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관련 정보와 상식/연예 스포츠

구창모(가수) 프로필 나이 배철수 아내(부인) 자녀 근황

728x90

'유 퀴즈 온 더 블럭' 송골매 구창모와 배철수

 

가수 구창모

 

38년 만에 다시 뭉친 전설의 록 밴드 송골매의 배철수, 구창모가 7월 13일 유 퀴즈 온 더 블럭에 출연합니다. 

 

 

이날 둘(구창모, 배철수)은 불멸의 히트곡 어쩌다 마주친 그대, 모두 다 사랑하리 속 숨겨진 이야기도 대방출하며 큰 자기, 아기자기의 몰입을 끌어냈습니다. 

 

이에 특히 구창모 나이 프로필 근황 등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그래서 오늘은 가수 구창모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모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구창모 프로필 나이 고향 가족 종교 학력 

 

가수 구창모

 

가수 구창모는 1954년 4월 27일생으로 올해 나이 69세입니다. 구창모 고향은 경기도 인천시 북구이며, 가족으로는 아내 박미순과 아들 구교현(구정연)이 있습니다. 

 

구창모 종교는 개신교(예장고신)이며, 학력은 배재고등학교, 홍익대학교 이공대학 전자전기공학과를 졸업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구창모 어린시절

 

가수 구창모

 

구창모는 어릴 때부터 노래에 대한 재능을 타고 났다고 합니다. 

 

구창모 : "7~8살 정도였을 때, 이웃집 라디오에서 노래가 흘러나왔어요. 전 그걸 단숨에 외워서 매일 밤 가족들 앞에서 노래를 불러주었어요. 그때부터 노래하는 건 타고났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어요."

 

그리고 대학에 진학해서도 구창모는 노래를 계속했고, 이후 해변가요제에서 우수상을 수상하면서, 당시 큰 주목을 받게 됩니다. 배철수 역시 이때 구창모를 눈여겨 보았다고 합니다. 

 

구창모 : "대학입학에 실패하고 전문대학에 진학해서 편입을 준비했어요. 결국 홍익대에 편입하고 해변가요제에 나가게 되었어요."

 

구창모 : "해변가요제 2차 예선에서 블랙테트라 라는 밴드로 출전한 구창모를 봤어요. 당시 구창모는 꽃미남 스타일이었는데 외모뿐만 아니라 목소리 역시 아주 예술이었어요."

 

 

구창모 송골매에 합류하며

 

가수 구창모

 

배철수 : "그래서 구창모에게 함께 밴드를 하자고 하고 송골매를 결성했어요. 그런데 멤버들이 하나둘씩 군대 문제로 빠지게 되었고, 결국 구창모 역시 나가게 되었어요. 어쩔 수 없이 지덕엽과 둘이 주축이 되어서 1979년에 송골매를 만들었어요."

 

배철수 : "그런데 1집을 발표 다음에 지덕엽 마저도 군대에 갔어요. 그래서 다시 구창모에게 연락을 했는데, 설악산 오색약수터 암자에 구창모가 있다는 말을 듣고 거기로 갔어요."

 

배철수 : "알고보니까 구창모 역시 기타를 치던 김정선이란 친구를 만나기 위하여 설악산에 와 있었어요."

 

결국 이걸 계기로 구창모도 송골매에 합류하게 되었고, 2집부터 함께 하게 됩니다. 그리고 구창모가 작사 작곡한 어쩌다 마주친 그대 등은 폭발적인 인기를 얻게 됩니다.

 

당시 영화가 3편이나 만들어질 정도였고, 예능프로, 광고까지 발을 뻗쳤을 정도로 인기가 대단해서 당시 음반사 사장이 보너스로 거액의 돈을 주기도 했다고 합니다. 이 인기는 구창모가 마지막으로 참여한 송골매 4집까지 계속됩니다. 

 

 

구창모 솔로 데뷔 활동

 

가수 구창모

 

하지만 구창모는 높은 인기에 솔로 활동에 대한 꿈을 꾸기 시작했는데, 마침 다른 멤버들과 음악적으로 마찰도 잦아지게 되고 많은 스케줄에 목상태도 안좋아지기 시작, 결국 갈등이 심화되어 1985년 송골매를 탈퇴하게 됩니다.  

 

배철수 : "사이가 나빠져서 구창모가 나간 것이 아니다. 구창모가 개인적으로 해보고 싶은 욕심이 있었던 것 같다. 롤링스톤즈처럼 오래하는 밴드가 되고 싶었기에, 탈퇴를 말렸다. 수익금을 늘 멤버 수대로 나눠 가졌다. 구창모는 그게 못마땅해 나간 거다."

