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관련 정보와 상식/연예 스포츠

고영열 프로필 나이 과거 팬텀싱어3, 누구? <풍류대장>

728x90

'풍류대장' 고영열

 

고영열_프로필_나이_과거_팬텀싱어3_풍류대장

 

풍류대장 고영열이 화제입니다. 

 

지난 10월 12일 JTBC 풍류대장 힙한 소리꾼들의 전쟁에서는 팬텀싱어3 중우승 출신 고영열이 무대에 오른 모습이 그려졌는데요, 이날 고영열은 남다른 자심감과 힘 있는 목소리로 압도적인 존재감을 뽐냈습니다.

 

결국 고영열은 올 크로스로 1라운드에 합격했는데요, 이적은 “압도적인 싱어인 것도 확실하고 보컬리스트로서 흠 잡을 데가 없다”고 칭찬했습니다. 김종진은 “국악에서는 구음 시나위라고 하는, 그 무대가 진짜 깨지는 줄 알았다. 블루스를 국악이 뛰어넘는구나를 알게 해준 무대였다”며 극찬했고, 성시경도 고영열에 대해 “국악계의 스윙스”라며 엄지를 치켜세웠습니다. 


고영열(국악 판소리) 프로필 나이 고향 키 혈액형 학력 소속사

 

고영열_프로필_나이_과거_팬텀싱어3_풍류대장

 

고영열은 1993년 3월 9일생으로 올해 나이 29세입니다. 고영열 고향은 광주광역시 첨단지구 임방울대로이며, 키 180cm에 혈액형은 O형이며, 학력은 첨단중학교, 광주예술고등학교 국악과, 한양대학교 국악과를 졸업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영열의 현재 소속사는 헬로아티스트, 노메드 뮤직(카운트업) 소속이라고 합니다.

 

고영열(국악 판소리) 과거

 

고영열_프로필_나이_과거_팬텀싱어3_풍류대장

 

고영열은 13살 때 수영선수 출신(구대표)으로 폐활량을 늘리려고 판소리를 시작했지만 결국 운명처럼 소리꾼이 되었다고 합니다. 

 

고영열 : “수영 선수를 하려고 열심히 훈련했다. 당시 폐활량에 도움이 되는 뭔가를 찾다가 어머니가 하던 판소리를 함께 배우러 다녔다. 수영을 했던 탓에 호흡이 좋아 판소리를 잘하게 됐고 여기까지 온 것 같다."

 

고영열(소리꾼) 데뷔 및 활동

 

고영열_프로필_나이_과거_팬텀싱어3_풍류대장

 

고영열은 이후 대학교 시절인 2014년 국립국악원에서 개최하는 제 34회 온나라 국악경연대회 판소리부분에서 금상을 수상(이로 인해 군면제까지 받음), 이후 2015년, 피아노 치는 소리꾼으로 데뷔하여 피아노병창으로 판소리계의 라이징스타로 이름을 알리게 됩니다. 

 

고영열은 2016년 국립창극단 단원인 김준수와 함께 에스닉퓨전밴드 두번째달과 판소리 춘향가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김준수와 함께 국악계 아이돌 대표주자로 이름을 알렸습니다.

 

이후 고영열은 국악 분야를 떠나 옥상달빛과 협업을 하기고 했으며, 2017년 송소희와 유열의 이별이래를 재해석하여 불후의 명곡에 출연하며 최종 우승을 하여 판소리에 낯선 대중에게 큰 인상을 남기기도 했습니다.  

 

고영열_프로필_나이_과거_팬텀싱어3_풍류대장

 

고영열_프로필_나이_과거_팬텀싱어3_풍류대장

 

그리고 이를 계기로 2018년 EBS FM 최고은 고영열의 빨간국악에서 라디오DJ를 맡아 진행하는가 하면 각종 협업공연과 앨범발매, 개인콘서트 활동을 지속했습니다. 

 

그리고 지난해(2020년) 고영열은 JTBC 팬텀싱어 3에 참가해 성악가, 뮤지컬 배우들과의 블렌딩 능력, 프로듀싱 능력 등 뛰어난 음악성을 보여주며 결승 12인에 진출했고 김바울, 존 노, 황건하와 함께 라비던스를 결성하여 준우승을 거두기도 했습니다. 

 

고영열(소리꾼) 피아노를 치게 된 계기

 

고영열_프로필_나이_과거_팬텀싱어3_풍류대장

 

고영열은 피아노 치는 소리꾼 답게 혼자서 창자와 고수 역할을 같이 하는 피아노 병창이 특기로 거문고에도 깊은 조예가 있으며 이외에도 트럼펫, 해금, 기타, 미디 등 다룰 수 있는 악기가 굉장히 많다고 합니다. 고영열은 특히 피아노 병창으로 유명한데요, 그가 처음 사랑가 피아노 버전을 생각하게 된 계기는 옆에 피아노가 있어서 시작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고영열 : 광주예술고와 한양대를 다녔는데 음악학교에는 대개 연습실이 있다. 학생들은 학교측으로부터 연습실을 배정 받는데 보통 국악 전공 학생들이 쓰는 연습실은 안방처럼 생겨 좌식으로 국악기를 연습한다. 그런데 내가 배정 받는 연습실마다 우연치 않게 항상 피아노가 놓여 있었다.”

 

고영열 : “노래 제목이 사랑가인데 전혀 사랑스럽게 들리지 않아서 어떻게 부를지 고민하다가 옆에 피아노가 있길래 건반을 하나하나 두드려 보았다. 그러다 보니 어느 날부턴가 자연스레 연주하게 됐고, 어느 순간 사랑가를 부르고 있더라."

 

<고영열 수상 경력>

  • 2014년 제 34회 온나라 국악경연대회 판소리부문 금상
  • 2016년 21세기 한국음악 프로젝트 동상
  • 2020년 팬텀싱어 시즌3 준우승(라비던스)
  • 2020년 12월 31일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표창

고영열(소리꾼) 결혼 여자친구 근황

 

고영열_프로필_나이_과거_팬텀싱어3_풍류대장

 

한편, 고영열은 올해 나이 29세로 아직 결혼하지 않은 미혼이며, 현재 여자친구 유무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

 

고영열은 팬텀싱어3 이외에도 송소희, 김준수, 유태평양 등과 함께 불후의 명곡에 출연하기도 하며 주목을 받아왔는데요, 이번에는 풍류대장에 출연하게 되었네요. 과연 어떤 무대와 결과를 보여줄지 기대가 되는데요,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 추천 글 -> 김준수(국악, 판소리) 프로필 나이 집안 과거, 누구? <풍류대장>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