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와 상식

자녀장려금 신청 자격, 조건(소득, 재산), 지원 대상자, 지급액 확인(조회) 방법, 신청기간(시기), 방법

728x90

자녀장려금 신청 자격과 조건과 지급액에 대해 궁금하신가요?

 

자녀장려금은 근로장려금과 함께 기본적으로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자 중 가구유형에 따라 소득조건과 재산조건이 충족되어야 신청자격이 주어지고, 가구 소득과 재산 기준에 따라 지급액이 달라지게 됩니다. 

 

특히 자녀장려금의 경우 올해부터 소득기준금액이 크게 확대돼 더 많은 사람들이 대상에 포함될 것으로 예상되어 많은 관심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에 여기서는 올해(2024) 기준 가구유형에 따른 소득, 재산조건과 그에 따라 지급되는 장려금 금액이 얼마나 되는지, 자녀 장려금 지원 대상자와 지급액 확인 방법 등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자녀장려금


자녀장려금

자녀장려금이란 저소득 가구의 자녀양육을 지원하기 위해 양육비를 지원하는 제도로, 부부합산 총소득 7,000만원 미만이면서 부양자녀(18세 미만)가 있는 경우 1인당 최대 100만원(최소 50만원)을 지급합니다. 총소득 기준을 제외한 나머지 수급요건은 근로장려금과 동일합니다.

 

참고로, 근로장려금 신청 자격 조건 대상자 지급액 등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를 통해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 근로장려금 신청 자격, 조건(소득, 재산), 지원 대상자, 지급액 확인(조회) 방법

 

근로장려금 신청 자격, 조건(소득, 재산), 지원 대상자, 지급액 확인(조회) 방법

근로장려금 신청 자격과 조건과 지급액에 대해 궁금하신가요? 근로장려금은 기본적으로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자 중 가구유형에 따라 소득조건과 재산조건이 충족되어야 신청자격이 주어지는

mway2.tistory.com


자녀장려금 신청 자격, 조건(소득, 재산)

자녀장려금 신청자격은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자 중 ①단독가구, ②홑벌이가구, ③맞벌이가구 세 가지 가구유형 중 단독가구를 제외한 나머지 가구유형에서 정해진 소득요건과 재산요건을 충족한 경우 주어지게 됩니다. 

 

소득요건과 재산요건은 홑벌이가구와 맞벌이가구 두 가지 가구유형 모두 동일하지만 지급액은 가구유형별 소득요건에 따라 조금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우선 가구유형 세 가지를 구분하는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구 단위 가구원 구성
단독 가구 배우자, 18세 미만 부양자녀, 70세 이상의 직계존속(부양부모)가 모두 없는 1인 가구
홑벌이 가구 배우자 또는 18세 미만 부양자녀 또는 70세 이상의 직계존속(부양부모)이 있는 가구(부양자녀와 직계존속 연간 소득 100만원 미만, 신청인 또는 배우자의 총급여액 등이 300만 원 미만)
맞벌이 가구 배우자의 총급여액 등이 300만 원 이상인 가구

 

여기서 배우자, 부양자녀 등 해당여부는 전년도 12월 31일 기준으로 판단하게 되는데요, 다만, 사망 또는 장애 치유의 경우 그 전일로 판단합니다. 

 

올해(2024) 근로장려금을 수령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가구 유형별로 2023년 부부 합산 총소득 금액이 정해진 기준금액 미만이어야 하는데요, 정해진 가구 유형별 총 소득 조건과 재산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신청자격 소득 조건(가구 유형별 소득 기준 금액)

구분 단독가구 홑벌이가구 맞벌이가구
자녀장려금 해당사항 없음 4만원~7000만원 미만

 

먼저 자녀장려금 지급 대상 가구의 소득 상한 금액(소득 요건)은 기존 4000만원에서 7000만원으로 대폭 상향됐습니다.

