 영화는 컨택트, 시카리오 암살자의 도시 등으로 작품성을 인정받은 드뇌 빌뇌브 감독이 듄의 연출을 맡았는데요, 평소 드니 빌뇌브 감독은 특수효화를 선호하지 않기 때문에 이번 작품 역시 그린 스크린을 최소한으로 사용하고 영화 속 거대 수송선을 실제로 제작하는 등 연출에 엄청난 노력을 기울였다고 합니다. 

 

 

여기에 더해 인터스텔라, 덩케르크 등 수많은 작품에서 음악 감독을 맡았던 한스 짐머가 듄에도 참여하며 영화의 사운드 역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또한 듄은 아이맥스 화면에 맞춰 가로, 세로가 확장된 1.43:1 비율로 촬영된 한 시간 이상 되는 화면이 풀 화면으로 상영될 예정이며, 특히 아이맥스 인증 디지털 Arri LF 카메라로 촬영된 첫 영화인만큼 아이맥스 상영관에 최적화된 작품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 감독 : 드니 빌뇌브
  • 각본 : 에릭 로스, 존 스페이츠, 드니 빌뇌브
  • 원작 : 프랭크 허버트의 소설 듄(1965년)
  • 배우 : 티모시 살리메, 레베카 페르구손, 오스카 아이작 외
  • 개봉일 : 2021년 10월 20일(대한민국)
  • 상영시간 : 155분
  • 상영등급 : 12세 이상 관람가

* 영화 "듄 파트2" 개봉일 줄거리 결말 원작 등장인물 뒷이야기

 

영화 "듄 파트2" 개봉일 줄거리 결말 원작 등장인물 뒷이야기

영화 듄 파트2가 첫 개봉을 앞두고 영화 줄거리 결말 원작 등장인물 촬영지 촬영세트 등 많은 관심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영화는 특히 지난 파트1과 차별화된 액션과 스토리 전개 등 호평을

mway2.tistory.com


영화 듄 등장인물

 

“영화

 

아트레이드 가문

  • 레토 아트레이드 공작(배우 오스카 아이작)
  • 레이디 제시카(배우 레베카 페르구손)
  • 폴 아트레이드(배우 티모시 살라메)
  • 거니 할렉(배우 조시 브롤린)
  • 투피르 하와스 : 멘 타트(배우 스티븐 매킨리 허드슨)
  • 웰링턴 유에(배우 장천)
  • 던칸 아이다호(배우 제이슨 모모아)
  • 스틸 거(배우 하비에르 바르뎀)
  • 엘리아 아트레이드

프레멘 중 페디 아킨

  • 차니 카인즈(배우 젠 데이 아) / 샤론 덩컨 브루스터(배우 리에트 카인즈) / 글로리아 오비 안요(배우 하라)

하코넨 가문

  • 블라디미르 하코넨 남작(배우 스텔란 스카스가드) / 글로 수 라반(배우 데이브 바티스타) / 페이드 로타 하코넨 / 파이터 드 브리즈 : 멘 타트(배우 데이비드 다스트말치안)

코리노 가문

  • 샤담 4세 / 이룰란 공주

베네 게서 리트

  • 교모 가이우스 헬렌 모히암(배우 샬럿 램플링)

영화 듄 시놉시스

 

“영화

 

신화적이고 감동적인 영웅의 여정인 듄은 위대한 운명으로 태어난 폴 아트레이드의 이야기입니다. 그는 가족과 백성들을 위해 우주에서 가장 위험한 행성으로 가야 합니다. 그는 행성에서 가장 소중한 자원을 두고 악의 세력과 투쟁합니다.

 

10191년, 아트 레이 데스 가문의 후계자인 폴(티모시 샬리메)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해 과거와 미래를 모두 볼 수 있고, 더 나은 미래를 만들 유일한 구원자인 예지 된 자의 운명을 타고났습니다. 그리고 어떤 계시처럼 매일 꿈에서 아카리스의 행성에 있는 한 여인을 만납니다.