 

이후 구창모는 솔로 가수로 변신한 후, 희나리 등으로 엄청난 인기를 다시 끌게 됩니다. 당시 희나리는 홍콩에 번안되어 영화 영웅본색에 나오기도 했는데요, 이에 비해 송골매는 이전보다 흥행이 떨어져 상황이 좀 껄끄러워지기도 했다고 합니다. 

 

구창모 PD사건으로 은퇴

 

가수 구창모

 

이후 구창모는 1990년 스스로 회사를 차릴 정도로 가요계에서 입지를 다지게 됩니다. 하지만 이후 가요계의 PD 사건에 휘말리면서 가요계에서 결국 은퇴하게 됩니다. 

 

구창모 : "90년에 솔로 5집 앨범을 발매했다. 한달에 3,000장이 팔릴 정도로 인기가 좋았는데, 그해 5월에 PD사건이 터졌다. 그 사건때문에 너무 가슴이 아파서 아직도 날짜를 정확히 기억하고 있다."

 

 

참고로, PD사건이란 가수들의 매니저들이 쇼 프로그램 담당 PD에게 돈을 주면서 자기 가수들의 노래를 홍보한 사건인데요, 이때 수많은 음악 방송 PD들이 검찰에 구속이 됐습니다. 

 

구창모 : "결국 그 사건으로 제작자들이 모두 도망가버렸다. 나도 참고인 자격으로 검찰 조사를 받았는데, 당시 무척 강압적인 분위기였다. 조사를 받으면서 (검찰과 조사관들로부터) 10원 짜리, 인간쓰레기 등의 말까지 들었다. "

 

구창모 : "그래도 나름 음악에 대한 자긍심이 있었는데, 그런 것들이 모조리 깨지니 순간이었다. 결국 그 사건으로 너무 상처를 받아서, (가요계) 은퇴를 결심했다."

 

구창모 은퇴 이후 사업 성공

 

가수 구창모

 

그렇게 가수를 은퇴한 구창모이지만, 그에게는 오히려 사업에 대한 기회가 찾아옵니다. 

 

구창모 : "사건의 충격으로 가수 활동을 중단했는데, 사실 1991년 7월 카자흐스탄 알마티에서 열린 음악 축제에 초청받았다가 당시 현대종합상사의 자동차 본부장을 만나서 인연을 맺게 되었다."

 

구창모 : "그의 권유로 카자흐스탄 제 1호 외제차 딜러가 되었는데, 1995년까지 대략 40억원을 벌 정도로 사업은 성공적이었다."

 

구창모 : "한번은 자동차 바이어에게 내가 한국에서 인기있는 가수였다고 하니까, 믿지 않더라. 그래서 즉석에서 비틀스의 예스터데이와 프랭크 시나트라의 마이웨이를 불렀다. 그러니까 그가 바로 그 자리에서 자동차 34대를 계약하더라."

 

 

구창모 : "차를 파는 것보다 보드카를 마시는 것이 더 어려웠다. 왜냐하면 난 술을 전혀 마시지 못하기 때문에, 한동안 술때문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다."

 

구창모 사업 실패로

 

가수 구창모

 

구창모를 이렇게 사업까지 성공하면서 탄탄대로가 놓인 걸로 착각을 합니다. 하지만 그러다가 결국 한 사업에 크게 실패하게 되면서 그동안 벌었던 모든 돈들을 날리게 됩니다. 

 

구창모 : "당시 난 무척 교만했다. 먼저 송골매로 데뷔했을 때도 그룹이 잘 되었고, 그 다음에 솔로가수로 변신한 다음에도 무척 잘 되었다. 게다가 사업 경험 하나도 없는 놈이 사업까지 성공하니까, 한마디로 겁나는 게 없더라. 당시 속으로 난 뭐든지 잘하는 놈이다라고 느르 생각하고 지냈다."

 

구창모 : "그래서 지인의 말만 듣고 녹용 사업에 뛰어들었다. 홍콩을 기반으로 녹용 사업을 했는데, 불과 6개월 만에 그동안 벌었던 돈들을 몽땅 날리게 되었다. 당시 너무나 괴로웠다. 6개월이라는 짧은 기간에 그 많은 돈들을 날리다니..."

 

구창모 결혼 아내 나이차 직업, 누구?