 

기존에는 지급 대상 가구의 소득 상한 금액(연봉)이 부부 합산 소득 4000만원 미만이어야만 자녀장려금을 받을 수 있었지만 이제는 부부합산 소득 기준 금액이 7000만원 미만일 경우 자녀장려금을 신청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부부 합산 연 소득이 7000만원이면 월 580만원 정도가 되더라도 기준 금액을 초과하지 않게 되는데요, 이 기준을 적용한다면 올해부터는 홑벌이가구는 물론 왠만한 맞벌이 부부 가구인 경우도 지급 대상에 포함될 수 있기에 더 많은 가구들이 자녀장려금을 지급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신청자격 재산 조건

다음 자녀장려금을 지급받기 위해서는 소득 요건과 함께 재산 요건도 충족해야 합니다.

 

재산 조건은 근로장려금 재산 조건과 동일하게 2023년 6월 1일 기준 가구원이 소유하고 있는 주택, 토지, 건물, 예금 등의 재산 합계액이 2억 4000만원 미만이어야 합니다. 

 

재산가액을 산정할 때 부채는 차감하지 않기 때문에 본인 소유의 아파트를 보유하고 있는 분은 근로장려금 대상자가 되지 않을 확율이 높습니다. 

 

예를 들어, 시가 5억원짜리 아파트를 담보대출 3억을 받아 구입했다고 가정해 본다면 보유하고 있는 자산 2억으로 3억을 대출 받아 아파트를 구입한 것이기에 순자산은 2억이라고 할 수 있지만 장려금 심사과정에서 인정되는 자산은 5억으로 산정되기 때문에 근로장려금 지원대상에서 제외가 됩니다.

 

하지만 이것도 2022년까지 재산 합계액 기준(재산 조건)이 2억원 미만이었다가 2023년부터 기준이 4000만원이나 상향된 것인데요, 다만 2023년 6월 1일 기준, 신청자와 가구원이 소유한 부동산, 자동차, 예금 등 재산의 합계액이 1억 7천만원 이상일 경우 근로장려금 및 자녀장려금 산정액의 50%만 지급합니다. 

 

그러기에 장려금을 산정액만큼 온전히 받기 위해서는 가구원의 재산 합계액이 1억 7천만원이어야 합니다. 

 

이상 근로장려금 신청 자격 조건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 본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자녀장려금

 

자녀장려금 신청 자격 제외 대상 

그런데 위 요건을 모두 충족하는 경우에도 근로 자녀 장려금을 신청할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근로장려금 신청 자격 제외 대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2023. 12. 31 현재 대한민국 국적을 보유하지 아니한 자

(단, 대한민국 국적을 보유한 자와 혼인한 자, 대한민국 국적의 부양자녀가 있는 자는 신청할 수 있음)

 

전문직 사업을 영위하는 자(그 배우자를 포함)

 

2023. 12. 31 현재 계속 근무하는 상용 근로자(일용근로자 제외)로서 월 평균 근로소득이 500만원 이상인 자(그 배우자를 포함)(자녀장려금 신청 자격 제외, 근로장려금은 해당)


자녀장려금 지원 대상자 확인(조회) 방법

자녀장려금 대상자 확인(조회)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1. 온라인 확인 방법
  2. 전화 확인 방법

이중 온라인을 통한 장려금 지급 대상자 확인 방법은 홈택스 홈페이지 혹은 손택스 어플리케이션으로 접속하여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 통장사본 등의 각종 필요서류를 증빙서류로 제출해야 합니다.

 

자녀장려금 지급 대상자 조회(확인)는 공식 상담 센터인 1566-3636으로 전화하거나 세무서에서 장려금을 담당하고 있는 담당자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중 손택스와 홈택스 홈페이지(www.hometax.go.kr)를 통한 근로장려금 대상자 확인(조회) 방법은 구체적으로 정리해 보았는데요, 방법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손택스(홈택스) 홈페이지를 통한 근로장려금 지급 대상자 확인(조회) 방법

손택스를 이용할 경우 신청, 제출 메뉴에서 근로장려금메뉴의 안내 대상자 여부 조회(개별인증번호) 메뉴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홈택스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대상자 확인을 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국세청의 홈택스 공식 홈페이지로 접속 후 공동 금융인증서 등으로 로그인합니다. 