 

아라키스는 우중에서 가장 비싼 물질인 스파이스의 생산지로 대가문 세력드르이 음모가 격돌하는 전쟁터, 귀족들이 지지하는 아트레이더스 가문에 대한 황제의 질투는 폴과 그 일족들을 죽음이 기다리는 아라키스로 이끄는데...

 


영화 듄 알아야 할 내용

영화 듄은 AD 2만 6000여 년(AG 1만 191년)에 태어난 주인공 폴 아트레이드가 생명 유지 자원인 스파이스를 두고 아라키스 모래 행성 듄에서 악의 세력과 전쟁을 앞둔, 전 우주의 왕좌에 오를 운명으로 태어난 전설의 메시아 폴의 위대한 여정을 그린 작품입니다. 

 

“영화

 

그런데 영화 듄은 원작인 소설책 3권 분량의 내용을 155분에 담아냈으며, 후속작에는 나머지 3권 내용이 담길 예정이라고 합니다. 듄은 SF 영화 특성상 새로운 세계관이 만들어내는 낯선 용어가 등장하고 인물도 상당히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리 줄거리를 알고 가지 않으면 다소 헤맬 수도 있으니 영화를 보기에 앞서 먼저 원작인 듄의 줄거리와 세계관을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에 이해를 돕기 위해 듄의 세계관에 대해 정리해 보았는데요, 이건 별도로 올릴 예정이고, 영화 듄의 줄거리와 결말에 대해서는 개봉 이후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 추천 글 -> 영화 듄(Dune) 세계관 총정리


영화 듄 제작 뒷이야기(비하인드) 

▶ 영화 듄의 원작 소설과 영화화하려 했던 시도들

 

“영화

 

영화 듄의 동명의 원작인 소설 듄은 1965년 나온 프랭크 허버트의 소설로 역사상 가장 많이 팔린 SF 고전입니다. 올해 초 국내서 새로 번역 출간된 6권 시리자의 분량은 4천400여 쪽에 달합니다. 

 

 

이것을 처음 영화로 만들겠다고 나선 사람은 칠레 출신의 알레한드로 조도로프스키 감독은 상영시간 16시간에 대한 주장을 굽히지 않다가 결국 기획이 무산됐는데요, 이후 리들리 스콧 감독이 중도 사임하고 데이비드 린치가 연출을 맡아 우여곡절 끝에 1984년 세상에 나오게 됐습니다.

 

하지만 1984년 작품은 듄의 세계관이 단 몇 마디로 정리할 수 없을 만큼 거대하고 짜임새가 있어 서사를 쌓아야 함에도, 한 편의 영화(136분)에 세계관, 주인공인 폴 아트레이드의 이야기, 다양한 액션, 수많은 등장인물을 담으려 했고, 또한 설정 오류가 너무 많고 액션이 허술해 마치 SNL(미국 코미디 프로그램) 같다는 비평까지 받았다고 합니다. 

 

2021년 영화 듄 

올해 10월 개봉하는 영화 듄은 1984년 작품과 달리, 더욱 스케일을 키워 세세하게 소설을 재연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는데요, 드니 빌뇌브 감독이 계약 조건으로 반드시 영화를 두 편으로 제작하겠다는 조건을 내걸기도 한 만큼 거대한 세계관이 세밀하게 묘사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영화

 

그러기에 이번 영화는 3시간 분량으로 원작의 반만 다루게 되는데요, 이번 파트 1에서는 아트레이드 가문과 하코넨 가문의 갈등, 황제의 계략을 중심적으로 배치하며 갈등 관계를 이끌어가게 됩니다. 

빌뇌브 감독은 10대 때 원작 소설을 처음 읽었고 오랜 시간 동안 가슴에 품고 있던 동반자이자 경전이라며 영화는 원작에 보내는 연서라고 하며, 이어 앞선 감독들이 실패를 거듭했던 거대한 이야기를 영화화하기로 하면서 원작의 정수를 유지하는 것이 최우선이었고 소설의 복잡함을 최대한 단순하게 표현하고자 했다"라고 밝혔습니다. 