 

가수 구창모

 

하지만 구창모가 모든 것을 잃은 것은 아니었습니다. 이때 구창모가 얻은 것도 바로 부인이었습니다. 구창모는 아내 박미순과 1997년 5월 8일 결혼식을 올리게 됩니다. 

 

 

구창모와 아내 박미순 두 사람의 나이차는 구창모는 1954년생인 69세이고, 아내 박미순은 1964년생인 59세로 10살 차이가 난다고 합니다. 구창모 아내 박미순의 직업은 의류사업가로 활약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구창모 아내 결혼스토리

 

가수 구창모

 

두 사람은 (홍콩의) 지인의 생일 파티에서 우연히 만나 인연을 맺게 됩니다. 당시 구창모 아내 박미순은 홍콩을 기반으로 하는 의류사업가로 활약하고 있었습니다. 나이는 구창모보다 10살 연하였는데, 구창모가 이것 때문에 애를 먹게 됩니다.

 

구창모 : "연이은 성공에 너무 자만했던 나 자신을 반성하고 있었다. 그런데 (홍콩의) 지인의 생일 파티에서 우연히 아내를 만나게 되었다."

 

구창모 : "파티에 여러명이 같이 있었는데 오직 집사람의 얼굴만 들어왔다. 처음에는 집사람이 어떤 일을 하는지, 나이는 몇살인지, 심지어 결혼은 했는지도 전혀 몰랐다."

 

구창모 : "생전 처음으로 결혼할 여자라는 마음을 가지게 됐다. 그래서 그 모임이 끝난 뒤 다시 만나기 위하여 집사람을 수소문했다. 아내의 전화번호를 알아내는 데만 무려 3개월 걸렸다."

 

 

구창모 : "그런데 아내는 내가 한국에서 유명한 가수라는 사실 알고 있었다. 그래서 내가 연예인이었다는 점과 나이차이가 10살이라는 점때문에 나에게 거리를 뒀다. 그래서 1년 동안 16번이나 홍콩에 갔다."

 

구창모 자녀 아들

결국 구창모는 1997년 아내와 결혼에 골인, 이후 아들 1명을 굉장히 어렵게 낳게 됩니다. 

 

구창모 : "결혼 후 아내가 실험관 아기까지 시도했지만, 임신이 잘 되지 않았다. 그래서 결국 새벽 기도를 시작했고, 그 기도 덕분에 아들을 얻게 되었다."

 

구창모 아내에 대한 언급

 

가수 구창모

 

구창모 : "사실 초기에는 서로 맞지 않아서 엄청나게 싸웠다. 하지만 이제는 서로 구력이 생겨서 싸우더라도 금세 잊어버리고 화해를 한다."

 

구창모 : "아내는 세상에서 나를 가장 믿고 이해해 주는 사람이다. 게다가 본인이 직접 일을 해봤기 때문에 통이 크다. 당시에 내가 사업 실패로 상심에 빠져 있었는데, 아내가 정말 격려를 많이 해줬다."

 

 

구창모 : "지금도 사업에 어려운 점이 있으면, 아내에게 조언을 구한다. (사업할 때도) 난 사업 때문에 계속 (한국과 중앙아시아를) 왔다갔다했고, 아내는 아이와 함께 한국에서 지내고 있다."

 

구창모 : "(녹용 사업 실패 이후에) 사업이 이런 것이구나, 가슴에 확 와 닿았다. 그러면서 사업에 대한 체계를 다시 잡았다. 1997년에 카자흐스탄으로 다시 건너가사 자동차 딜러 사업을 시작했다. 그리고 1999년에는 중국으로 건너가 한국 드라마 판권 사업을 시작했고, 키르기스스탄에서는 건설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구창모 절단 사건

 

가수 구창모

 

그런데 구창모가 드라마 판권 사업을 할 때, 구창모의 손가락 인대가 절단된 사건이 일어나게 됩니다.

 

당시 구창모는 2000년에 MBC 프로덕션으로부터 드라마 진실의 중국내 판권을 구입했는데, MBC 미주지사가 중국의 방송사에 진실의 방영권을 넘겼고 결국 2002년에 이 드라마가 중국에서 방송됩니다. 

 

결국 구창모는 이중계약 의혹을 제기하고 MBC 프로덕션을 상대로 민사 소송을 준비하는데, 결국 이 소송을 위해 구창모는 MBC 프로덕션의 직원에게 증인으로 출석해줄 것을 요청하러 갔다가 다른 관계자가 구창모의 왼쪽 새끼손가락을 꺾었고, 이때 인대가 끊어지면서 8주 가량의 부상을 입게 됩니다. 