 

자녀장려금

 

② 장려금 연말정상 전자기부금 메뉴로 들어가 근로 자녀장려금 정기 신청에서 안내대상자 여부조회를 클릭하거나 신청기간이 아닌 경우 아래와 같이 근로 자녀장려금 정기 신청에서 계산해 보기를 클릭합니다. 

 

자녀장려금

 

③ 안내 대상자 여부 조회로 들어간 경우 신청전 자기검증 메뉴에서 근로장려금 계산해 보기 메뉴를 클릭하면 되지만 바로 계산해보기로 들어갔다면 계산해보기를 진행합니다. 

 

자녀장려금
자녀장려금

 

④ 근로장려금 가구원, 소득, 재산 요건을 체크합니다. 

 

자녀장려금
자녀장려금

 

⑤ 재산 평가방법을 확인하고 연간 총급여액(배우자 포함)을 입력합니다. 

 

자녀장려금

 

⑥ 신청제외자 해당여부를 체크합니다. 

 

⑦ 계산결과를 확인합니다.

 

계산 결과가 표시된 경우 근로장려금 대상자이지만 대상자가 아닌 경우 조회하자마자 바로 신청 제외 대상자임과 함께 근로장려금 안내 제외 사유가 뜨게 되므로 자격 여부를 곧바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자녀장려금 지급액(지급 금액, 지급 가능액)

자녀장려금 신청자가 지원받을 수 있는 지급 금액은 소득조건을 충족한 경우 자녀 1인당 최소 50만원 최대 100만원까지 지급합니다. 이는 올해(2024)부터 기존의 자녀 1인당 80만원에서 100만원으로 상향된 것으로, 가구 유형과 소득 기준 금액에 따라 차등적으로 적용됩니다. 

 

2024년 기준 가구유형별 소득 금액에 따른 자녀장려금 지급액(지급가능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 단독가구 홑벌이가구 맞벌이가구
총소득기준금액 해당없음 7,000만원 미만
최대지급액 자녀 1인당 100만원(최소 50만원)

 

자녀장려금

 

홑벌이가구인 경우 자녀장려금을 최대로 받을 수 있는 소득 기준 금액은 4만원~2,100만원 미만이고, 맞벌이가구는 4만원~2,500만원 미만인 경우 자녀장려금을 자녀 1인당 최대 100만원까지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소득이 해당 기준 금액 이상인 경우 소득 금액에 따라 받을 수 있는 자녀장려금 금액이 줄어들게 됩니다.

 

기한 후 신청할 경우 지급 금액의 5%가 감액(산정금액의 95%)되어 지급됩니다. 

 

* 자녀장려금 소득 요건(기준), 지급 금액 상향(2023년 세법개정안), 신청자격, 지급 시기

 

자녀장려금 소득 요건(기준), 지급 금액 상향(2023년 세법개정안), 신청자격, 지급 시기

2023년 7월 27일 세법개정안에 따라 자녀장려금 소득 요건과 지급 금액 등이 대폭 상향됩니다. 이에 따라 자녀장려금의 지급 대상도 크게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동안 소득 요건이 되지 못

mway2.tistory.com


자녀장려금 지급액 확인 방법

자녀장려금 지급액(지급 가능액)은 ①손택스 혹은 홈택스, ②자동응답시스템(1544-1599) 혹은 장녀금 상담센터(1566-3636)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중 홈택스를 통해 자녀장려금 지급액 확인 방법은 아래 자녀장려금 지급액 계산기 바로가기로 들어가서 신청요건과 신청인과 배우자의 소득 총액과 신청제외자 해당여부를 체크하시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자녀장려금 지급액 계산기 바로가기 >>


자녀장려금 신청기간(시기) 및 방법

자녀장려금 신청기간(시기), 지급 시기

자녀장려금 신청기간은 근로장려금과 동일하게 반기신청과 정기신청 두 가지가 있습니다. 

 

이중 반기신청은 연 2회, 정기신청은 연 1회 진행되는데, 근로소득만 있는 경우 둘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지만 자영업자 및 소상공인 등 사업소득이 있는 분과 종교인 소득이 있는 분의 경우 정기신청만 할 수가 있습니다.