 

“영화

 

빌뇌브 감독 : "원작이 서사시를 최대한 느린 템포로 표현하고 소설의 모든 요소를 다 포용하고 포함하고 싶다는 것이 내 생각이었습니다. 소설을 읽지 않은 관객들이 이해하지 못하거나 소외감을 느끼는 일이 없는, 책의 최종판 같은 영화를 만들고 싶었죠"

 

 

빌뇌브 감독 : "원작 소설의 가장 독특하고 강력하며 완벽한 요소라고 생각한 것 중 하나는 베제 게세리트의 여성들과 레이디 제시카라는 멋진 인물 었다. 그가 짊어진 부담과 그의 품위를 전면에 내세우고 싶었다"

 

빌뇌브 감독 : "이 영화는 물론 폴의 시점에서 보이는 것이지만 그의 어머니도 영화의 여정에서 폴만큼이나 중요한 역할을 하길 바랐습니다. 영화는 이 둘의 관계에 대한 이야기고, 그게 이 영화의 미학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 중요한 여성상을 포용하고 강화하고 전면에 내세우려고 노렸했습니다."

 

 영화 듄이 원작과 다른 점

이번 영화 듄이 원작과 다른 것은 원작 소설 듄에서는 남성이었던 리에트 카인즈를 이번 영화에서는 여성 배우가 연기하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1984년 영화에서는 엑소시스트로 유명한 막스 폰 시도우가 연기한 캐릭터입니다. 

 

 예고편 촬영 장소

 

“영화

 

영화 듄의 예고편은 사막 행성의 척박함을 그대로 그려내고 있는데요, 이번 작품은 스크린 촬영을 단 두 번만 진행했으며, 이를 제외하면 모두 요르단, 아랍에미레이트 등 11곳의 사막에서 이뤄진 올로케이션 촬영으로 진행되었다고 합니다. 

 

 흥행과 평가

유럽과 일부 아시아 국가에서 북미보다 한 달 먼저 개봉했는데 유럽에서의 반응이 좋다고 합니다. 러시아는 2021년 최고 오프닝 수익을 기록했고, 프랑스와 독일에선 분노의 질주 더 얼티메이트에 이은 오프닝 수익을 거뒀습니다.

 

고질라 VS 콩과 컨저링 3 악마가 시켰다를 제외하곤 2021년 개봉작들 대부분이 실패했던 워너 브라더스에 한줄기 빛이 되어주고 있습니다. 개봉 첫 주 3700만 달러의 오프닝 수익을 거뒀으며 이후 10월 4일 3주 만에 1억 달러를 가뿐히 넘겼다고 합니다. 

 

영화 듄은 2021년 9월 3일 베니스 영화제를 통해 대중에게 처음으로 공개되었는데 대체로 호평이지만 긴 러닝타임이나 줄거리 분배 문제 등으로 인한 지적들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영화 듄 삽입곡

 

“영화

 

영화 듄의 삽입곡은 핑크 플로이드의 앨범 The Dark Side of the Moon의 마지막 트랙인 Eclipsw입니다. 핑크 플로이드는 조도로프스키 감독의 첫 번째 듄 영화화 기획에서 음악을 담당할 예정이었습니다. 곡 선정은 한스 짐머의 아이디어였으며, 그가 이 노래를 다시 작업했다고 합니다. 

 

컨택트, 블레이드 러너 2049 등에서 빌뇌브와 호흡을 맞춘 그는 이번에도 적재적소에 웅장하면서도 신비로운 음악을 삽입, 영화의 스토리와 함께 팽팽한 긴장감을 놓지 못하게 합니다. 

 

* 추천 글 -> 젠데이아 나이 국적 키 가족 프로필 남자친구 톰 홀랜드 근황

 

젠데이아 나이 국적 키 가족 프로필 남자친구 톰 홀랜드 근황

배우 젠데이아 콜먼이 2월 28일 듄2에서 호흡을 맞춘 티모시와 함께 tvN 유 퀴즈 온 더 블럭에 출연합니다. 이에 이들의 나이 고향 국적 프로필 작품 활동 근황 등 관심이 이어지고 있는데요, 이중

mway2.tistory.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