 

 

이 폭행 사건 다음에도 구창모는 바로 상대를 고소하지 않고, 다만 공식사과하지 않으면 상해혐의로 형사고소할 예정이라고 입장을 밝혔습니다. 

 

구창모 컴백 이후 활동

 

가수 구창모

 

구창모는 이후 2000년대 중반부터 가요계에 다시 컴백합니다. 이후 잠깐씩 공연이나 방송 프로그램에 출연하다가, 2011년에는 라디오를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구창모 : "과거에 가수로 활동했을 때도 MC는 맡아본 적은 없었다. 게다가 그동안 사업을 하다가 오랜만에 방송에 복귀하니, 어려운 점이 많더라."(2011년~2012년까지 라디오 진행)

 

참고로, 구창모와 배철수의 관계를 오해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구창모가 송골매를 탈퇴하고 솔로 가수로 데뷔했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둘 사이의 서먹했던 일은 다 풀렸고 현재는 무척 가까운 사이라고 합니다. 

 

구창모 : "지난해(2010년) 12월쯤 배철수한테 전화가 왔어요. 자신이 진행하는 콘서트 7080이 300회 특집을 하는데, 거기에 내가 나왔으면 하더라고요. 원래 그 친구가 누구에게 연락해서 부탁하고 그러는 성격이 아니거든요. 그래서 지난 1월에 콘서트 7080에 출연했어요."

 

구창모 : "그런데 정말 죽겠더라고요. 노래를 부르는데 제 목소리가 생각대로 나오지 않고, 음정도 맞지 않고...정말 큰 충격이었어요."

 

구창모 : "그래서 녹화가 끝난 다음에 병원을 찾아가니까, 의사 선생님이 만성 후두염이라고 진단을 하시는 거예요. 그 동안 사업을 하면서 줄담배를 피웠는데, 이것 때문이었던 거죠."

 

 

구창모 : "그날 이후로 바로 금연을 시작했어요. 20여년만에 처음으로 목관리를 다시 시작한 거죠. 그리고 라디오 MC도 사실은 배철수와 동생(배철호 SBS 라디오제작본부장)이 함께 제안을 한 거에요."

 

구창모 : "처음에는 좀 망설였어요. 지금도 사업을 하고 있으니까요. 하지만 좋은 기회인 것 같았고, 이런 좋은 기회를 제안해준 배철수 형제들에게 정말 감사해요."

 

구창모는 2015년에 소속사로부터 사기, 횡령 혐의로 피소를 당하기도 했는데요, 하지만 이에 대해 구창모는 전적으로 부인하고 양측은 경찰 조사를 받기도 했습니다. 

 

구창모 활동 근황

 

가수 구창모

 

구창모는 이후 2015년 구창모의 노래란 앨범을 출시했고 여러 공연 행사를 뛰기도 했으며 2016년에도 구창모 건아들 콘서트 광주를 4월에 열기도 했습니다. 

 

 

또한 구창모는 과거 2005년 키르기스스탄에서 현재 최대 규모의 아파트를 건설하기도 했는데 이후 2017년 7월 SBS 라디오 최백호의 낭만시대에 출연하여 키르기스스탄에서 골프장 사업을 진행 중이라고 근황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이후 한동안 거의 소식이 없었던 구창모인데요, 이번에 배철수와 함께 유퀴즈 온 더 블럭에 출연하게 되었네요. 구창모와 배철수 두 사람은 오는 9월 서울 올림픽공원에서 송골매로 다시 뭉쳐 전국 투어 콘서트 열망의 첫 무대에 오르게 되는데요, 무려 38년 만에 함께 무대에 서서 송골매의 히트곡을 들려준다고 합니다.

 

배철수와 구창모는 "긴 시간 송골매와 함께해 준 팬을 위해 평생 잊지 못할 만큼 특별한 공연을 만들겠다."는 각오를 다지기도 했는데요, 앞으로 둘의 행보가 궁금해지네요. 어떤 활동을 이어갈지 기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가수 구창모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 추천 글 -> 리누(가수) 프로필 나이 본명 과거, 누구? <보이스킹>

* 추천 글 -> 박경림 <프로필 나이 집안 과거 남편 박정훈 직업, 누구? 아들>

* 추천 글 -> 사거리 그오빠(지현우, 윤채, 김현중, 사에) 프로필 본명 나이 근황, 누구?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