 

만약 반기신청 대상자인데 정해진 기한 내에 하지 못했다면 정기신청으로 신청할 수 있지만 정기신청 대상자의 경우 기한 내 신청하지 못할 경우 기한 후 신청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다만, 장려금은 기한 후 신청할 경우 지급 금액의 5%가 감액(산정금액의 95%)되어 지급되는데요, 이것도 지난해까지는 장려금 산정액의 90%에서 지급 금액이 상향된 것입니다.

 

어쨌든 장려금을 온전히 받으려면 반드시 신청기한 내에 신청해야 하는데요, 9월 반기 신청 기간 중 신청 시 유의할 것은 12월 말에는 근로장려금만 지급하고, 자녀장려금은 해당될 경우 이듬해(올해 기준 2025년) 6월 정산 시 함께 지급된다는 것입니다. 

 

2024년 한 해 동안 진행되는 근로(자녀) 장려금 신청기간(시기)은 다음과 같은데요, 이중 다른 건 큰 변동사항이 없고, 기한 후 신청기간이 기존 4개월에서 6개월로 늘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분 신청기간(시기) 지급시기
23년 하반기분 반기신청 2024년 3월 1일~3월 15일 2024년 6월 말 지급
23년 연간소득 정기신청 2024년 5월 1일~5월 31일 2024년 8월 말 혹은 9월 말 지급
기한 후 신청 2024년 6월 1일~11월 30일 신청한 달로부터 6개월 이내
24년 상반기분 반기신청 2024년 9월 1일~9월 15일 2024년 12월 말 지급

 

참고로, 이중 반기 신청기간 중 시간은 06:00~20:00, 정기 신청기간 중 시간은 06:00~24:00까지 진행되니 기간 안에 꼭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이외 근로자녀장려금 신청기간과 관련하여 장려금 지급시기, 신청시 유의사항 등 좀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근로장려금 신청기간(시기)(반기, 정기, 기한 후), 지급일, 언제? 유의사항

 

근로장려금 신청기간(시기)(반기, 정기, 기한 후), 지급일, 언제? 유의사항

근로장려금 신청기간(시기)과 지급일 등에 대해 궁금하신가요? 벌써 지난해 하반기 소득분에 대한 반기신청기간이 끝이 났으니 남은 5월과 9월에 정기신청과 반기신청이 남은 것인데요, 혹 3월

mway2.tistory.com

 

자녀장려금 신청방법

자녀장려금 신청방법은 다음과 같이 7가지가 있습니다. 

  1. ARS 전화신청
  2. 홈택스(모바일, PC) 신청
  3. 인터넷 신청
  4. 방문 신청
  5. 신청대리 활용
  6. 자동신청 제도 활용
  7. 우편 신청

장려금 신청방법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별도로 정리해 놓았으니 아래 링크를 통해 들어가 확인 바랍니다. 우선 장려금 자동신청 제도 관련 포스팅 올려드립니다. 

 

근로(자녀)장려금 신청 방법 6가지, 유의사항 총정리

 

근로(자녀)장려금 신청 방법 6가지, 유의사항 총정리

근로(자녀)장려금 신청 방법이 궁금하신가요? 이제 올해 남은 장려금 신청기간은 5월 정기신청과 9월 반기신청 두 번 남았는데요, 신청방법이 더욱 다양하고 편리해졌기 때문에 신청방법을 몰라

mway2.tistory.com

* 근로(자녀)장려금 자동신청 동의 대상, 시기(기간), 방법, 연장기간

 

근로(자녀)장려금 자동신청 동의 대상, 시기(기간), 방법, 연장기간

근로(자녀)장려금 자동신청 동의 대상 시기(기간) 방법 등에 대해 궁금하신가요? 근로(자녀)장려금 자동신청 제도는 현재 매년 신청에 따른 불편을 해소하고 신청 누락을 방지하기 위해 지난해(2

mway2.tistory.com


결론

이상 자녀장려금 신청 자격, 조건(소득, 재산), 지원 대상자, 지급액 확인(조회) 방법, 신청기간(시기),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외에 더 많은 관련 정보가 필요하다면 관련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728x90